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발전재단 중부지사(이하 재단) 경기중장년내일센터는 오는 10월 25일 오후 1시 경기아트센터 컨벤션홀에서 '중장년, 내일을 열다!' 직무 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이직이나 전직을 희망하는 40대 이상 중장년 구직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산업별 전문가를 통해 각 산업별 직무 정보부터 진로 고민 해결을 위한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참여자들은 ▲뿌리산업 ▲지식재산 ▲물류업 ▲자동차산업(애프터마켓) 등 각 산업별 중장년 채용수요와 재취업 성공 전략 등을 알아보고, 재취업 준비에 궁금한 사항을 물어볼 수 있다. 또한, 현장에서는 근로자이음센터와 연계하여 노무 상담을 지원하며 다양한 이벤트를 통한 경품 추첨도 마련되어 있다.
재단 김대중 중부지사장은 “이번 행사로 중장년들이 직무 전환에 필요한 정보를 얻고, 재취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기 바란다”며, “경기중장년내일센터는 앞으로 중장년 구직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한자리에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중장년, 내일을 열다!' 직무콘서트 신청은 이·전직에 관심이 있는 40세 이상이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QR코드를 통해 사전 신청을 받고 있으며 현장 접수 및 경기중장년내일센터로 유선 신청(031-8014-8512)도 가능하다.
약 30년의 직장 생활 동안 육아휴직 2년 외에는 쉰 적이 없을 정도로 심종순 씨는 일에 매진했다. 그런 그에게 어느 날 청천벽력 같은 일이 벌어졌다. 의료진의 권고로 뇌수술을 받고 퇴사해야 했던 것. 이후 건강을 회복한 그는 다시 직장인으로 살고 싶었다.
50대 나이에 새출발은 쉽지 않았고, 설상가상으로 코로나19까지 겹쳤다. 이로 인해 그는 4년의 구직 기간을 보냈는데, 안산중장년내일센터 덕에 긴 터널에서 빠져나와 마침표를 찍을 수 있었다. 사실 그와 중장년내일센터의 인연은 남다르다. 경영관리 및 재무회계 일을 해온 그는 기업의 인사 담당자로서 중장년내일센터를 통해 구직자를 채용할 수 있었다. 그리고 구직자 신분이 되어 찾은 후에는 취업의 도움을 받았고, 현재는 다시 기업의 인사 담당자가 되어 중장년내일센터와 함께하고 있다.
안산중장년내일센터는 어떻게 찾게 되셨나요?
무려 4년 동안 일자리를 찾지 못해 자존감은 낮아지고 무기력에 빠져 있던 상태였어요. 우연히 안산중장년내일센터에서 구직자를 위한 교육을 진행한다는 것을 알게 됐죠. 특히 생애경력설계 프로그램이 제게 매우 유익했습니다. 나의 생을 돌아보고 미래를 구체적으로 계획해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당시에는 구직자였던 터라 앞날이 전혀 예상되지 않았는데, 안산중장년내일센터에서 ‘취직했다고 가정하고 계획을 세워보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미래를 설계해봤는데, 진짜 이대로 내 인생을 만들어야겠다는 의욕과 희망이 생겨나더라고요. 자기소개서, 이력서 쓰는 법 등도 배웠고요. 그렇게 안산중장년내일센터를 통해 자신감을 되찾았고, 취업에도 성공했죠.
안산중장년내일센터를 통해 재취업하는 과정에서 가장 도움이 된 부분은 무엇인가요?
안산중장년내일센터 컨설턴트와 상담할 때 구직자의 입장에서 니즈를 파악하고 진심으로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게 느껴졌습니다. 또한 어느 회사에 지원해봤으면 좋겠다고 추천해주고, 지원 후에는 결과까지 세심하게 케어하고 피드백도 주시는 등 큰 도움과 지원을 받아 든든했어요.
무엇보다 저는 운이 좋게도 이전 회사부터 업무상 인연이 있었던 컨설턴트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분의 추천으로 현재 재직 중인 회사에 취업할 수 있었습니다. 2월에 오후 시간제 근무로 입사해 4월부터 정직원으로 출근하게 됐습니다. 저의 취업 과정을 돌이켜 보면, 좋은 인연을 통해 이어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시간제 근무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비결이 궁금합니다.
경기도 안산시 반월공단 내에 있는 저희 회사는 기초여과기를 제조하는 환경 정비 회사입니다. 벌써 6년 넘게 경영관리 및 재무회계 업무를 맡은 직원은 4시간씩만 근무해왔다고 해요. 그래서 저도 당연한 수순으로 오후 시간제 근무로 입사했습니다. 본격적인 업무를 하기 위해 컴퓨터 문서를 확인해보니 관리가 너무 안 되어 있더라고요. 결산이 잘못된 부분들도 있었죠. 제가 정리를 하고, 회계적으로 손실된 부분도 처리했습니다. 제가 가진 역량이 회사에 많은 도움이 됐기에 성과로 봐주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책임감과 애사심을 갖고 일을 제대로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대표님께 정규직 전환을 요구했어요. 대표님께서 흔쾌히 승낙해주셨습니다. 지금 회사가 매출 부분에서 성장하고 있는 만큼, 열심히 일로 보답하려 합니다.
중장년내일센터와의 인연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나요?
구인 기업의 관리자로서 안산중장년내일센터에 구인 요청을 하고 있습니다. 4월 정규직 입사 후 안산중장년내일센터의 도움을 받아 두 분을 면접 보기도 했어요. 중간에서 매칭해주시는 컨설턴트께서 구직자와 구인 기업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고 꼼꼼히 확인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또한 ‘구인·구직 만남의 날’에도 참여하는 등 안산중장년내일센터 서비스를 이용하며 소통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저는 지금도 ‘만약 안산중장년내일센터의 문을 두드리지 않았다면, 재취업 성공은 어렵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안산중장년내일센터를 좀 더 빨리 떠올렸다면, 구직 기간이 4년이나 걸리지 않았을 것 같아요.
일을 정말 사랑하는 게 느껴집니다. 재취업 소감 부탁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월요일 아침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주말에 쉬고 다시 출근하는 날이면서, 활기찬 일주일을 다짐하는 날이기도 하니까요. 오랜 쉼의 시간이 있었기에 요즘 맞는 월요일 아침은 더욱 특별하게 다가옵니다. 저는 일이 너무 재밌고, 일할 수 있는 지금이 너무 행복해요. 행복지수가 97% 이상 되는 것 같아요. 제 삶의 원동력인 두 아이들에게 늘 열심히 일하는 엄마로서 모범이 된다는 사실에 자신감도 생기고요. 무엇보다 이 행복은 중장년내일센터 덕분에 되찾았다고 할 수 있죠. 앞으로의 목표는 지금 이 회사에서 오랫동안 일하는 것이고, 더 나아가서는 80대까지 일하고 싶습니다. 생애경력설계를 그렇게 해놓기도 했어요. 일할 수 있을 때까지는 계속 일해야죠.
노사발전재단 공동 캠페인 | 지혜와 경험, 다시 현장으로
브라보 마이 라이프와 노사발전재단이 함께 재취업에 도전하는 중장년을 응원하는 '지혜와 경험, 다시 현장으로' 캠페인을 펼칩니다. '다시 시작하는 중장년 우수사례 공모전'의 수상 대상들을 지면을 통해 소개합니다.
재취업을 앞둔 중장년이라면 ‘중장년내일센터’에 대해 들어봤을 것이다. 담당 커리어컨설턴트를 통해 생애경력설계 및 구직·전직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곳이다. 서울부터 제주까지 총 30여 곳이 마련돼 다채로운 교육과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올해부터는 중장년내일센터에서 좀 더 특별한 경험을 누릴 수 있게 됐다. 고용노동부(이하 고용부)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전국 17개 중장년내일센터를 ‘중장년 청춘문화공간’(이하 청춘문화공간)으로 지정, 쾌적하고 품격 있는 공간에서 중장년을 위한 문화·고용 서비스 제공할 방침이다. 계획대로라면 연간 3만 여 명의 중장년이 150시간 내외 인문·예술·문화 프로그램을 즐기게 된다.
노사발전재단 서울서부중장년내일센터 최성희 책임 컨설턴트는 “청년 특화 공간에 비해 중장년을 위한 공간은 부족한 편이다. 때문에 개인의 삶을 돌아보고 동년배들과 교류할 만한 장이 많지 않다. 청춘문화공간은 고용부와 문체부가 중장년이 삶의 활기를 찾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공간이다. 중장년이 홀가분히 자신의 현재 삶과 미래를 위한 생각을 터놓고 이야기할 만한 공간과 서비스가 생겼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10~11월 서울중장년내일센터와 부산중장년내일센터에서 청춘문화공간을 시범 운영, 중장년 인문·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참여자들에게 기분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다. 이에 힘입어 지난 달 31일 부산 동구에 위치한 청춘문화공간이 개소식을 열고, 운영을 개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사전에 신청한 중장년 100여 명이 함께 참석했다. 권수영 연세대 연합식학대학원 교수의 특별강연 ‘지금 미래를 준비하라’와 가수 최백호의 ‘낭만콘서트와 중장년과의 대화’ 프로그램도 진행됐다. 부산에 이어 서울, 경기 등 지역별 청춘문화공간도 순차적으로 문을 열 예정이다.
청춘문화공간에서는 중장년이 문화를 통해 활력을 찾을 수 있도록 △지식함양 △심리치유 △인간관계 △인생설계 △인문탐구 △문화향휴 △직업전환 등 7가지 카테고리를 △강의형 △체험형 △커뮤니티형 △탐방형 등으로 나눠 다채롭게 운영한다. 올해는 은퇴 전후 중장년을 대상으로 인생 2막 설계를 돕는 단기, 중기, 장기 프로그램을 혼합해 진행할 계획이다.
최성희 책임 컨설턴트는 “그동안은 경력관리 및 이·전직을 위한 재취업지원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고, 구직 활동에 필요한 역량강화 내용 중심의 콘텐츠가 많았다. 청춘문화공간으로 통합 운영되는 올해부터는 생애경력설계뿐만 아니라 삶 전반을 조망하도록 인문, 여가, 문화 예술에 이르는 다양한 콘텐츠로 채워갈 예정이다. 이전까지는 재취업을 향한 목적과 몰입을 위한 공간이었다면 앞으로는 도전의 기회를 마련하기 전 재중천의 시간을 보내는 공간으로도 발돋움하리라 기대한다”며 달라진 부분을 설명했다.
달라진 것은 콘텐츠만이 아니다. 공간 리모델링을 통해 물리적인 변화도 꾀했다. 지난해에는 독서실 형태의 PC 공간을 지원해 개인 경력 관리와 역량 강화에 집중했다면, 현재는 개발형 테이블과 안락한 가구를 배치해 카페테리아 같은 분위기가 물씬 난다. 방문객들은 달라진 공간에서 다른 동년배들과 자유롭게 교류하며 편안한 충전의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다가오는 6월 말부터는 출판문화진흥원이 서가(書架)를 마련해 공간이 더욱 풍성하게 꾸며진다.
최 컨설턴트는 “40세 이상 중장년 누구에게나 열린 공간이다. 서가에서 책도 보고, 매월 진행되는 청춘문화 강좌들도 들으며 활력을 충전하시길 바란다. 아울러 새로운 도전을 위해 전문 컨설턴트들이 운영하는 중장년내일센터 생애경력설계, 전직스쿨, 재도약 프로그램 등 경력관리 서비스에도 적극 참여해보면 좋겠다. 일단 편안한 마음으로 가까운 중장년내일센터를 한 번 들러보길 권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중장년내일센터는 지난해 9월부터 시범 운영 중인 ‘내 일 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해 경력목표에 따른 4개 유형(전직준비형, 재취업준비형, 창업도전형, 경력개발형)의 맞춤형 서비스 및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중장년의 직업역량 증진을 위한 ‘내 일 부스터’ 등을 통해 개인의 역량을 진단, 이에 따라 적합한 교육 과정에 참여하도록 지원한다. 올해 청충문화공간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비롯해 사업주 대상 일자리 컨설팅 및 맞춤형 훈련, 채용지원까지 통합 서비스를 지속·확대할 방침이다.
지난해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가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주된 일자리 퇴직 연령은 평균 49.3세로 나타났다. 같은 해 경기연구원 조사에서 60세 이상 노동자들은 평균 71세까지 일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즉, 중장년에겐 퇴직 후 20년 또는 그 이상을 책임질 제2의 직업을 찾는 것이 관건이다. 이에 본지는 지난 1월 취·창업 분야 전문가 20명을 대상으로 2023년 중장년 유망 직업에 대해 조사했다. 해당 결과를 토대로 시니어가 알아야 할 유망 직업을 하나씩 소개해나가려 한다. 그 첫 순서로 다수의 전문가가 언급한 ‘직업상담사’(전직지원전문가)에 대해 알아봤다.
◇ 직업상담사(전직지원전문가), 시니어에게 왜 유망할까?
2020년 5월부터 고용노동부의 ‘고령자고용법’ 시행에 따라 1000명 이상 노동자를 고용하고 있는 기업은 50세 이상 퇴직자에게 재취업 지원 서비스를 의무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재취업지원서비스는 진로설계 및 상담, 재취업 알선, 취업 교육 등으로 구성되며, 전문적인 전직지원전문가에게 맡겨야 한다. 이에 따라 전직을 지원하는 전문가의 수요가 늘고 있다. 직업상담사, 커리어 컨설턴트 등 유사 분야 자격증이 있다면 입직과 업무 수행에 유리하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 정책연구팀 강소랑 박사
급변하는 직업 환경으로 중장년에게 매우 유망한 직업이다. 고용노동청이나 여타 공공기관에서 중장년을 대상으로 여러 일자리 사업을 한다. 신중년경력형 일자리사업이나 뉴딜인턴십, 보람일자리 사업 등이 있다. 이런 일자리 사업의 취지나 목적을 제대로 이해하고 구직 당사자인 중장년과의 상담 혹은 교육을 통해 그들의 제2인생 전환을 위한 생애설계 코디네이터 역할을 한다. 이러한 업무가 중장년에게 유리한 것은 당연하다.
-이진서 인생다모작연구소 소장
위 두 전문가를 비롯해 △이종근 디올연구소 대표 △문성식 창직교육협회 이사장 △김찬흥 국민은행 경력컨설팅센터센터장 △김중진 한국고용정보원 미래직업연구팀 연구위원 등이 ‘직업상담사’ 또는 ‘전직지원전문가’를 시니어 유망 직업으로 꼽았다. 한국고용정보원이 발간한 ‘함께할 미래, for 5060 신직업’ 보고서에서도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 고용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평생경력개발의 일환으로 중장년 퇴직자뿐만 아니라 재취업 대상자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 인프라가 확충될 전망”이라며 시니어 유망 신직업 중 하나로 전직지원전문가를 선정했다.
직업상담사란 구직자나 미취업자에게 직업 및 취업 정보를 제공하고, 직업 선택, 경력설계, 구직 활동 등에 대해 조언한다. 이와 유사한 전직지원전문가의 경우 퇴직 후 이직 또는 전직, 창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제2의 직업을 추천하고 이에 대한 상담을 진행한다. 최근 고령사회에 접어들며 정년 이후에도 일자리를 희망하는 이가 늘어났다. 지난해 경기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60세 이상 노동자 중 97.6%는 가능한 계속 일하고 싶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러한 욕구에 따라 퇴직 후 다시 구직 활동을 해야 하는 중장년을 위한 상담 지원과 커리어 컨설팅 서비스 또한 확대될 전망이다. 중장년 구직자의 경우 동년배인 상담가와의 공감대와 유대, 신뢰 형성이 더욱 유리하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이유로 시니어 직업상담가의 수요의 증가와 필요성에 주목하고 있다.
◇ 나도 직업상담사가 될 수 있을까?
직업상담사는 주로 실내에서 활동성이 적은 형태로 근무하며, 구직자와 면담하거나 검사를 통해 취미, 적성, 흥미, 능력, 성격 등을 분석한다. 구직자에게 알맞은 취업 정보를 제공하고, 직업 선택에 관해 조언하며, 필요 시 강의 형태의 교육이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담당하기도 한다. 한국고용정보원 ‘경력자 직무활용 재취업 추천직업’(2021)에 따르면 업무환경 등 직업유사성을 고려했을 때 일반행정공무원, 심리상담 전문가, 노무사, 교육과학연구원, 사회복지사 등의 경력자에게 추천되는 직업이다.
직업상담사가 되기 위한 첫 관문은 ‘직업상담사’ 자격증 취득이다. 국가공인자격인 ‘직업상담사’는 1, 2급으로 나뉘며 검정형과 과정평가형 두 분야로 응시 가능하다. 지난해 검정시험형의 필기의 경우 전체 2명 중 1명꼴로 합격했는데, 합격률이 가장 높은 건 50대로 60.1%다. 60대는 57.3%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은 수준이다. 실기 시험에서도 50대의 합격률(52.3%)이 가장 높으며, 60대는 42.8%다. 과정평가형의 경우 전 연령대 평균 55.3%의 합격률(외부평가 기준)을 나타냈다. 합격률은 크게 차이 나지 않지만, 전체 응시 인원을 살펴보면 검정형 2만3974명, 과정평가형 362명으로 아직까지는 검정형을 선호하는 추세다.
중장년의 합격률이 높은 것에서도 알 수 있듯, 노력여하에 따라 연령과 무관하게 취득이 가능한 분야이다. 다만 업계 전문가들과 응시생들은 합격 문턱이 마냥 낮은 편은 아니기에 사이버대학 등에서 관련학과를 전공하거나, 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해 자격증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듣는 것을 추천한다. 중요한 건 자격증 취득 이후다. 상담사 관련 자격의 경우 취득 후 내담자를 만나며 경력을 쌓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가영 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 사회복지사(직업교육 담당자, 직업상담사 자격 보유)는 “직업상담사를 희망하는 시니어들을 보면 자격증 정보는 이미 어느 정도 알고 있다. 어떤 자격증을 취득하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상담보다는 취득 이후 일자리로의 연계 방법에 대해 문의가 많은 편”이라며 “이미 직업상담사 자격증 취득 후 센터 문을 두드리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말했다. 주로 민간기업에서 활동하는 직업상담사의 경우 청년층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시니어 직업상담사는 재정지원일자리나 공공일자리, 사회공헌일자리 쪽으로 추천하게 된다. 주로 이런 분야의 경우 지원서 작성에서부터 행정적인 절차가 많아 컴퓨터 활용 능력이 바탕이 된다고. 따라서 문서작성 능력 등이 부족하다면 이 부분을 보완해둬야 추후 구직 활동도 원활해진다.
이가영 사회복지사는 자격증 취득 이후에도 꾸준한 학습이 필요한 분야라고 조언한다. 그는 “내담자들이 저마다 원하는 직종, 직업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 대한 폭넓은 정보를 마련하고 알맞게 추천하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직업이나 구직 동향을 살펴야 한다. 새로운 직업에 대한 연구도 지속적으로 이뤄진다”며 “직업상담사 일을 하다보면 내담자에게 필요한 자료를 준비하거나 상담 과정을 기록하는 등 컴퓨터 문서 작업이 기본이다”고 말했다. 이어 “시니어 특유의 편안함과 경험이 내담자들에게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그러나 자신도 모르게 내담자를(청년인 경우) 손주나 자식 대하듯 한다거나, 경험이나 가치관을 지나치게 강조할 우려가 있다. 늘 상담자로서 전문성을 갖고 객관성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Interview] 윤영란 직업상담사 “일하는 행복 선사하는 보람이 가장 커”
한때 영재교육원 등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던 윤영란 씨(펀더플드림협동조합 대표)는 53세 나이에 직업상담사 2급을 취득 후 직업상담사로 인생 2막을 열었다. 그는 현재 서울시50플러스재단 50+컨설턴트 겸 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 강사로 활동 중이다. 직업상담사가 된 지도 8년차, 윤 씨는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말한다.
“노후 행복을 좌우하는 건 일이라고 생각해요. 일을 하면 경제적으로 소득 창출도 되겠지만, 활동성이 생기며 건강도 챙길 수 있고, 사회 활동을 하니 관계 형성에도 좋죠. 실제 저와의 상담을 통해 노후를 행복하게 할 일자리를 찾는 분들을 보면 참 뿌듯하고 즐겁습니다. 사실 중장년들은 이미 능력은 출중한데 정보력이 부족하거나 제도를 잘 몰라 헤매는 분도 많거든요. 그런 점에서 동년배로서 그들의 눈높이에 맞게 이해하기 쉽게 상담하려 노력하고 있어요.”
윤 씨는 자격증 취득만을 목표로 너무나 쉽게 딸 수 있는 일부 민간자격증은 피하라 당부한다. 조금 오래 걸리더라도 제대로 배우고 익혀야만 추후 일을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또, 시니어 직업상담사를 요구하는 기관들의 경우 대부분 국가자격인 ‘직업상담사’를 요건으로 하는 곳이 많은 점도 이유로 들었다.
“좀 힘들더라도 1~2년 정도는 자격증 공부를 하셨으면 해요. 강한 의지를 갖고 노력하면 충분히 취득할 수 있다고 봐요. 다만 가능하다면 늦어도 50세 초반에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민간 기업을 희망한다면 보통 60세가 지원 커트라인인데, 몇 년밖에 일하지 못할 인력을 잘 뽑지 않으니까요. 물론 몇몇 보람·공공일자리 유형의 경우 반대로 65세 이상만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채용 기관이 많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그동안은 청년구직자를 대상으로 한 기업들이 많아 젊은 직업상담사를 선호하는 분위기였지만, 고령화시대 흐름에 따라 시니어 직업상담사의 미래를 밝게 점치는 윤 씨다.
“퇴직 후 일자리를 찾는 중장년은 점점 늘어날 겁니다. 이들의 취업 문제를 해결하려면 시니어 직업상담사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봐요. 제 경험으로는 젊은 세대들에 비해 중장년 세대가 구직 활동에 취약한 이유 중 하나는 디지털 격차예요. 이런 부분을 동년배의 입장에서 세심하게 헤아리고 설명할 수 있는 게 장점이자 강점이죠. 또 과거에 비해 심리, 정신 상담 등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높아진 만큼 직업에 대한 컨설팅, 상담 수요도 많아지리라 생각해요. 전문성과 진정성을 갖고 직업상담사에 도전해 많은 중장년에게 일하는 즐거움과 행복을 선사하시길 바랍니다.”
제2의 인생을 살고 싶은 시니어들을 위해 유망 직업을 소개한다. 취업 시장에서 기업들이 가장 많이 찾는 국가기술자격증은 지게차운전기능사로 나타났다. 이에 많은 시니어들이 은퇴 후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새로운 도약을 꿈꾸고 있다.
2020년 우리나라 50세 이상 남성들이 가장 많이 딴 국가기술자격증은 지게차운전기능사였다. 1만 616명이 취득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게차는 다른 중장비에 비해 장비 조작이 비교적 쉽고, 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면 취업이 용이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다.
더욱이 올해부터 지게차운전기능사는 과정 평가형으로도 자격을 취득할 수 있어 관심이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원래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은 시험으로 취득하는 검정형이었다.
과정 평가형 국가기술자격은 실무 중심 교육·훈련 과정을 이수한 후 평가를 거쳐 합격 기준을 충족한 사람에게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다. 산업현장에서 지게차운전기능사에 대한 수요도 점점 늘어나고 있고, 실무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같이 자격 취득 방법도 확대된 것으로 보인다.
지게차는 소형 지게차와 일반 지게차로 구분할 수 있고 취득 과정도 다르다. 3톤 미만 소형 지게차는 별도 시험 없이 이론 6시간, 실기 6시간 등 총 12시간의 교육 과정을 수료하면 국토교통부에서 발행하는 소형 지게차 면허 취득이 가능하고, 조종이 가능하다.
반면에 일반 지게차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을 필요로 한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소형 지게차뿐 아니라 3톤 이상 지게차도 운전할 수 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 취득 방법
기존의 검정형 자격증 시험은 필기·실기시험으로 구성돼 있다. 필기와 실기 모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만 받으면 합격할 수 있다. 필기시험 난이도는 일반적인 자동차 운전면허시험으로 생각하면 큰코다치기 쉽다. 필기시험 합격률이 50% 정도밖에 안 되므로 공부는 필수다.
특히 신중년들은 공부를 오랜만에 하고, 글씨도 잘 보이지 않기에 학습이 어렵다는 호소가 줄을 잇는다. 때문에 젊은 층보다 공부를 배로 열심히 해야 한다.
다행히 2020년 1월부로 출제 문제가 이론 중심에서 실무 중심으로 개편됐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지게차 주행, 화물 적재, 운반, 하역, 안전 관리에 대한 문제가 출제된다.
실기시험은 4분 이내에 정해진 코스를 주행하며 화물 적재, 운반, 하차 등을 해야 한다. 실기시험의 포인트는 시간과의 싸움이다. 짧은 시간 안에 정해진 작업을 완료해야 하기 때문에 지게차를 여러 번 운전해보며 잔 실수와 긴장감을 줄이는 것이 좋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시험은 상시 검정 시행 종목으로 상세한 시험 일정 정보는 큐넷(Q-net)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큐넷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며, 국가 자격시험 원서 접수, 합격자 발표, 시험 일정 등을 제공하는 웹사이트다.
다양하게 취업 가능해
지게차운전기능사를 요구하는 기업은 생각보다 다양하다. 주로 각종 건설업체 및 제조업체에서 수요가 높다. 그뿐 아니라 물품을 상하차해야 하는 배송 및 운송, 항만업체에서도 지게차 운전면허를 소지한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한다.
더불어 알아야 할 것은 기업은 지게차 운전뿐 아니라 다른 업무도 병행 가능한 사람을 원한다는 것이다. 이에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목표 기업이 요구하는 역량을 개발할 것을 추천한다.
현직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신입의 나이 장벽은 허물어지고 있다. 20~30대 젊은 층도, 퇴직 후 제2의 인생을 시작한 50대도 많아지고 있다. 나이가 어리거나 많다고 배척하는 분위기도 아니다. 다만 3년 정도 일을 해야 업계에서 경력자로 인정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현장에서 70대 고령자도 일을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지게차운전기능사로 경력을 쌓으면 개인 사업자로 전환해 일을 이어가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국비 지원 중장년 교육 활짝
사회적으로 퇴직 후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을 따려는 분위기가 고조되면서 정부도 40~60대를 위한 지게차 운전 양성 교육을 확대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인천항만공사(IPA)와 한국폴리텍대학, 경기도 생활기술학교가 인기 있다.
이들 세 곳에서는 전액 국비로 전문 교육이 이뤄지며, 자격증 취득에 이어 취업이 이뤄지도록 지원해준다. 단점은 1년에 한 번 교육을 실시하며, 보통 15~20명으로 교육생을 소규모로 모집한다는 점이다. 지원한다고 해서 무조건 교육을 받을 수 없다는 뜻이다.
시간적 여유가 없고 빠른 취득을 원한다면 중장비 전문 교육 학원을 찾아 교육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있으면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곳이 많다. 이밖에 각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일자리지원센터에서 관련 교육을 실시하는 경우가 있으니 거주지를 고려해 자신에게 꼭 맞는 방법을 찾아보자.
지게차 운전 교육기관
인천항만공사(IPA)
인천항만공사(IPA)와 노사발전재단이 공동으로 ‘중장년 생애경력설계 및 지게차 운전원 인력 양성과정’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2020년 1기, 2021년 2기 교육이 진행됐다. 중장년층의 항만 물류 기능인력 양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 목적이다. 교육은 2주간 지게차 이론 및 70시간 실습, 생애 설계 교육 6시간 등 자격증 취득과 중장년의 새로운 경력 설계에 특화된 내용으로 구성됐다.
실제 제1기 교육생 13명은 전원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했으며, 그중 6명은 일자리 연계를 통해 물류업체 취업에 성공했다
한국폴리텍대학
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에서는 제2의 직업으로 새 출발을 원하는 40~60대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무료 교육 및 취업 지원을 4개월 과정으로 해준다. 자동차과 안에 지게차 운전 교육 과정이 있고, 지난해 18명이 자격증을 취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산캠퍼스에서는 연령에 상관없이 실업자를 대상으로 전기지게차 교육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경기도 생활기술학교
경기도 생활기술학교는 경기도 지원으로 경기과학기술대학교에서 운영하는 사업이다. 경기도 생활기술학교는 5060세대를 위해 자동차진단평가 전문가 과정과 지게차운전기능사 교육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은 주말에 진행돼 현재 일을 하고 있지만 은퇴 후를 준비하는 이들도 자격 취득 및 취업 연계가 가능하다.
지게차운전기능사 과정은 2021년 개설됐는데 20명 정원 모집에 43명이 접수해 2.2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지게차운전기능사에 대한 뜨거운 관심이 새삼 입증됐다.
◇“지게차 운전 자격증, 활용도 높아”
경기도 생활기술학교 지게차 교육 과정 1기 수료생 최명종(53) 씨
최명종 씨는 앞서 얘기한 경기도 생활기술학교 지게차운전기능사 교육 과정 1기 수료생이다. 그는 무역 회사에서 15년 동안 근무했는데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그 영향을 받아 실업자가 됐다. 회사의 총책임자였던 그는 현장 근무도 했기 때문에 지게차 자격증 취득이 이점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제가 20대 후반, 30대 초반에는 예전 직장에서 지게차 운전을 했었어요. 그때는 자격증이 없어도 운전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안전사고 때문에 자격증이 필수가 됐잖아요. 실업급여를 받으면서 다른 공부를 하는 와중에 아내가 이런 교육도 있다고 알려줘서 관심이 많았던 터라 수업을 듣게 됐어요.”
교육은 지난해 5월부터 8월까지 3개월간 주말 동안 이뤄졌다. 그사이 최명종 씨는 7월에 새로운 회사에 취직했고,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 취득 공부를 계속해 약 한 달 만에 자격증을 취득했다.
최 씨는 “필기시험은 교육을 들은 것이 많은 도움이 됐고, 실기시험은 과거에 지게차를 탔던 경험 덕분인지 어렵지 않았다”고 후기를 전했다. 그는 현재도 일을 할 때 지게차를 타면서 자격증을 잘 활용하고 있다.
또한 최명종 씨는 하반기 실시된 2기 교육에는 보조 강사로 함께했다. 뿌듯함을 느끼는 한편, 교육생들이 느끼는 어려움을 체감할 수 있었다.
“실기 실습을 할 때 보니깐 여성분들도 계셨는데 긴장하고 겁을 먹는 분이 많았어요. 시험 시간이 4분으로 제한되어 있을 뿐 아니라 코스도 잘 지켜야 하고 선도 밟으면 안 되잖아요. 운전면허시험과 같다고 보면 되는데 지게차 운전사로 활동하는 분들도 면허 코스를 어려워하시더라고요.”
이와 함께 최 씨는 많이 개선됐지만, 교육 장소가 협소하고 지게차가 2대밖에 없어 연습을 충분히 하기 어려운 환경에 대해 아쉬움을 표했다.
최명종 씨는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은 도움이 되는 부분이 많다면서 취득할 것을 추천했다. 그는 장점으로 “재취업이 쉽지 않은데, 자격증이 있으면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특히 3톤 이상 중장비 운전은 필수인 시대가 됐다”고 꼽았다.
반면 단점으로는 “꼬집어서 얘기하기는 어렵지만 지게차라는 한 카테고리로 직업을 구하기가 쉽지 않다. 중장비 자체를 원하는 경우가 많으니까 여러 자격증을 취득하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특히 자신과 같은 신중년에게 자격증이 좋은 이유에 대해 “일에도 활용되고, 남자들의 로망이라는 귀농·귀촌 생활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면서 “저는 자격증을 꼭 활용하겠다는 생각보다는 과정이 좋았고, 자기 성취감이 컸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