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어깨통증은 오십견? 알고보면 ○○○일수도

기사입력 2021-07-23 16:34 기사수정 2021-07-23 16:34

▲오십견은 노화를 상징하는 대표적 질환 중 하나이다.
▲오십견은 노화를 상징하는 대표적 질환 중 하나이다.

50대가 넘으면 나이 드는 것도 서러운데, 하나씩 ‘삐그덕’ 거리는 몸의 신호를 확인할 때면 몸도 마음도 더 아파진다.

50대 중장년 남성 A 씨는 최근 골프를 치다가 왼쪽 어깨에 살짝 통증을 느꼈다. 오랜만에 쳐서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갔지만 일상 속에서 어깨 통증은 계속됐다. 팔을 들어 올리거나 물건을 제대로 드는 일이 힘겨워질 정도였다. ‘말로만 듣던 오십견이 나에게도 왔구나.’ A 씨는 자신의 나이를 새삼 실감했다.

노화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가 바로 ‘오십견’이다. 주로 50대 전후에 많이 발생한다고 이름 붙여진 ‘오십견’은 ‘유착성 관절낭염(adhesive capsulitis)’이 정확한 명칭이다. 오십견은 어깨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조직에 염증이 생기면서 별다른 외상을 입지 않았음에도 통증이 발생하고 움직임이 제한되는 질병이다.

▲유착성 관절낭염(adhesive capsulitis)
▲유착성 관절낭염(adhesive capsulitis)

오십견 원인은?

중장년층의 대표적인 어깨 질환으로 여겨지듯이 오십견(유착성 관절낭염)의 주된 원인은 ‘노화’다. 나이가 들면 갑작스러운 운동이나 무리한 어깨 사용으로 어깨 조직에 염증이 생기고 관절에 퇴행성 변화가 생긴다. 좋지 않은 자세도 오십견의 발병 원인이다. 오랜 시간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젊은이들에게도 오십견이 종종 발생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이 외에도 유전적 문제나 당뇨 같은 다른 질병에 의해 발생하기도 한다.

중장년층 어깨 통증은 모두 오십견?

A 씨는 오십견을 당연한 노화의 과정으로 보고 병원 치료를 미뤘다. 그런데 다수의 시니어가 오십견인줄 아는 어깨 통증의 상당수는 ‘회전근개파열(Rotator Cuff Tear)’이다. 두 질병은 증상이 거의 비슷해 일반인이 구분하기가 매우 어렵다.

증상은 비슷하지만 치료법이 전혀 달라 전문가 도움 없이, 스스로 진단해 잘못 대처하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특히 A 씨처럼 오십견을 어깨의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으로 여겨 찜질이나 파스만으로 가볍게 대처하는 시니어들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다. 파열된 정도가 약해 통증이 심하지 않은 회전근개파열일지라도 치료를 미루면, 파열된 힘줄이 더 찢어져서 어깨 관절에 심한 장애를 부를 수 있다.

▲회전근개파열(Rotator Cuff Tear)
▲회전근개파열(Rotator Cuff Tear)

회전근개파열은 뭐지?

회전근개는 어깨와 팔을 연결하는 4개의 힘줄(근육)이다. 회전근개파열이란 이름 그대로 이 회전근개가 찢어져 발생하는 질병이다. 회전근개파열 역시 나이가 들면서 근육에 변성이 발생하는 퇴행성 변화와 무리한 어깨 사용으로 어깨 회전근개가 얇아져서 생긴다.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골프나 테니스 같은 스포츠로 인해 찢어지는 경우도 많다.

오십견은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막’이 염증으로 인해 굳어지면서 만성적으로 어깨 관절에 통증과 운동 제한을 일으킨다. 회전근개파열은 어깨와 팔을 연결하는 힘줄인 회전근개가 찢어져 발생한다.

발생 부위가 다른 만큼 치료방법도 대조적이다. 오십견은 관절이 굳지 않게 어깨를 자주 움직여야 한다. 이에 비해 회전근개파열은 어깨를 계속 사용하면 힘줄 파열이 더 심해질 수 있다. 운동 강도를 조절해가며 스트레칭 위주로 어깨를 써야 한다.

오십견은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회전근개파열은 자연 치유가 불가능하다. 파열 정도가 약하면 약을 먹거나 근력강화운동으로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완전파열이 됐으면 대부분 수술을 해야 한다.

가천대 길병원 정형외과 정규학 교수는 “오십견은 염증으로 근육이 굳는 것이고, 회전근개 파열은 노화로 근육이 얇아져서 파열되는 것”이라며 “이 둘의 원인이 상당히 다른데도 불구하고 증상이 비슷하다는 이유로 혼동하기 쉽다”고 설명했다.

정 교수는 이어 “두 가지 질병을 증상만으로 자가 진단해서 관리하다가 증상이 점차 악화되면 치료에도 어려움이 따른다”며 “반드시 정확하게 진단을 받아 질병에 맞게 치료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어깨는 목의 뿌리 부분과 가슴, 등의 바깥 부분부터 위팔까지 몸통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아주 큰 부위로, 일상에서 쓰임도 많은 중요한 관절이다. 이렇기 때문에 어깨에 문제가 생기면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가능성도 크다. 평소 어깨 스트레칭과 가벼운 근력운동을 생활화하면 대부분의 어깨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나이가 들면 어깨의 긴장을 풀어줄 수 있는 스트레칭을 틈틈이 시행하고, 무리한 어깨 사용과 과격한 운동은 자제해야 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회전근개파열, 팔 들 수 있지만 10초 이상 유지 어렵다면 의심
    회전근개파열, 팔 들 수 있지만 10초 이상 유지 어렵다면 의심
  • "자연스러운 노화?" 오십견, 꼭 알아야 할 '세가지'
    "자연스러운 노화?" 오십견, 꼭 알아야 할 '세가지'
  • 노년층 절반이 겪는 '척추 변형' 주의
    노년층 절반이 겪는 '척추 변형' 주의
  • “이것은 꼭 맞으세요”, 노인에게 꼭 필요한 예방접종은?
    “이것은 꼭 맞으세요”, 노인에게 꼭 필요한 예방접종은?
  • [카드뉴스] 밤마다 붓고 아픈다리 ‘이것’ 일 수 있다
    [카드뉴스] 밤마다 붓고 아픈다리 ‘이것’ 일 수 있다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