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01. 26 (화)

추운 겨울 따뜻하게 채워줄 1월의 문화 소식

기사입력 2021-01-07 16:24:48기사수정 2021-01-07 16:24
  • 인쇄하기

● Exhibition


▲Six Hullo Girls, 2017, Oil on Canvas, 182 x 330 cm(UNC 제공)
▲Six Hullo Girls, 2017, Oil on Canvas, 182 x 330 cm(UNC 제공)


◇Hullo Hullo Following on: 로즈 와일리

일정 3월 28일까지 장소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1934년생 80대 할머니 화가 로즈 와일리의 세계 최초 대규모 개인전이 한국에서 열린다. 어린 시절부터 화가를 꿈꾼 로즈 와일리는 결혼을 하며 꿈을 접고 40대에 들어서 작품 활동을 재개했다. 그녀는 당시 예술가로 인정받지 못했지만, 매일 그림 그리기를 포기하지 않았고, 마침내 76세의 나이에 영국 일간지 가디언의 주목을 받으며 신예 작가로 떠올랐다. 현재는 세계 3대 갤러리 중 하나인 데이비드 즈워너 갤러리 전속 작가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로즈 와일리의 열정적인 미술 인생을 엿볼 수 있는 이번 전시는 회화, 드로잉, 설치미술을 포함한 원화 150여 점을 단독으로 선보인다. 영국 테이트 모던 미술관 VIP룸에서 전시했던 희귀작뿐 아니라, 영국 프리미어 리그 토트넘 홋스퍼에서 활약 중인 손흥민 선수를 그린 작품까지 국내 최초로 공개한다. 로즈 와일리의 작품은 일상 속 순간이나 영화의 한 장면같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대상을 소재로 한다. 어느덧 90세를 바라보는 나이이지만, 그녀의 천진난만한 예술세계는 회색빛으로 물든 우리네 일상에 긍정의 힘을 전파한다.


● Book


▲도서 '클로리스', '미국 주식으로 은퇴하기', '채우지 않아도 삶에 스며드는 축복' 표지
▲도서 '클로리스', '미국 주식으로 은퇴하기', '채우지 않아도 삶에 스며드는 축복' 표지


◇클로리스 (라이 커티스 저·시공사)

비행기 사고에서 살아남아 산속에서 길을 잃은 70대 노인 클로리스와 그녀를 찾는 구조대원 루이스의 이야기를 담은 소설. 인물과 삶에 대한 독창적인 통찰로 출간 전부터 화제를 모았다.

◇미국 주식으로 은퇴하기 (최철 저·황금부엉이)

유튜브 채널 ‘미주은’이 알려주는 미국 주식 투자 노하우. 시니어들의 풍요로운 은퇴를 위해 실전 용어부터 유망 종목 분석 등 미국 주식을 시작할 때 알아야 할 정보를 총망라한다.

◇채우지 않아도 삶에 스며드는 축복 (정애리 저·다산북스)

수십 편의 작품으로 반세기에 가까운 시간 동안 연기 활동을 해온 배우 정애리의 세 번째 에세이. 화면에서는 볼 수 없는 그녀만의 소소한 일상과 진솔하고 따뜻한 내면을 기록했다.


● Stage


▲뮤지컬 '명성황후' 포스터(에이콤 제공)
▲뮤지컬 '명성황후' 포스터(에이콤 제공)


◇명성황후

일정 1월 19일~2월 26일 장소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연출 안재승 출연 김소현, 신영숙, 강필석, 손준호 등

한국 창작뮤지컬의 가능성을 보여준 ‘명성황후’가 25주년 기념 공연을 올린다. 조선조 말 고종의 비로서 격변의 시대 열강에 맞서 나라를 지켜야 했던 명성황후의 삶을 그린다. 이번 공연은 노래로만 진행되는 ‘송스루’ 형식에서 벗어나 대사를 추가하고, 의상과 소품을 시대에 맞춰 새로 디자인하는 등 대대적인 변화를 통해 한층 완성도 높아진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연극 '앙리할아버지와 나' 포스터(파크컴퍼니 제공)
▲연극 '앙리할아버지와 나' 포스터(파크컴퍼니 제공)


◇앙리할아버지와 나

일정 2월 14일까지 장소 예스24스테이지 1관 연출 이해제

출연 이순재, 신구, 유리, 박소담, 채수빈 등

프랑스 극작가 이방 칼베락의 작품으로, 홀로 사는 고집불통 할아버지 ‘앙리’의 집에 대학생 ‘콘스탄스’가 룸메이트로 들어오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꿈을 찾지 못해 방황하는 콘스탄스를 위해 그녀의 ‘인생 멘토’가 되어주는 앙리의 모습이 훈훈한 감동을 자아낸다. 국민 배우 이순재, 신구와 상큼 발랄한 여배우들의 귀여운 ‘케미’를 확인할 수 있는 연극이다.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