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나는 자연인이다> 두승택 피디가 만난 자연인 이야기

기사입력 2017-08-23 09:55 기사수정 2017-08-23 09:55

PART 07 자연에서 산다는 것

첨단시대를 사는 사람들. 열쇠가 없어도 집에 들어간다. 더우면 에어컨을, 추우면 보일러를 켠다. 어른이고 어린이고 눈은 늘 스마트폰 세상. 쉽고 편리한 현대의 삶은 작은 불편함도 허락하지 않는 듯 돌아간다. 쓰면 뱉고 달면 삼키는 도시의 간편함을 버리고 살 수 있을까? 자연 힐링 다큐멘터리의 간판 프로그램, MBN <나는 자연인이다> 두승택 피디를 만나 궁금증을 풀어봤다. 자연과 벗하며 흙 밟고, 바닷바람 맞으며 사는 사람들의 일상을 카메라에 담은 지도 벌써 6년째라니 할 말 꽤나 있지 않을까.

(MBN<나는 자연인이다> 1회 영상)
(MBN<나는 자연인이다> 1회 영상)

자연 다큐가 인기 있다? 도시인은 답답하다

종편 채널 개국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이 방송사별로 선을 보였다. 시청률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이 나타났다 사라지기를 무한 반복하는 와중에도 <나는 자연인이다>는 살아남아 남녀노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이들의 시작은 가벼웠으나 이렇게 창대할지는 상상 못했다고 했다.

“조금 가볍게 시작했습니다. 삶의 다양성, 이렇게 사는 사람도 있다, 꼭 도시에서 현대적으로 사는 게 다가 아니란 것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지금은 힐링에 조금 더 초점이 맞춰졌어요. 그리고 산에 들어가 살고 싶은 이들을 생각해 프로그램의 형태가 흘러갔습니다.”

프로그램이 오랫동안 시청자의 사랑을 받는 게 좋으면서도 세상살이가 어려워졌다는 걸 말해주는 것 같아 씁쓸하다는 두 피디. 탈출구가 필요했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인기를 얻은 것이고 위안을 주는 프로그램이 된 것 같단다.

(MBN<나는 자연인이다> 1회 영상)
(MBN<나는 자연인이다> 1회 영상)

<나는 자연인이다> 진정성을 담다

자연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은 지금도 쏟아지고 있다. 아예 대놓고 <나는 자연인이다>와 헷갈리는 프로그램들이 우후죽순 늘어났다. 종편 채널 프로그램 중 도전자도 많고 경쟁자도 많은 프로그램이 바로 <나는 자연인이다>이다. 두 피디에게 <나는 자연인이다>만의 매력을 물어보니 진정성이란 말을 조심스럽게 꺼냈다.

“진정성이 시청자들에게 잘 전달된 것 같아요. TV에 나오는 장소와 시청자가 있는 공간이 다르지만 서로 맞닿는 공감을 얻은 것 같아요. 그리고 자연에 살고 싶은 시청자의 바람 같은 것도 작용을 했죠. 약간의 충족? 대리만족 같은 거요.”

시청자가 좋아하는 프로그램으로 잡은 이유 중 하나가 막내 작가들의 노력이라고 말했다. 6년째 이어오는 프로그램이기에 아이템을 찾기 위한 막내들의 고충이 안쓰러울 따름이다. 전국 이장님 연락망은 물론이고 각자의 노력으로 매주 아이템을 얻는 데 도가 텄다. 그 덕에 소위 ‘레전드(전설)’라고 불리는 출연자를 방송으로 소환할 수 있었다.

두 피디는 아무래도 첫 회 출연자인 김용호 할아버지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했다. 옷을 벗고 사는 말 그대로 자연인이었다. 1회 차 방영 당시 생선 대가리 음식을 비롯해 충격적인 영상으로 시청자의 리모컨을 쓸모없게 만들었다.

(MBN<나는 자연인이다> 영상)
(MBN<나는 자연인이다> 영상)

대망의 첫 회, 벌거벗은 진짜 자연인을 만나다

“다 벗고 산다는 얘기는 들었는데 설마 했죠. 그런데 진짜더라고요. 제가 앞장서서 가고 뒤에서 여자 작가가 ‘안녕하세요!’ 하고 소리 지르니까 그때서야 뭘 좀 입고 나오셨어요.”

전화도 안 되던 김용호씨는 동네 사람 소개로 알게 됐고 세 번 찾아간 끝에 만나 촬영 승낙을 얻어냈다.

“본 촬영을 하려고 우리 팀이 갈 때도 언제쯤 가겠다고 말씀을 드렸어요. 그런데도 산 아래 계곡에 내려와서 목욕을 하고 계셨어요. 진행자인 개그맨 이승윤씨도 이런 상황은 처음이라 진짜 많이 당황하더라고요.”

카메라 감독들도 찍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그런 눈치였다. 정작 당사자는 남들 시선 신경 안 쓰고 태연하게 벗고 다녔다. 게다가 팀원들에게도 벗으라고 권했다고. 설득 끝에 진행자만 상의를 벗는 조건으로 촬영을 시작했다. 두 피디는 김용호씨가 인상에 남는 이유가 꼭 독특한 삶의 방식만이 아니라고 했다.

“촬영을 1박 2일 하는데 처음에는 촬영팀을 많이 경계하셨어요. 그런데 마음을 여는 속도가 굉장히 빨랐습니다. 산에 오래 살아서 외로운 것도 있었겠지만 정말 순수하셨어요.”

(MBN<나는 자연인이다> 영상)
(MBN<나는 자연인이다> 영상)

말벌을 쫓는 자연인에게 순수를 느끼다

두 피디가 꼽은 기억에 남는 또 다른 출연자는 ‘벌 아저씨’라고 불리는 허명구씨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도 ‘나는 자연인이다’를 검색하면 웃기게 편집된 영상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영상을 보면 진행자와 얘기하다가 갑자기 뛰어가서 말벌을 잡으세요. 양봉을 하는 분이셨는데 말벌이 엄청난 적이거든요. 말벌 한두 마리가 벌통 하나를 다 죽이거든요. 그분 입장에서는 필사적이어야만 했던 상황이죠. 보통 사람들은 우리가 촬영하고 있으면 급한 일이 있더라도 협조를 하는데 그분은 촬영이고 뭐고 본인 일이 중요했던 거고 그만큼 순수하신 분이셨죠.”

촬영을 마치고 돌아온 후배 피디가 방송 못 나갈 거 같다며 울상이었다. 허명구씨가 말하는 것도 조금 어눌했고 찍어온 영상 때문에 걱정이 많았다.

“촬영해온 영상을 봤는데 매력이 많더라고요. 시청자들 반응도 물론 좋았고요.”

텐트에서 생활하는 말벌 아저씨가 진행자인 윤택씨랑 누워서 잠들기 전에 “누우면 행복하다”면서 “행복하지 않습니까?” 하고 물어보는 장면에서는 울컥했다고 한다.

(MBN<나는 자연인이다> 영상)
(MBN<나는 자연인이다> 영상)

산으로 도망간 인생 패배자들이 아닙니다

두 피디가 오랜만에 만나는 지인에게 <나는 자연인이다>를 만든다고 하면 “그거 인생 실패하고 산에 들어가 사는 패배자들 보여주는 프로그램 아니야?” 하고 묻는다고 한다. 그러면 두 피디는 “산에서 살아내는 걸 성공하신 분이라면 도시에서 무슨 일을 해도 성공할 분들”이라고 말한다고. 아무나 산에서 못 산다는 얘기다.

“산에서 살다가 내려가는 사람들이 더 많을 겁니다. 자연에서 촬영을 하다가 무리들이랑 조금만 멀어져도 밀려오는 오싹함이 장난 아니에요. 전깃불도 없이 자연 속에서 모든 것을 이겨낸 사람들입니다.”

인터뷰 말미에 두 피디는 <브라보 마이 라이프> 독자와 <나는 자연인이다> 시청자께 꼭 하고 말이 있다고 했다.

“출연자가 궁금하셔도 찾아가지 않았으면 해요. 프로그램 초반 출연자 한 분의 정보가 알려진 적이 있어요. 그랬더니 그분이 사는 곳에 시청자들이 찾아가고 좀 힘들게 하셨더라고요. 결국 그 분은 살던 자리를 나오셔야만 했어요. 20회 쯤 넘어서는 출연자가 나오는 지역 정보를 쓰지 않고 있습니다. 정말 길게 알아보고 투자를 해서 자리를 잡으신 건데 방송 출연으로 프라이버시가 침해되는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사진 박규민 parkkyumin@gmail.com)
(사진 박규민 parkkyumin@gmail.com)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장혁부터 한석규까지… 용띠 스타, 청룡의 해 열일 행보
    장혁부터 한석규까지… 용띠 스타, 청룡의 해 열일 행보
  • [카드뉴스] 손주와 함께 보는 OTT 애니메이션
    [카드뉴스] 손주와 함께 보는 OTT 애니메이션
  • 배우 변희봉, 췌장암 투병 끝 별세…향년 81세
    배우 변희봉, 췌장암 투병 끝 별세…향년 81세
  • 임영웅, 오늘(14일) 서울 콘서트 티켓 오픈 ‘피켓팅 예고’
    임영웅, 오늘(14일) 서울 콘서트 티켓 오픈 ‘피켓팅 예고’
  • 이필모, FA 시장 나왔다… 새로운 소속사 찾아
    이필모, FA 시장 나왔다… 새로운 소속사 찾아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