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수경 ㈜글로벌아너스 대표,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성공적인 앙코르 커리어

기사입력 2017-03-10 10:06 기사수정 2017-03-10 10:06

“100세 시대 브라보 시니어 라이프를 위해 어떠한 앙코르 커리어를 준비하고 계신가요?” 누가 이렇게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하겠는가? 조수경 ㈜글로벌아너스 대표는 인생 2막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이런 질문을 던진다. 조 대표는 다년간 ‘Human Resource’ 회사를 경영하며 현재 연세대, 이화여대, 한국항공대 중장년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는 CEO다. 그동안 수많은 시니어들을 만나고, 외국계 대기업 임원진 커리어 상담을 해온 그가 인생 2막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앙코르 커리어’를 말하는 이유를 들었다.

▲조수경 ㈜글로벌아너스 대표
▲조수경 ㈜글로벌아너스 대표

앙코르 커리어의 시작은 ‘자기 이해’

“경력이 좋은 분들조차도 은퇴 후에 무엇을 할지 물으면 막연하게 대답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준비가 안 된 사람이 너무 많아요. 정년퇴직 연령이 연장된다고는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사오정’이라는 말이 일반화할 정도로 45세, 50세 이후에 할 수 있는 일을 찾기가 쉽지 않아요.”

우리나라 노인빈곤율은 OECD 국가 중 1위다. 하지만 100세 시대가 되면서 건강한 액티브 시니어들은 그 어느 때보다 많아진 상황이다. 자신이 생각하기에 이른 나이에 일자리를 잃으면 삶의 근간이 흔들리는 경험을 하고 우울증에 빠지기도 한다. 승승장구하던 인생이 저물었다는 기분은 남은 삶에 큰 영향을 끼친다.

“많은 사람이 나이가 들어도 일하고 싶어 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영향력도 여전히 발휘하고 싶어 하잖아요. 그래서 경제적 여유가 있다 해도 행복한 삶과 자신의 자존감을 위해서는 보람된 일과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일은 필수적이죠.”

이는 조 대표가 연세대, 이화여대, 한국항공대와 중장년 아카데미를 만들어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앙코르 커리어 교육 과정을 진행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은퇴 후 50년간 브라보 액티브 시니어 라이프를 위한 성공적인 앙코르 커리어 전략을 나눠야겠다는 액션을 취한 것이다.

조 대표는 앙코르 커리어의 시작은 ‘자기 이해’에서 출발한다고 말했다.

“우리 사회는 보이는 성공을 추구하잖아요. 그러다 보니 내가 누구이고 무엇을 원하는지 들여다볼 시간이 별로 없어요. 그러다 은퇴를 맞을 즈음이나 그 후에 자신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인생 전반기 커리어에서는 학벌과 직장 경력이 중요하지만 앙코르 커리어에서는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 더 중요해요.”

인생 전반기에 성공과 보여주기 위한 삶을 살았다면 앙코르 라이프에서는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자기에게 잘 맞고 정말 잘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과정이 쉽지 않다. 그래서 MBTI, 애니어그램, 디스크 등 다양한 인성·적성 검사 툴과 커리어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객관적으로 자신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조 대표의 말이다. 취향, 적성, 능력들을 기술한 뒤 자신이 진짜 원하는 일을 찾는 과정에 참여하다 보면 자신이 누구이고 뭘 좋아하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된다는 것이다.


시니어의 새로운 삶 ‘창직’

이 과정을 통해 자신을 좀 더 이해했다면, 이제 두 번째 단계인 앙코르 커리어 핵심인 ‘창직’을 고민해봐야 한다. 창직은 취업 및 창업과는 다른 개념이며,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세상에 없는 새로운 일자리나 직업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제가 여러 대학교 중장년 아카데미를 운영하면서 시니어 취업 및 창업 과정을 진행했지만 한국에서 시니어를 위한 일자리는 별로 없고, 양질의 일자리 찾기는 더더욱 힘들었어요. 그래서 수십 년간의 사회 경험이 있는 액티브 시니어들은 자신의 경험과 전문성 그리고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창직을 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많이 느꼈죠.”

시니어의 창직은 사회적으로 새로운 직업이나 직종을 창출하는 개념보다는, 시니어들이 자신의 직업 경험과 지식, 경륜을 활용해 잘할 수 있고 취향에 맞는 새 일자리를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조 대표가 그동안 진행해온 중장년 아카데미도 이러한 시니어 창직을 위한 교육 과정이었다. 연세대 중장년 아카데미에서는 비영리 단체 전문가 양성 과정을 만들었다. 시니어들이 NGO, NPO,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과 같은 비영리 단체를 성공적으로 창직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다. 한국항공대에서는 드론 활용 전문가 창업 과정을 만들었는데 미래 먹거리인 드론(Drone) 신산업과 연계해 시니어들이 창직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국내 최초의 드론 창업 과정이었다. 이화여대에서는 국제회의, 국제기구 전문가 양성 과정을 만들었다. MICE 산업 및 국제기구와 연계해 시니어들이 창직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었다.

“이런 과정들을 통해 많은 시니어 분이 다양한 분야로 창직을 했고 지금도 시니어들의 창직 과정은 계속 진행되고 있어요. 새로운 일을 스스로 개척하는 일은 인생 2막을 아주 풍요롭게 해주는 큰 계기가 돼요.”

시니어 창직은 구체적으로 취미를 통한 창직, 봉사를 통한 창직, 창업을 통한 창직, 해외와 연계된 창직 등 4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정리할 수 있다. 조 대표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취미, 봉사, 창업, 해외와 연계된 창직 전략을 더 많은 시니어들에게 알리고 싶은 소망을 가지고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문장을 따라 걷다, 박완서 13주기 추모 공연
    문장을 따라 걷다, 박완서 13주기 추모 공연
  • “치매는 곧 만성질환, 안심하고 걸릴 수 있는 사회 돼야”
    “치매는 곧 만성질환, 안심하고 걸릴 수 있는 사회 돼야”
  • 지웅스님, 서울노인복지센터 제7대 관장 취임
    지웅스님, 서울노인복지센터 제7대 관장 취임
  • “단순하게 살아갑니다”... 황보름 작가의 휴남동 서점 그 후
    “단순하게 살아갑니다”... 황보름 작가의 휴남동 서점 그 후
  • 기업지배구조 전문 미디어 '더 이코노미' 창간…
    기업지배구조 전문 미디어 '더 이코노미' 창간…"한국경제 지속가능한 발전에 도움 될 것"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