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른하르트 랑거의 도전

기사입력 2020-03-03 09:04 기사수정 2020-03-03 09:04

[프로 골퍼 김용준 칼럼]

▲Constellation Energy Senior Players Championship Pro-Am held at Baltimore Country Club/Five Farms (East Course) on September 30, 2009 in Timonium, Maryland
▲Constellation Energy Senior Players Championship Pro-Am held at Baltimore Country Club/Five Farms (East Course) on September 30, 2009 in Timonium, Maryland

누가 그의 시대는 끝이 났다고 감히 이야기하는가? 천만의 말씀, 그의 시대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베른하르트 랑거(Bernhard Langer)의 이야기다.

2019년 11월 10일. 미국 PGA 투어 챔피언스 2019 시즌 마지막 대회인 ‘찰스 슈왑 컵 챔피언십’ 마지막 라운드가 펼쳐졌다. 먼저 경기를 마친 스콧 매캐런(Scott McCarron)은 클럽 하우스 식당에서 와인을 홀짝이고 있었다. 그는 이 대회 성적이 신통치 않았다. 그래도 그때까지 시즌 누적 포인트는 1위. 뒤쫓아오는 선수 중 포인트 높은 선수들이 우승만 하지 않으면 2019 시즌 챔피언은 따 놓은 당상이었다. 매캐런은 함께 TV를 보고 있던 아내를 간간이 돌아보며 미소를 지었다. 하지만 긴장하는 기색이 역력했다. 왜 안 그렇겠는가? 시즌 종합 성적 2위 자리에만 머문 게 벌써 몇 번째인가? 2018년 시즌에도 포인트 1위를 달리다가 막판에 역전을 당하고 말았다. 매캐런을 번번이 좌절하게 만든 주인공은 바로 랑거. 이날도 그가 우승하면 매캐런은 또 한 번 쓴잔을 마실 판이었다.

시즌 마지막 대회 막바지. 랑거가 선두를 바짝 뒤쫓았다. 그때 매캐런은 또다시 악몽이 되풀이되는 건 아닐까 하며 얼마나 초초했을까? 랑거는 세 홀을 남기고 선두와 한 타 차까지 따라붙었다. 드디어 들어선 마지막 홀. 여기서 버디를 잡으면 공동 선두가 될 수 있었다. 티 샷은 잘 갔다. 잘하면 투온할 수 있는 거리. 다만 그린 오른쪽이 패널티 구역(물)이라 위험해 보이긴 했다. 그렇다고 끊어 가자니 그다음 샷으로 버디 찬스를 만들 수 있다는 보장이 없었다. 잠시 생각하던 랑거는 긴 클럽을 잡았다. 그랬다. 그는 승부사였다. 두어 번 연습 스윙을 하더니 시원하게 클럽을 휘둘렀다. 그런데 이런! 피니시가 약간 엉거주춤했다. 등과 허리가 불편해 그랬을 수도 있었다. 그래도 불안감이 엄습했다. 당시 나는 골프채널코리아에서 이 대회 중계 해설을 하고 있었다. 내가 마음속으로 누가 우승하길 바랐는지는 물어보나마나다. 그렇다. 바로 랑거다. 챔피언스 투어의 절대 강자인 ‘독일 병정’ 베른하르트 랑거. 그래서 그가 찰스 슈왑 컵 2019 시즌 챔피언까지도 거머쥐길 바랐다. 랑거의 18번 홀에서 세컨샷한 볼은 날아가면서 점점 오른쪽으로 밀렸다. 그쪽은 물인데. 결국 그린에 살짝 미치지 못하고 물에 빠졌다. 그렇게 랑거는 그 대회와 2019 시즌 전체 우승 경쟁에서 멀어졌다. 그 순간 클럽 하우스에서 “와” 하는 탄성이 터져 나왔다. 매캐런의 시즌 우승이 확정되는 순간이었기 때문이다.

다음 날 국내 언론 몇 곳은 “랑거의 시대가 저물었다”는 제목으로 미국 PGA 투어 챔피언스 최종전 소식을 전했다. 나는 그 제목에 기분이 상했다. 샷 하나가 가른 결과를 갖고 랑거 시대가 끝났다고 쓴 언론이 괘씸했다. 랑거가 그 시즌을 어떻게 보냈는지 안다면 그들은 그렇게 쓰지 않았을 것이다.



랑거는 지난해 시즌 두 번째 대회인 오아시스 챔피언십에서 우승하며 보기 좋게 출발했다. 바로 전주에 열렸던 첫 대회, 미쯔비시 챔피언십에서도 3위를 기록했다. 그리고 이어진 몇몇 대회에서도 ‘톱 10’에 들었다. 그때까지만 해도 ‘2019년 역시 랑거의 해가 될 것’이란 예상이 나왔다. 랑거는 1957년생으로 2019년 시즌 때 만 62세였다. 그런 그가 쟁쟁한 영건을 물리치고 승승장구하고 있으니 놀라운 일이었다. 골프 팬들은 다 아는 얘기이지만 PGA 투어 챔피언스는 시니어 투어로 만 50세부터 참가한다. 2019년 랑거의 성적엔 변곡점이 있었다. 4월 말부터 갑자기 성적이 저조했다. 같은 달 하순에 열린 대회 두 개는 참가하지도 않았다. 그러자 슬슬 “랑거 시대가 기울고 있다”는 얘기가 나왔다.

나는 다르게 생각했다. 바로 직전에 그가 만든 대기록 때문이었다. ‘마스터스 골프 최고령 컷 통과’ 기록이 그것이다. 그는 2019년 4월 13일에 끝난 2019 마스터스 대회 2라운드에서 이틀 합계 1언더 파를 쳐서 당당히 컷오프를 통과했다. 내로라하는 여섯 명의 젊은 선수들이 탈락한 그 대회에서 말이다. 첫날에는 71타, 둘째 날에는 72타를 각각 기록했다. 그의 나이 만 61세 7개월 때였다. 그는 이어서 남은 이틀을 지독한 난코스와 싸웠다. 오거스타 내셔널 골프장이 얼마나 어려운지는 다 안다. 랑거의 최종 성적은 컷 통과한 선수들 중 최하위였다. 랑거가 최고령 컷 통과 기록을 세운 2019 마스터스 대회에서는 타이거 우즈가 우승했다. 워낙 큰 뉴스여서 랑거가 선전한 얘기는 밑으로 묻혀버렸다. 랑거는 그 주에 얼마나 진을 뺐는지 두어 주 쉬고 나서야 시니어 투어로 돌아왔다. 그러곤 한동안 맥을 못 췄다. 부진은 몇 달간 이어졌다. 마스터스 대회에서 선전하는 모습에 가슴이 뜨거웠던 나도 슬슬 걱정이 되기 시작했다. 랑거의 골프가 진짜 석양길로 접어드는 것 아닌가 하고 말이다. 그런데 아니었다. 그는 2019년 7월 25일부터 나흘간 영국에서 열린 ‘2019 더 시니어 오픈 챔피언십’에서 또 우승했다. 그리고 시즌 마지막 대회까지 맹추격에 나섰다.

랑거의 도전은 2020년에도 이어지고 있다. 첫 대회에서는 공동 4위를 기록했다. 이 글을 독자가 읽게 될 때쯤에는 시즌 첫 우승을 할지도 모른다. 거장의 시대는 결코 쉽게 저물지 않는 법이다. 시니어가 됐다고 뜨거운 열정이 한순간에 사그라들지 않는 것처럼 말이다.


>>김용준

한마디로 소개하면 ‘골프에 미친놈’이다.

서른여섯 살에 골프채를 처음 잡았고 독학으로 마흔네 살에 한국프로골프협회(KPGA) 프로가 됐다. 영국왕립골프협회(R&A)가 주관하는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현재 KPGA 경기위원으로, 골프채널코리아에서 골프 중계 해설을 맡고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카드뉴스] 품위 있는 노후를 위한 7계명
    [카드뉴스] 품위 있는 노후를 위한 7계명
  • “정년 후 불안하면 강점부터 찾아야” 日 N잡러의 조언
    “정년 후 불안하면 강점부터 찾아야” 日 N잡러의 조언
  • “영웅들 기억하겠습니다”…‘독립운동가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
    “영웅들 기억하겠습니다”…‘독립운동가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
  • “어른 됨은 성숙한 시민성”, 좋은 어른 꿈꾸는 청년 공동체 ‘유난’
    “어른 됨은 성숙한 시민성”, 좋은 어른 꿈꾸는 청년 공동체 ‘유난’
  • 효과적 연금 활용 위해 꼭 기억해야 할 숫자들
    효과적 연금 활용 위해 꼭 기억해야 할 숫자들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