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년 멤버가 말하는 대학로 최장수 연극의 매력

기사입력 2021-04-09 09:24 기사수정 2021-04-09 09:24

‘스페셜 라이어’ 배우 김원식

▲연극 '스페셜 라이어'에서 포터 하우스 역을 맡은 배우 김원식(파파프로덕션)
▲연극 '스페셜 라이어'에서 포터 하우스 역을 맡은 배우 김원식(파파프로덕션)

1998년부터 대학로를 지켜온 최장수 연극 ‘라이어’가 20주년을 맞아 ‘스페셜 라이어’로 탈바꿈하는 동안, 그 곁을 지키며 함께 나이 들어간 배우가 있다. 배우 김원식이다. 앳된 얼굴로 주인공 ‘존 스미스’를 연기하던 서른한 살 청년은 이제 지천명을 바라보는 나이가 되어 중후한 매력을 지닌 형사 ‘포터 하우스’로 관객을 만나고 있다. 그 사이 15년간의 세월도 1~2년을 제외하고는 ‘라이어’와 보냈다. 한 작품으로 가득 찬 필모그래피를 보며 그의 인터뷰가 몇 개 없다는 게 의아했다. 할 말이 많을 것 같아, ‘스페셜 라이어’ 개막 기념 이야기를 나눴다.


Q. 15년째 작품과 함께하는 소감은?

굉장히 각별하죠. 제 젊음의 한 축을 함께한 작품이니까요. 물론 가끔은 아쉬웠던 적도 있어요. 지금은 연극이 더블 캐스트, 트리플 캐스트로 진행되지만 옛날엔 주로 원 캐스트로 진행되다 보니 ‘라이어’를 위해 포기해야 했던 작품들도 있거든요. 좀 더 다양한 작품에 참여하고 싶은 배우로서의 욕심이 들 때도 있었지만, 여전히 너무 소중하고 사랑하는 작품입니다.

Q. 작품에 처음 참여하게 된 계기는?

사실 저는 뮤지컬로 연기를 처음 시작했던 배우예요. 그래서 그 당시 ‘라이어’와 뮤지컬 ‘매직 카펫 라이드’ 오디션을 동시에 봤어요. 그런데 둘 다 합격한 거예요. 한참 고민하다 ‘라이어’를 택했어요. 뮤지컬보다는 연극 무대에 설 때 만족도가 더 높았거든요. 노래를 좀 더 잘했다면 달랐을지도 모르겠지만요.(웃음) 첫 무대가 아직도 생생해요. 지금은 유명해진 오정세, 오대환, 정성일 배우들도 함께했죠. 그때는 알아봐 주는 사람 한 명 없이 그렇게 시작했어요.

Q. 가장 기억에 남는 역할은?

아무래도 첫 역할이었던 존 스미스가 기억에 남아요. 존 스미스는 두 여자와 사랑에 빠져서 양쪽을 왔다 갔다 하는 인물이에요. 바람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존 스미스 입장에서는 두 여자에게 모두 진심이에요. 그렇다 보니 죽을힘을 다해 거짓말을 할 수밖에 없죠. 자칫하면 못된 사람으로만 비춰질 수 있어서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계속 쫓기고 긴장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해요. 관객들의 웃음 포인트도 존 스미스가 얼마나 고생하느냐에 달렸죠. 참 어려운 역할인데, 공연이 끝나면 인기는 형사들이 차지해요.(웃음)


▲서른한 살에 존 스미스 역으로 작품에 발을 내디딘 김원식은 어느덧 중년이 되어 관객을 만나고 있다.(파파프로덕션)
▲서른한 살에 존 스미스 역으로 작품에 발을 내디딘 김원식은 어느덧 중년이 되어 관객을 만나고 있다.(파파프로덕션)


Q. 중년이 되어 달라진 점은?

‘라이어’는 희곡 특성상 인물의 나이가 구체적으로 특정돼 있지 않아요. 젊은 사람도, 나이 든 사람도 어떤 역이든 할 수 있죠. 배우가 끌고 가는 방식에 따라 달라져요. 그래서 포터 하우스도 제 나이에 따라 변했을 거예요. 서른 살의 김원식은 과감하고 겁이 없었지만, 중년의 김원식은 책임감을 느끼고 조심스러운 경향이 있거든요. 이런 부분이 고민일 때도 있어요. 배우는 철들면 안 되거든요. 물론 그럼에도 분명히 깊이가 생겼다고 생각해요.

Q. 반복되는 공연으로 매너리즘을 느낀 적은?

작품에 대한 새로운 시도를 불편하게 느낀다면 그게 매너리즘인 것 같아요. 이번에도 연습 과정에서 배우들이 의견을 내는데, 순간 ‘저렇게 하면 꼬일 텐데’ 하는 생각이 드는 거예요. 워낙 오래 했으니 관객에게 가장 효과적이었던 방식에서 벗어나지 않으려고 하는 거죠. 그럴 때마다 같은 작품이라도 매일 달라져야 한다는 생각을 하려고 해요. 사실 존 스미스 역을 2년 내내 할 때도 정신병처럼 매너리즘을 심하게 겪었어요. 공연 중 발음이 안 나오고, 혈압이 올라갈 정도였죠. 그때는 어려서 방법을 몰랐는데, 지금은 어느 정도 연륜이 생겨서 마음을 다잡을 수 있게 된 것 같아요.

Q. 원년 멤버로서 작품에 바라는 점은?

오래된 작품이다 보니 트렌드에 뒤처지는 부분이 있어요. 유선전화를 사용하고, 동성애가 유머 코드로 자리하고 있죠. 그래서 앞으로의 방향성이 고민될 때도 있는데, 옛날 코미디가 시류에 관계없이 사랑받듯 ‘라이어’도 ‘연극의 고전’으로 남으면 어떨까 해요. 시간이 흘러 제가 ‘라이어’를 떠나도 50년, 100년 넘게 명맥을 잇는 작품이 되길 바랍니다.


▲연극 '스페셜 라이어' 포스터(파파프로덕션)
▲연극 '스페셜 라이어' 포스터(파파프로덕션)

연극 '스페셜 라이어'

일정 4월 25일까지 장소 백암아트홀 연출 이현규

출연 정겨운, 김민교, 배우희, 나르샤, 김원식, 이도국, 오대환 등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문장을 따라 걷다, 박완서 13주기 추모 공연
    문장을 따라 걷다, 박완서 13주기 추모 공연
  • “치매는 곧 만성질환, 안심하고 걸릴 수 있는 사회 돼야”
    “치매는 곧 만성질환, 안심하고 걸릴 수 있는 사회 돼야”
  • 지웅스님, 서울노인복지센터 제7대 관장 취임
    지웅스님, 서울노인복지센터 제7대 관장 취임
  • “단순하게 살아갑니다”... 황보름 작가의 휴남동 서점 그 후
    “단순하게 살아갑니다”... 황보름 작가의 휴남동 서점 그 후
  • 기업지배구조 전문 미디어 '더 이코노미' 창간…
    기업지배구조 전문 미디어 '더 이코노미' 창간…"한국경제 지속가능한 발전에 도움 될 것"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