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운동 귀족이십니까?

기사입력 2018-12-21 09:27 기사수정 2018-12-21 09:27

건강을 위해서는 운동이 필수라고들 한다. 다들 일주일에 한번 댄스나 등산, 걷기를 한다고는 하는데 과연 그럴까? 신문에 보니 운동 강도를 고려하지 않은 운동은 거의 효과가 없다고 한다. ‘미국 심장협회’의 일반인 운동 가이드라인이라며 중강도 이상의 운동을 일주일에 한 시간 또는 2시간 정도 하는 것을 추천했다.

‘중강도’란 심장이 빨리 뛰고 호흡이 평소보다 가빠지는 상태를 말한다. 힘들어야 진짜 운동이 되며 말 못할 만큼 숨차야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 뇌가 자극되어 치매예방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한다. 심장, 폐 기능 향상, 근‧골격계 기능 향상 등이 목적이라면 속도를 높이거나 등 운동 강도를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운동을 하게 되면 몸이 뜨거워져 땀이 나는 상태가 된다고 한다. 심지어,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환자도 운동을 저강도로 할 것이 아니라 숨이 찰 정도로 운동을 해야 회복에 좋다고 한다.

나 또한 취미로 댄스를 할 때는 일주일에 한번 정도 즐겼다. 그 당시 무슨 운동을 하느냐고 물으면 서슴없이 댄스를 한다고 답했다. 나중에 선수 생활을 할 때에야 비로소 어느 정도의 강도로 연습해야 운동이 제대로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일주일에 한번이 아니라 매일 또는 격일로 하루 4시간, 많을 때는 하루 10시간도 운동을 한 적이 있다. 그야말로 숨이 턱에 차는데도 음악은 흐르고 같이 춤 출 연습 파트너들은 줄을 서 있었다. 지도 코치는 쉬지 못하게 했다. 쉬지 않고 해야 효과가 있다는 것이었다. 과연 그 정도 하고 나니 경기에서 그야말로 날아다닐 수 있었다. 그 빠른 퀵스텝 음악에 몸이 착착 맞아 떨어지고도 시간이 남아 여유가 있었다. 그전에 느끼지 못했던 하체 근육이 새로 만져지기도 했다. 없던 근육이 아니라 원래 있었던 근육이 발달하여 비로소 인지되는 것이다.

필자는 일주일에 한번 걷기운동을 나간다. 3~4시간에 10km 정도를 걷는다. 그러나 그렇게 해서는 운동 효과가 없다는 것을 인정한다. 마라톤 10km를 해보면 한 시간 정도의 기록이 나온다. 그 정도는 아니더라도 2시간에 10km는 주파해야 걷기도 운동효과가 있다고 본다. 그러려면 중간에 되도록 쉬지 말고 걸어야 하며 속도도 높여야 한다. 마라톤을 해보면 숨이 턱에 차는 고통이 따른다. 뛰고 나서 일주일은 다리를 절룩거린다. 그래야 운동 효과가 있다고 본다. 봄가을로 한번 씩은 마라톤을 배워야 하체 근육이 고루 발달한다.

등산은 나름대로 운동효과가 있는 것 같다. 오르막이 있어 몇 걸음만 가도 숨이 차는 것을 경험하기 때문이다. 땀이 나기 때문에 운동 효과도 높다. 다리 근육이 강화되는 것도 바로 실감할 수 있다. 그러나 산을 천천히 설렁설렁 오르내리는 것은 별 효과가 없다.

당구를 치는 사람들도 나름대로 운동을 한다고 자부하는 모양이다. 당구를 치기 위해서는 몇 시간을 서서 당구대 옆을 돌아다녀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정도로는 운동이 안 된다. 몇 시간 당구를 치고 나면 체력이 못 버틴다며 주저앉는 사람이 있는데 다리 근육이 피로해져서 보다는 뇌 에너지 소모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머리를 써야 하는 뇌 에너지는 평소에도 전체 열량의 20%를 소비한다고 한다. 당구를 어떻게 쳐야할지 고민하는데 필요로 하는 뇌 에너지는 당연히 더 많은 열량소모를 필요로 할 것이다. 설렁설렁하는 운동을 운동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운동 귀족’이다. 귀족처럼 몸을 덜 움직이면서 명칭은 운동을 갖다 붙이는 것이다. 조금만 숨이 차거나 땀이 나려고 하면 쉬는 것도 어차피 운동하러 나섰는데 귀중한 기회를 포기하는 것이다. '운동다운 운동'을 해야 진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카드뉴스] 품위 있는 노후를 위한 7계명
    [카드뉴스] 품위 있는 노후를 위한 7계명
  • “정년 후 불안하면 강점부터 찾아야” 日 N잡러의 조언
    “정년 후 불안하면 강점부터 찾아야” 日 N잡러의 조언
  • “영웅들 기억하겠습니다”…‘독립운동가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
    “영웅들 기억하겠습니다”…‘독립운동가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
  • “어른 됨은 성숙한 시민성”, 좋은 어른 꿈꾸는 청년 공동체 ‘유난’
    “어른 됨은 성숙한 시민성”, 좋은 어른 꿈꾸는 청년 공동체 ‘유난’
  • 효과적 연금 활용 위해 꼭 기억해야 할 숫자들
    효과적 연금 활용 위해 꼭 기억해야 할 숫자들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