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이 서울시장 후보로 정몽준 의원을 선출하면서 지난해 좌초된 용산역세권 사업(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이 다시 부동산 시장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 사업은 코레일과 사업시행자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 사이의 갈등이 커지며 사업발표 7년여만인 지난해 1조5600억원의 손실을 남기고 좌초됐다.
용산역세권 사업은 용산철도정비창과 서부이촌동 일대를 개발해 업무·상업·주거시설 등을 조성하는 것으로 전체 사업규모가 30조원에 달해 단군 이래 최대 개발사업으로 불렸다.
이런 와중에 정몽준 의원이 다시 선거 공약으로 용산역세권 사업 카드를 꺼내들면서 회생 가능성에 부동산 시장 시선이 쏠리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회의적인 시각이 여전하다. 일단 박원순 현 서울시장은 용산개발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박 시장은 최근 라디오 인터뷰에서 "7년 동안 악몽 속에 살았던 용산 주민들이 다시 고통이 반복되는 걸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서부이촌동은 맞춤형으로 개발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이 재선한다면 사업 재개 가능성의 거의 제로가 가깝다는 의미다.
특히 사업지 땅 주인인 코레일을 지시ㆍ감독하는 국토교통부가 시큰둥한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공공(코레일)과 민간(롯데관광개발 등) 사업자간 갈등으로 이미 코레일이 토지 회수에 나서는 등 사업 전면 백지화 수순을 밟고 있는 만큼 다시 재추진할 이유가 없다는 논리다.
더욱이 7년간 사업이 지지부진하면서 사업자간 갈등의 골이 깊어져 현 상태로는 본궤도에 오를 가능성이 거의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실제로 사업자간 용산 사업을 둘러싼 관련 소송이 최소 4∼5년 이상은 걸릴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서부이촌동 주민들도 재산권 피해 등을 이유로 소송전에 가세할 것으로 보인다.
익명을 요구한 부동산 한 전문가는 "용산 개발은 코레일, 민간업체, 외국자본 등이 모두 결합된 대형 프로젝트"라며 "어느 후보가 시장이 되느냐에 따라 용산 개발에 대한 희망은 심어줄 수 있겠지만 사업 추진 자체가 쉽게 흘러가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수십조원이 이르는 사업인 만큼 청와대 등 정부의 입장이 명확해지지 않으면 이사업을 다시 재개할 엄두를 내지 못할 것"이라며 "(시장선거 변수에 따라)앞으로 회생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이 커질수도 있으나, 정부를 비롯해 서울시, 공공, 민간, 지역주민 등 이해 당사자간의 대타협이 나오지 않은 한 실질적인 사업 재개가 어려울수도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