간장새우
숙성이 잘된 간장새우는 간단한 술안주로도 좋고 밥, 버터와 함께 비벼 먹으면 한 끼 식사로도 충분하다. 또 새우에는 글리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재료
생새우 500g, 물 1컵, 소주 ½컵, 마늘 30g, 청양고추 5개, 홍고추 2개, 레몬 1개
간장소스: 물 2컵, 맛 간장 1컵, 간장 ½컵, 피시 소스 2큰술, 소주 2큰술, 매실청 1.5큰술, 생강 슬라이스 30g, 통후추 1큰술
만드는 법
1 새우의 등을 꼬치로 찔러 내장을 제거한다.
2 손질한 새우에 물과 소주를 섞어서 뿌린 다음 채반에 받혀 물기를 뺀다.
3 간장소스가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 10분 정도 더 끓인다.
4 용기에 새우를 담고 슬라이스한 마늘, 청·홍고추를 새우 사이사이에 넣어준다.
5 식힌 간장소스를 용기에 부은 다음 레몬 슬라이스를 얹어준다. 완성된 간장새우는 일주일 정도 냉장고에서 숙성시킨다.
칠리새우
비싼 가격 때문에 중식당에서는 선뜻 주문하기 부담스러운 칠리새우를 집에서 만들어보자. 바삭하게 튀겨낸 새우튀김에 매콤달콤한 칠리소스를 곁들이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인기 만점인 칠리새우가 완성된다.
재료
중새우 20마리, 녹말가루 3~4큰술, 식용유 2컵
칠리소스: 대파 ⅓대, 마늘 1쪽, 생강 ½쪽,
물 ⅔컵, 고추기름 2큰술, 청주 1.5큰술, 설탕 3큰술, 케첩 3큰술, 두반장 1작은술, 물녹말 2큰술, 달걀흰자 1개,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새우 내장을 제거하고 물기를 잘 닦는다. 이때 중간 크기 이상의 새우는 등 쪽에 칼집을 넣는다.
2 넓은 접시나 큰 볼에 녹말가루를 넣고 새우를 잘 버무린다.
3 식용유의 온도가 170℃ 정도 되면 녹말가루를 묻힌 새우를 하나씩 넣어 튀긴다.
4 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다진 파, 다진 마늘, 다진 생강을 넣어 5초 정도 볶는다. 향이 살짝 날 때쯤 물과 나머지 칠리소스 재료를 넣고 끓인다.
5 물녹말을 넣어 걸쭉한 상태로 만든 다음 새우튀김을 넣어 잘 버무린다.
#레시피 #새우 #간장새우 #칠리새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