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말 나들이] 드립이 핵노잼이라 쉴드를 칠 수가 없다

기사입력 2015-06-02 08:46 기사수정 2015-06-02 08:46

하는 말마다 재미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정말 재미없는 말에 억지로 웃어주기 힘들 때가 있다. 소위 젊은이들 사이에 쉴드를 칠 수 없다고 한다. 무슨 의미일까? <편집자 주>

◇ 드립

풀이 ‘드립’은 즉흥적으로 대사를 한다는 ‘애드립(애드리브의 준말)’에서 나온 말로, 젊은이들 사이에‘발언’ 또는‘이야기’라는 뜻으로 통용된다. 여기에 어이없는 발언이나 앞뒤가 안 맞아 누가 봐도 막 지어낸 듯한 발언을 가리켜‘개-(애)드립’이라 표현한 것으로부터 생겨났다.

활용법 ‘발언’이나 ‘이야기’라는 뜻으로 ‘드립’이라는 표현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상황에 따라 접두사를 붙이기도 한다.‘어이없는 이야기’는‘개-’라는 접두사를 사용해‘개드립’이라 표현하기도 하고, 어떠한 이야기의 핵심 단어를 접두사처럼 붙여 ‘~드립’이라고 사용하기도 한다.

예문

1. 연예인들이 저렇게 막장드립을 치면 아이들이 뭘 보고 배우겠어? (막장드립 : 자극적인 발언 또는 선정적인 발언)

2. 장동민이 인터넷 방송에서 한 삼풍백화점드립 같은 건 너무 심했지.

3. 미리 말해두는데 손주 봐달라는 드립 치지 마라. 나 네 아들 못 봐준다.

◇ 핵

풀이 젊은이들이 사용하는 강조 표현은 참으로 다양하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접두사 ‘핵~’이다. ‘핵폭탄’에서 파생된 말로 그 모양이나 상태가 크거나 심한 것을 표현할 때 사용한다. 그중에서도 ‘핵’은 ‘매우, 엄청’ 등의 최상급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활용법 말 그대로 과장할 때 사용하면 된다. 마이크 타이슨의 치아를‘핵이빨’이라고 부르듯이 그 상태와 모양이 폭발적으로 클 때 사용한다.

예문

1. 김구라의 드립은 가끔 돌직구를 넘어서 핵직구인 경우가 많아.(돌직구 : ‘직설적이다’라는 뜻) →‘핵직구’는 돌직구보다 더욱 직설적이라는 뜻이 된다.

2. 남자들은 꼭 여자 앞에서 쓸 데 없는 핵존심을 부리더라. (핵존심 : ‘핵+자존심’의 합성어)

3. 요즘 한화 경기 보면 끈적끈적한 게 아주 핵꿀잼이야. (핵꿀잼 : ‘핵+꿀재미’의 합성어로‘정말 재미있다’는 뜻)

◇ 쉴드를 치다

풀이 어떤 사람이 잘못한 점이 있어도 그것이 옳고 그름을 떠나 그 행위를 옹호하거나 감싸주는 행위를 말한다. 여기에서 ‘쉴드(Shield)’는 ‘방패, 보호물, 방어막, 보호자, 옹호자’라는 뜻의 영어 표현으로, 한국어의 ‘(방어막을)치다’라는 표현과 함께 쓰이게 됐다.

활용법 실수나 실패로 다른 사람에게 뭇매를 맞을 때가 있다. 그것을 겪은 당사자가 가장 힘든데 거기에 뭇매를 맞으니 불행은 두 배가 된다. 가장 힘들 때 힘이 돼 주는 사람이 가장 고맙다고 하지 않은가. 이럴 때 그를 위해 쉴드를 쳐줘보자. 편이 돼 주고, 뭇매를 맞지 못하도록 방어막을 쳐주자.

예문

1. 김성민의 마약 사건은 도저히 쉴드를 칠 수 없는 일이야.

2. 내 아들 실수한 게 있어도 내가 쉴드 쳐줘야지 누가 쳐주겠어. 힘내 아들.

3. 진정한 팬이라면 스타의 잘못에 무조건 쉴드를 칠 게 아니고, 건강한 비판도 할 줄 알아야지.

◇ 노잼 / 꿀잼

풀이 ‘노잼’은 영어의 부정 표현인 ‘No’와 한국어 ‘재미’의 줄임말인 ‘잼’이 합쳐진 말로 ‘재미없다’는 뜻으로 쓰인다. 반대로 ‘꿀잼’이라는 말도 있다. ‘꿀’은 달콤함의 대명사인데 이것이 긍정적인 의미로 변형돼 ‘재미있다’는 표현을 강조한다. ‘매우 재미있다’는 뜻이다.

활용법한마디로 ‘노’는 부정어 ‘No’, 꿀은 긍정어인 ‘Yes’라고 생각하면 된다.‘답이 없다’라는 ‘노답’이라는 표현도 있다. 꿀은 ‘꿀잼’,‘꿀벅지’ 등 긍정적인 표현으로 사용된다.

예문

1. 퇴직 후에 할 만한 일이 없어 노잼이야. 뭐 재미있는 일 없을까?

2. 요즘 골프 치는 것보다 자전거 하이킹이나 캠핑이 더 꿀잼이더라.

3. 진짜 요즘 애들 어른들 대하는 거 보면 노답이야, 노답.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어른의 MUT(멋):] 유럽 패션에 얽힌 이야기
    [어른의 MUT(멋):] 유럽 패션에 얽힌 이야기
  • 서울서 만나는 이탈리아 패션, 수교 140주년 기념행사 개최
    서울서 만나는 이탈리아 패션, 수교 140주년 기념행사 개최
  • [어른의 MUT(멋):] 반소매 티셔츠에 얽힌 이야기
    [어른의 MUT(멋):] 반소매 티셔츠에 얽힌 이야기
  • [어른의 MUT(멋):] 넥타이에 얽힌 이야기
    [어른의 MUT(멋):] 넥타이에 얽힌 이야기
  • 중장년 창업의 작지만 큰 세계, ‘스몰브랜드’ 전략 다섯 가지
    중장년 창업의 작지만 큰 세계, ‘스몰브랜드’ 전략 다섯 가지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