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효찬 자녀경영연구소장의 명문가 자녀교육 따라잡기]
하버드대의 교육심리학자 하워드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라는 책에서 인간의 지능을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음악지능, 신체운동지능, 공간지능(건축가, 미술가, 발명가 등과 같이 3차원의 세계를 잘 변형시키는 능력), 대인관계지능(유능한 정치인, 지도자, 또는 성직자), 자기이해지능. 자연탐구지능 등 8가지가 있다고 주창한다.
그런데 흔히 부모들이 자녀에게 범하는 잘못이 다방면에 능한 천재를 요구한다. 국어·영어·수학뿐만 아니라 전 과목을 잘하기를 바란다. 그러나 이런 천재는 흔하지 않다. 가드너가 다중지능을 주창했듯이 사람은 한두 개의 재능에만 강할 뿐이다. 그 재능을 어떻게 발현하게 하느냐가 부모에게 달려 있다. 이때 자녀가 가진 장점을 더 발현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역할이 바로 부모에게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미 500년 전에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해 훌륭한 인재를 3명이나 배출한 어머니가 있다. 바로 신사임당이다. 사임당은 율곡에게는 언어지능과 대인관계지능에 주목하고, 옥산과 매창에게는 공간지능을 키우는 데 주력했던 것이다. 물론 사임당이 오늘날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알지 못했지만 그의 교육철학이 자녀를 맞춤형 재능을 키우도록 이끌었을 것이다.
신사임당이 결혼할 당시에는 율곡 가문은 ‘정체기’라고 할 수 있다. 신사임당의 남편 이원수의 조부는 경주판관을 지낸 인물이었으나 정작 이원수는 과거 시험에 매번 고배를 마셨다. 신사임당이 친정살이를 하게 된 것도 이런 연유 때문이다. 그러나 신사임당은 4남3녀 중 셋째 아들인 율곡 이이(1536~1584)와 큰딸인 매창, 막내아들인 옥산 이우 등 세 명을 큰 인물로 키워 내면서 가문의 부흥기를 다시 일으킨다.
그 비결은 바로 신사임당의 ‘입지(立志)’교육에서 비롯한다. 신사임당은 평소 자녀들에게 “뜻을 세우면 이루지 못할 것이 없다”면서 ‘입지교육’을 강조했다. 요즘 아이들은 꿈이 없다고 한다. 그것은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목표, 즉 뜻을 세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사임당의 입지교육은 보다 구체적으로, 자녀들의 ‘재능’에 따라 맞춤형 교육으로 이뤄졌다. 유달리 총명했고 재능이 뛰어났던 율곡에게는 학문을 시켰다. 13살 때 장원급제를 하더니 총 9번에 걸쳐 과거시험에 수석으로 합격했고, 후에 성리학의 대가이자 정치가, 교육자로 성장하게 된다.
막내 옥산 이우와 큰딸 매창에게는 예술에 승부를 걸었다. 당시 신분제 사회에서 남자아이에게 예술적 재능을 발현하도록 이끄는 것은 결코 쉬운 결정이 아니었을 것이다. 옥산 또한 이런 분위기에 굴복하지 않았고 온갖 편견을 물리치고 자신만의 길에 도전했다. 결국 어머니의 교육 덕에 옥산 이우는 시·서·화와 거문고 모두 잘해 사절(四節)이라 불린다. 또 큰딸 매창은 시문과 그림에 빼어난 재주를 보여 ‘작은 사임당’으로 불렸다. 사임당은 이미 460여 년 전 가드너가 말하는 다중지능을 알고 자녀교육에 임했던 것이다.
존 메이너드 케인스는 “완전고용을 실현·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유방임주의가 아닌 정부의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20세기 초반 정부 적극적인 시장 개입을 주장하며 경제사의 한 획을 그은 인물이다. 그 책이 ‘고용·이자 및 화폐의 일반이론’(1936)이다.
케인스는 경제학자로서는 드물게 인문학뿐만 아니라 논리력에 있어서 탁월했다. “그와 논쟁할 때 나는 죽음의 위협을 무릅쓰고 있는 것처럼 느꼈다.” 이는 수학자이자 철학가, 평화운동가인 버틀런트 러셀이 자신보다 11살 적은 존 메이너드 케인스에 대해 한 말이다. 케인스가 얼마나 논쟁적이었으면 논리에 있어서는 한치의 물러섬이 없는 러셀마저도 죽음의 위협을 느꼈을 정도였을까. 실제로, 그의 공무원시험성적을 보면 논리학과 심리학과 논문에서 1등을 거두었고, 경제학은 의외로 8위에 그쳤을 정도였다.
케인스를 토론에 강한 논쟁의 대가로 만든 이는 바로 아버지 네빌 케인스의 ‘인문학적 자녀교육법’ 덕분이었다. 케임브리지 대학교 사무처장 출신인 네빌 케인스는 아들을 좌뇌와 우뇌를 모두 발달시키는 교육을 했다. 아버지는 어릴 적 아이들에게 즐겨 시나 소설을 읽어주었다. 청소년시절 헨리 워즈워스 롱펠로의 시를 즐겨 읽었던 아버지 네빌은 아들이 다섯 살이 되었을 때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그림의 ‘선녀 이야기’를 잠자기 전에 읽어주기 시작했다. 이게 바로 ‘베드사이드 스토리텔링’이다. 또 시를 읽어주는 아버지 덕분에 메이너드는 일곱 살부터 시를 소리 내어 읽는데 큰 기쁨을 느끼기 시작했다. 대부분 사람의 경우 수학을 잘하면 시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것은 뇌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뇌의 양측면을 연구하는 학자들에 의하면 논리학과 수학에 관한 두뇌작용은 주로 좌뇌가 담당하지만 시의 창작에 관한 작용은 우뇌에 더 관계된다고 한다. 메이너드는 어린 시절부터 아버지 덕분에 양쪽 뇌를 절로 함양할 수 있었다. 아버지는 아들에게 로버트 브라우닝이 쓴 2만 행이 넘는 대작인 ‘반지와 책’을 즐겨 읽어 주었다. “시절은 봄/ 봄날 아침/ 아침 일곱시/ 언덕 중턱에 이슬방울 맺히고/ 종달새 높이 날고/(...) 세상 좋아라.”
다음으로 아버지는 아들이 이튼 칼리지에 진학하자 인문학의 세계로 이끄는 ‘멘토’를 만들어주었다. 멘토는 새뮤얼 리벅이었는데, 케임브리지 킹스 칼리지에서 고전을 전공하고 이튼에 보조교사로 갓 부임한 이튼 졸업생이었다. 리벅은 메이너드가 특별한 재능과 관심을 지닌 학생임을 즉각 알아차렸고 그가 자기계발을 하도록 용기를 북돋아 주었다. 중세 라틴 운문에 관심을 심어 준 사람도 리벅이었다. 메이너드가 킹스 칼리지에 진학해서 문학과 토론동아리에서 활동하고 철학과 고전에 정통했을 뿐만 아니라 토론에 강한 것은 모두 멘토인 리벅의 영향이 컸다. 수학 천재였던 메이너드가 시를 즐길 수 있었던 배경에는 리벅이라는 개인교사가 있었던 것이다.(계속)
(계속)
조선시대 명문가의 아버지 하면 대부분 뜻을 굽히지 않는 강직하고 권위적인 이미지를 떠올리기 십상이다. 물론 권위적이고 완고한 아버지도 있었을 테지만 조선시대 명문가 아버지들은 이런 선입견과는 달리 오히려 배려하고 섬세하게 돌보는 이른바 관계지향적 리더십을 소유한 인물들도 많았다. 퇴계는 요즘의 관계지향적 리더십을 소유한 인물로 평가된다. 퇴계가 40대에 한양에 머물면서 고향 가족에게 보낸 편지를 보면 알 수 있다.
“아몽의 신발을 한손이 갈 때는 사 보내지 못하겠다. 한스럽다. 이번에 귀걸이는 함께 보낸다. 말린 꿩, 조개, 민물고기, 미역과 백지 한 권 등을 보낸다.” 며느리에게 귀걸이와 참빗을 사 보내는 시아버지, 손자에게 신발을 선물하고 싶다는 할아버지의 자애로운 사랑이 넘치는 대목이다. 퇴계의 모습에서 우리가 가장 주목해야 하는 부분은 자녀와 후손들에게 ‘사람 챙기는 본보기’를 솔선수범해 보여준 것이다. 퇴계는 주위 사람, 특히 자칫 소홀해질 수 있는 가족부터 극진히 챙겼다. 선물은 자신이 답례로 보낼 수 있을 정도로 ‘작은 선물’만 받았다. 받은 선물은 반드시 가족과 친인척뿐만 아니라 제자나 친구들에게 나눠 주었다.
퇴계는 열일곱 살 된 맏아들에게 뜻이 돈독한 친구와 함께 절에 가서 굳은 결심으로 맹렬히 공부하라고 권하기도 했다. 성인으로 추앙받는 퇴계도 자녀 교육에 있어서는 요즘 부모들처럼 극성스러울 정도였다. “어제 너의 초사흗날의 편지를 보았다. 무사히 공부하고 있다니 위로가 된다. 지은 글이 등수에 들지 못한 것은 네가 탄식하고 안타까워하겠지만, 그러나 이것은 네가 평일 놀고 게을렀던 결과이니, 이것 또한 무엇을 나무라겠는가? 다만 마땅히 한층 더 공부에 힘써 진보할 것을 도모하여야 할 것이며, 스스로 자신을 잃고 붓을 꺾어 버려서는 안 될 것이다.” 이 글은 1551년 쉰한 살의 퇴계 이황이 아들 준에게 보낸 편지글이다.
퇴계는 ‘착한 사람을 만드는 것’이 평생 소원이라고 했는데 자녀들에게 학문에 뜻을 둔 착한 제자들과 ‘공부 친구’를 만들어 주려고 노력했다. “김성일과 우성전이 지금 ‘계몽’을 읽으려 한다더구나. 너는 벌써 ‘주역’을 읽고 있지만 ‘계몽’도 읽지 않을 수 없으니, 이때를 놓쳐서는 안 될 것이다. 곧장 절에서 내려와서 이들과 함께 ‘계몽’을 읽는 것이 아주 좋겠다.” 그는 학문을 익힐 때 혼자 하는 것보다 좋은 친구들과 함께 학문을 닦는 것을 중시했다.
퇴계는 아들과 손자에게 각각 613통과 125통의 편지를 썼다. 세계적으로 퇴계만큼 자녀에게 편지를 많이 쓴 이가 있을까. 퇴계가 아들과 손자에게 보낸 수많은 편지는 금은보화보다 더 고귀한 정신의 유산으로 작용했을 것이다.
퇴계는 자손들에게 ‘빚보증은 절대 서지 말고 또 이자놀이를 절대 하지 말라’고 엄명을 내리기도 했다. 빚보증을 서거나 이자를 받는다면 인간관계에서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많기 때문이다.
르네상스 운동이 한창이던 1533년 프랑스 남부지방 보르도 인근에 사는 피에르 에켐은 상업으로 부유한 아버지의 도움으로 커다란 성을 사들여 귀족이 되었다. 아들 미셸이 태어나자 아버지는 장차 아이를 어떻게 키울지 고민하다 여러 학자와 권위자들에게 아동교육에 대해 문의했다. 그가 얻은 결론은 ‘아이에게 최소한의 강제를 과하고 스스로 공부하고 싶어지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었다. 아버지는 직접 실행에 나섰다.
먼저 피에르는 젖먹이 아들 미셸을 자신의 성 안에서 키우지 않기로 결심했다. 그는 젖먹이 아이를 농가로 보내 그 농민의 집에서 농민의 자녀와 똑같은 대우와 똑같은 음식으로 키우게 했다. 또한 최하층민이 세례를 받을 때는 아이에게 세례 반을 받들도록 시켰다. 아이가 농민 등 최하층민과 애정으로 결속하게 만들기 위해서였다. 현대의 진보된 교육도 이보다 더할 수 없을 것이다.
다음으로 아버지 피에르는 당시 유럽 교양층의 언어인 라틴어를 아들에게 고생 없이 가르치기 위한 방편으로 라틴어를 훌륭하게 구사하는 독일인 가정교사를 고용했다. 미셸이 있는 데서는 누구라도 라틴어만 말해야 한다고 아버지는 명령했다. 그는 여섯 살 때까지 모국어인 프랑스어를 전혀 배우지 못했다. 그런데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단지 이 방법으로 라틴어를 배운 결과 미셸의 라틴어 실력은 최고 수준에 올랐다. 아이는 라틴어로 고전을 섭렵하기 시작했다. 심지어 라틴어 교사들은 완벽하지 못한 자신의 라틴어 실력을 미셸이 알아챌까 두려워했다.
또한 아버지는 잠에서 깨어날 때 아이의 ‘말랑말랑한 두뇌’는 충격을 받을 것으로 믿고 악기 소리로 아이의 잠을 깨웠고 유모에게도 그렇게 하라고 일렀다. 그야말로 세심한 아버지가 아닐 수 없다. 또한 아버지는 자녀들에게 종교의 자유도 줬다. 아버지는 가톨릭 신자였지만 자녀들은 신교(기독교)를 믿게 했다. 16세기 프랑스는 신교에 대한 종교적 박해가 극심한 시기였다.
이렇게 자란 어린아이는 훗날 문필가로 이름을 날렸다. 그가 오늘날 에세이, 즉 산문 문학 형식의 전형이 된 ‘수상록’의 저자인 미셸 에켐 드 몽테뉴(1533~1592)다. 그는 ‘수상록’에서 이렇게 말한다. “젖 먹는 동안 내내, 그리고 그 뒤로도 오랫동안 농가에 살도록 하여 가장 소박하고 가장 평범한 생활방식을 훈련시켰다. 아버지의 뜻은 내가 민중과 우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 계급의 사람들과 동족이 되게 만드는 것이었다. 그리고 아버지는 나에게 등을 돌리는 사람이 아니라 손을 뻗치는 사람을 보살필 의무가 있다고 생각하셨다.”
몽테뉴의 ‘수상록’은 바로 아버지에게서 잉태했던 것이다. 다시 새학기를 맞으면서 ‘학부모’들의 불안이 시작되고 있다. 무엇이 자녀에게 참된 가르침인지 몽테뉴 아버지의 혁신적 교육법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동양인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받은 라빈드라나드 타고르는 유년시절 학교교육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고 14살 때 학교를 그만두었다. 아이들을 무시하는 교사들의 태도와 거친 학생들 때문에 더 이상 학교에 다닐 수 없었다. 타고르는 17살에 영국에 유학을 갔지만 거기서도 적응을 하지 못했다. 타고르는 평생 단 한 개의 졸업장도 따지 못했다. 그렇지만 ‘왕따’를 당했던 타고르는 동양인 최초의 노벨상 수상자가 되었다. 그를 키운 것은 ‘집’과 ‘아버지’였다.
타고르 가는 집을 ‘문화의 바다’로 만들었다. 먼저 타고르를 키운 것은 학교가 아니라 집이었다. 아버지는 당시 캘커타의 문화예술인들을 집으로 초청해 거의 매일 산스크리트어 경전과 철학, 과학에 대한 토론을 벌였다. 집 한쪽에서는 인도의 전통 음악이 연주되었다. 타고르가의 응접실은 어린 타고르에게는 ‘살아있는 학교’ 그 자체였다.
타고르를 키운 또 다른 비결은 아버지와 떠난 여행이었다. 어린 시절 타고르에게 가장 영향을 미친 결정적인 사건은 아버지와 떠난 히말라야 여행이었다. 인도는 성인식을 치른 후 여행을 떠나는 관습이 있었다. 타고르는 12살 때 성인식을 치르고 무려 4개월 동안 아버지와 함께한 여행을 했다. 캘커타에 돌아온 소년 타고르는 더 이상 4개월 전의 소년이 아니었다.
소년에게 대자연의 신비와 경이로움을 호흡하게 하면서도 아침이면 어김없이 일찍 일어나 공부했다. 대자연 속에서 뛰놀게 하면서도 교만이나 나태함, 게으름을 피우지 않게 자녀교육에 나선 것이다. 먼저 아침에 일어나면 인도의 고대 언어인 산스크리트어 공부를 했다. 산책에서 돌아오면 아버지는 아들에게 다시 영어를 가르치고 히말라야의 눈으로 녹은 찬물에 목욕하게 했다. 오후에도 수업을 진행하며 마냥 놀게 하지 않았다. 대자연을 체험하는 모험여행에 나서면서도 아버지는 아들을 위해 치밀하게 계획을 세우고, 여기에 맞춰 여행을 진행했던 것이다.
또한 아버지는 여행지에서 아들에게 특별한 체험을 해주기로 했다. 그것은 자신의 아버지가 그랬듯이 상인집안의 후예답게 돈에 대한 책임감을 길러주기 위해 여행경비를 관리하게 하는 것이었다. 돈지갑을 맡기고 매일 지출을 적게 하면서 아들에게 어릴 때부터 경제교육을 하게 한 것이다.
또한 종교사원을 방문하면서 종교의 다양성을 배우게 하고 포용정신을 키워주었다. 다양한 종교로 인해 종교간 갈등이 심한 인도에서는 다른 종교에 대한 이해와 존중심이 중요하다. 다른 신을 존중하는 것은 갈등을 해결하는 중요한 길이기 때문이다. 아이에게 종교에 대한 포용성을 갖게 해주는 것은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존중하게 하는 기본적인 덕목이라고 할 수 있다.
“여행자는 자신의 문에 이르기 위해 낯선 문마다 두드려야 하고, 마지막 가장 깊은 성소에 다다르기 위해 온갖 바깥 세계를 방황해야 합니다.” ‘키탄잘리’에 나오는 말이다. 아버지와의 여행이 아니었다면 이런 시어가 나올 수 있었을까.
어린 시절 생텍쥐페리에게 영감을 준 것은 저택에 있던 할아버지의 서재였다. 생텍쥐페리는 친할아버지 페르낭 백작의 집에서도 생활하게 된다. 할아버지의 저택에는 수많은 장서가 있었다. 어린 생텍쥐페리가 가장 좋아했던 것은 천문학에 관한 책들이었다. 생텍쥐페리는 할아버지 서재의 영향으로 훗날 할아버지 페르낭 백작을 ‘어린왕자’에서 여섯 번째 행성에 살며 아주 커다란 책을 쓰고 있는 지리학자로 등장시킨다.
어머니 마리 드 퐁소콜롱브는 음악가 집안 출신이었는데 음악과 미술, 시적 재능이 뛰어났다. 그녀가 그린 파스텔 그림은 지금도 리옹박물관에 소장돼 있다. 예술적 재능이 풍부한 어머니는 직접 생업에 종사하며 2남3녀의 자녀를 지극한 사랑으로 키웠다. 어머니는 밤이면 아이들에게 안데르센 동화를 읽어주었는데 아이들은 즉흥 연출을 하며 놀기도 했다. 시를 좋아한 생텍쥐페리는 어머니가 준 보들레르의 시집을 읽고 그 느낌을 편지로 보내기도 했다.
우리나라 어머니들처럼 생텍쥐페리의 어머니는 큰아들인 그를 무조건적으로 사랑했는데, 그 결과 생텍쥐페리는 아주 제멋대로인 소년으로 성장했다. 호기심이 왕성한 소년이었지만 응석받이로 키웠다.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해 몇 번이나 전학을 다녔다. 성채에서 왕자처럼 자라 남과 어울리는 법을 어렸을 때부터 제대로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혼자 책을 읽고 상상의 세계에 빠지면서 아이를 고독하게 만들었다. 학교 기숙사 심지어 군대에 있을 때도 툭하면 어머니에게 편지를 보내 돈을 부쳐 달라고 요구했다. 어머니는 평생 생텍쥐페리의 뒤치다꺼리를 했다.
“길을 들인다는 것이 뭐야?” 어린 왕자가 묻자 여우가 대답한다. “서로에게 관계가 생긴다는 거지.” 그런데 ‘어린왕자’를 통해 전 세계 수많은 독자를 길들여온 생텍쥐페리는 정작 자신이 사랑했던 아내만은 길들이지 못했다. 이 부부는 서로를 길들이지 못했다. 비행을 간 아르헨티나에서 만난 부인 콘슈엘로(재혼)와는 평생 불화를 겪었고 아이도 갖지 못했다. 아이를 좋아했던 생텍쥐페리는 “나는 임신한 여인을 좋아하고 젖 먹이는 여인을 좋아한다”고 말하곤 했다. 천년 넘게 이어온 유서 깊은 가문은 불행한 그의 결혼생활로 아쉽게도 막을 내렸다.
“우리는 마음으로 봐야만 잘 볼 수 있다. 본질적인 것은 눈에는 보이지 않는다.” 생텍쥐페리의 이 말처럼 결혼생활이야말로 ‘마음’으로 봐야만 잘 볼 수 있는 것이 아닐까? 부모가 자녀에게 들려주어야 할 조언 중 장차 결혼을 하면 아내와 화목한 결혼생활과 사랑의 기술에 대해서도 들려주어야 한다. 좋은 사람, 특히 좋은 배우자를 만나는 안목을 갖는 것이야말로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일 것이다. 필자는 가끔 아들에게 공부를 잘하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 더 좋은 것은 좋은 배우자를 만나 행복한 가정을 꾸리는 거라고 말해주곤 한다. 생텍쥐페리 가문은 막을 내렸지만 ‘어린왕자’는 영원히 살아 있다.
아버지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는 시대에 ‘친구 같은 아버지’가 바람직한 아버지상으로 회자되곤 한다. 놀아주는 것은 초등학교나 길게 잡아 중학교까지인데 아버지가 놀아주고 안 놀아주고는 사실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자녀교육을 위해 수많은 동서고금의 사례를 접하면서 아버지와 잘 놀아서 성공했다는 사람은 별로 만나보지 못했다. 중요한 것은 아버지로부터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는 마음일 거다. 아버지가 사랑의 끈으로 이어져 있다고 자녀들이 생각한다면 그것만큼 소중한 것은 없다. 그런 점에서 전통적 아버지상이지만 조지훈(본명 동탁, 1920~1968) 시인의 사례는 지금도 아버지 역할을 하는 데 교훈이 되고도 남음이 있다.
조지훈은 3남1녀를 두었는데 자녀들은 한결같이 자신들의 길을 밝혀준 멘토로 ‘아버지’를 꼽았다. “진정 어린 살가운 추억과 통속적 재미, 재산은 남겨 주시진 못하셨지만 그 대신 고상한 정신을 듬뿍 선물로 주신 아버지, 글과 말과 행동의 삼위일체로 ‘혼이 깃든 가르침’을 주신 아버지, 당신은 우리들의 거울이란 걸 늘 염두에 두고 사셨던 아버지….”
장남 조광렬의 말처럼 아버지 조지훈은 자녀들이 늘 자신의 얼굴을 비춰볼 수 있는 거울과 같은 존재였다. 조광렬은 건축가로 활동하다 60살에 이르러 그가 결코 가지 않겠다던 ‘문인’의 길에 들어서 미국에 거주하며 수필가로 활동하고 있다. 외교부 차관으로 재직 중인 차남 조태열도 외교관의 길을 가는데 언제나 등대와 같은 존재가 되어 주었다고 한다.
조지훈은 요즘 말하는 ‘친구 같은 아빠’는 결코 아니었다. “자녀들에게 어린이 날이나 크리스마스 같은 날 작은 선물을 주신 적도 없다. 아버지와 함께 여행을 간 적도 없고 캠핑조차 가 본 적이 없다. 졸업식에 와서 한 번도 축하해 주신 적도 없다. ‘이제 너도 세상에 나가야 하니 이 돈으로 양복이나 한 벌 해 입어라’ 하시며 선뜻 돈을 건네 주신 적도 없다”고 장남 조광렬은 ‘나의 아버지 조지훈’이란 책에서 말한다.
그러나 조지훈은 자녀들에게 강렬한 모습을 각인시켜 주었다. 집에 돌아오면 늘 한복을 입고 단정한 모습으로 서재에 앉아 책을 읽었다. 자녀들은 한결같이 아버지의 이 모습을 가장 인상 깊게 기억하고 있다고 한다. 이게 어쩌면 가장 위대한 유산이 아닐까.
멘토는 물질적인 부를 물려주는 존재가 아니라 정신적인 양식을 들려주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아버지가 자녀의 멘토가 되려면 조지훈처럼 잔소리보다 집에서 책 읽는 모습만큼은 보여주어야 한다. 또 자신의 ‘글’을 남긴다면 자녀들은 ‘아버지의 글’을 등대 삼아 인생의 길을 열어 나갈 것이다. 거창하게 책이 아니더라도 매일 일기를 쓰거나 다이어리에 메모라도 남긴다면 그 또한 훗날 자녀에게 훌륭한 양식이 될 수 있을 게다. 자신의 삶과 가족 사랑이 담긴 ‘아버지의 글’은 정신적 양식이 되어 마음속에 오래도록 남아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등대 역할을 할 수 있지 않을까.
“리더에 대한 유일한 정의는 추종자를 거느린 사람이다.” 경영의 구루, 피터 드러커의 말이다. 그는 ‘프로페셔널의 조건’에서 세계적 리더의 공통점은 바로 추종자들이 있다는 점이라고 했다. 추종자를 거느려야 진정한 리더라는 것이다.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를 만든 것은 과연 어떤 교육이었을까.
그의 아버지인 경제학자 아돌프 드러커는 법률가이자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외국무역성 장관을 지낸 인물로, 1916년 6월 19일 당시 프란츠 요제프 황제로부터 기사 작위까지 받을 정도로 대단한 인물이었다. 어머니 캐롤라인은 의학을 전공했는데 프로이트의 강의를 수강한 제자였고 음악도였다. 한마디로 대단한 부모인 셈이다. 그런데 더 대단한 것은 자녀교육에 있다. 드러커의 부모에게 한 가지 매우 흥미로운 사실이 있는데, 그의 부모는 특이하게도 누가 오든지 어린 드러커에게 악수를 하게 했다. 실제로 드러커는 9살 때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악수한 기억을 잊을 수 없다고 고백한다.
“피터야, 오늘을 기억해야 한다. 그분은 유럽에서 가장 중요한 분이란다. 그분과 악수를 하거라.”
“오스트리아-헝가리제국 황제보다 중요한 분이에요?”
“그래, 황제보다도 중요한 분이란다.”
당대의 정신분석학자를 황제보다도 중요하게 생각할 줄 아는 아버지의 통찰력은 오스트리아 경제학파가 뿌리내리는 데 일익을 담당했다. 아돌프 드러커는 경제학자 조지프 슘페터의 스승이자 후원자가 되어 오스트리아 경제학파의 산실 역할을 했다.
드러커의 부모는 바로 현대 인간관계에서 가장 요구되는 ‘관계지향적’ 성향을 지니고 있었던 것이다. “나는 부모님 덕분에 어렸을 때부터 다양한 사람들과 접할 수 있었다. 내게 그 경험은 실질적 교육이 되었다.” 관계지향성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목적을 추구하는 목표지향성을 지닌 사람(대부분 남자들이 여기에 해당)과 달리 다른 사람이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끔 기꺼이 돕고 헌신하는 역할(여성이 여기에 해당)을 한다고 한다. 드러커는 어린 시절 부모의 관계지향성 덕분에 지그문트 프로이트, 토마스 만, 조지프 슘페터와 프리드리히 폰 하이에크 등 당대의 유명인들과 악수를 나눌 수 있었다. 이처럼 부모의 관계지향적 면모는 훗날 드러커가 인적 네트워크를 중시하는 성향으로 이어져 그 역시 세계적 경영자들과의 폭넓게 교류하게 된다. 후일 그가 잭 웰치, 모리타 아키오(소니 창업자) 등 당대의 경영인뿐만 아니라 칼 폴라니(‘거대한 전환’의 저자), 마셜 맥루언(‘미디어의 이해’ 저자) 등 수많은 석학들과 교분을 나누는 데 영향을 끼쳤던 것이다.
“사람은 오직 자신의 강점으로만 성과를 올릴 수 있다. 단점을 보완하려 하기보다 강점을 강화하라.” 피터 드러커의 이 말은 자기계발의 오래된 명문이다. 직장인이라면 이 말을 한두 번쯤 들어보았을 터다. 즉 아돌프 드러커의 관계지향성은 아들 피터가 ‘경영학의 아버지’가 되게 한 ‘보이지 않는 힘’으로 작용했던 것이다.
흔히 사람들은 어려울 때 본모습이 드러난다고 한다. 어려울 때 위기를 회피하려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적극적으로 위기를 헤쳐나가며 극복하려는 사람들도 있다. 이때 위력을 발휘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그 사람의 ‘삶의 철학’이다. 회사의 경우 회사의 철학, 즉 핵심가치다. 짐 콜린스는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에서 존슨앤드존슨(J&J) 사례를 통해 핵심가치의 중요성을 설득력 있게 들려준다. 존슨앤드존슨은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기업 이익’보다 우선 가치로 삼았고 사건이 발생했을 때 이에 근거해서 해결했다. 기업이든 가정이든 개인이든 철학이 있느냐, 그 철학이 무엇이냐에 따라 위기를 극복하는 모습도 달라진다. 기업에는 핵심가치가 있어야 하듯이 개인에게는 좌우명이, 가정에는 가훈이 있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게 ‘보이지 않는 힘’으로 작용해 위기를 극복해내는 것이다.
로스차일드가는 1750년부터 사채업을 시작해 지금까지 8대, 250여년에 걸쳐 세계 최대의 금융제국을 유지해오고 있는 신화적인 가문이다. 가문을 일으킨 마이어 암셸 로스차일드(1744~1812)는 프랑크푸르트에서 고리대금업을 시작해 1800년 은행을 만들고 이어 다섯 아들과 함께 영국 런던, 오스트리아 비엔나, 프랑스 파리, 이탈리아 나폴리에 지점을 세웠다. 각 지점은 형제애로 서로 돕는 ‘파트너십 관계’를 형성했다. 다섯 아들은 나폴레옹 전쟁과 제1·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19세기에 이미 4억 파운드 재산(60억 달러)을 보유했다.
로스차일드 가문이 급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은 바로 ‘가족 간의 화합과 결속’이다. 가족 간 화합은 250여 년 동안 로스차일드가의 트레이드마크였던 것이다. 죽음을 앞둔 창업자 마이어는 다섯 아들을 앞에 두고 유언 대신 평소 즐겨 들려주었던 ‘다섯 개 화살’의 일화를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들려주었다. 그 일화는 기원전 6세기 무렵 카스피해 일대에서 강대한 국가를 건설했던 유목민족인 스키타이의 왕이 임종 직전 다섯 왕자에게 말했다는 것이다. 왕은 한 묶음의 화살 다발을 내밀며 한 사람씩 그것을 꺾어 보라고 말했다. 아무도 그것을 꺾지 못하자 왕은 화살 다발을 풀어 하나씩 주고 꺾어 보게 했다. 이번에는 누구나 쉽게 부러뜨렸다. 왕은 말했다. “너희들이 결속해 있는 한 스키타이의 힘은 강력할 것이다. 그러나 흩어지면 스키타이의 번영은 끝날 것이다. 형제간에 화합하라.”
형제간에 화합하라는 이 유언은 로스차일드 집안이 이후 200년 동안 세계의 금융황제로 번영한 한 가장 중요한 가르침이 되었다. 즉 로스차일드의 핵심가치가 된 것이다. 아버지 마이어는 스키타이 왕의 이야기를 빗대 5형제가 우애 있게 결속하면 대대로 가문이 번성할 것이지만, 돈에 눈이 멀어 서로 차지하려고 다투면 돈도 가문도 구름처럼 사라지게 됨을 암시한 것이다. 로스차일드가는 현재 런던과 파리를 중심으로 석유, 다이아몬드, 와인, 문화, 영화, 의학, 국제금융, 철도 등 전 분야에 걸쳐 다국적 조직을 갖고 있다.(계속)
200여년 동안 ‘금융황제’로 불리며 세계적 성공신화를 만든 로스차일드가 5형제들의 부침을 추적하다 보면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그것은 다름 아닌 ‘여행’이다. 여행을 즐기거나 자녀들에게 여행을 장려한 형제는 흥했고 여행에 나서지 않는 형제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로스차일드 형제들은 다음 세대를 담당할 ‘젊은 로스차일드’들을 훈련시키는 일이 일상적으로 이뤄졌는데 그중의 하나가 여행이었다고 한다.
자녀들은 여행이 주는 흥분, 부모 눈길에서 벗어나는 해방감, 낯선 장소,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 이제까지 알지 못했던 일도 배우고, 외국어에도 능숙해지는 계기가 되었다. 서로 다른 나라를 여행하면서 ‘국제인’이 되어 다양한 즐거움을 맛볼 수도 있었다. 그들의 형제가 있는 파리, 나폴리, 비엔나, 런던 어디나 가슴 두근거리는 기대를 갖기에 충분했다. 특히 영국에 진출한 네이선의 아이들 모두에게 여행은 큰 부분을 차지했다. 네이선의 아이들은 괴팅겐과 스트라스부르에서 공부하고 가정교사와 함께 유럽 곳곳을 여행했다.
그러나 본가인 프랑크푸르트만은 예외였다. 엄격하고 신앙심(유대교) 깊은 장남 암셸과 자식이 없는 부인은 결코 프랑크푸르트를 떠나지 않았다. 여행을 싫어했던 암셸은 프랑크푸르트의 유대 공동체 안에서만 몸과 마음이 편안했다. 여행을 떠나면 종교의식과 정해진 식사를 엄격하게 지키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다른 형제들과 달리 자신의 야심을 늘 자제했다. 이런 분위기로 인해 다른 네 형제의 자녀들도 프랑크푸르트 여행을 꺼렸다. 아이가 없던 장남 암셸은 자기에게 아들을 달라고 기도하며 기부에 나서는 등 ‘하늘을 설득하는’ 극심한 고행을 했지만 모두 허사였다. 세상을 다 가질 수 있었던 로스차일드 본가는 ‘아들’만은 결코 가질 수 없었던 것이다. 그러고 보면 세상은 좀 공평하다는 생각마저 든다. 결국 금융황제로 불리는 로스차일드가의 산실이던 프랑크푸르트 은행은 20세기 초 문을 닫고 말았다.
그런데 우연하게도 여행을 싫어한 장남과 차남, 사남 일가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여행을 즐긴 런던의 삼남 일가와 파리의 막내 일가가 로스차일드 그룹을 계승해오고 있다. 로스차일드 형제들의 부침을 보면 ‘낯선 곳으로의 여행’에 성공의 DNA가 숨어 있다는 생각마저 들게 한다. 따라서 사업가라면 자녀들에게 필수적으로 여행을 장려해야 할 것 같다.
“로스차일드 남작에게는 두 가족이 있었다. 자신의 가족(아들)과 예술이다. 만약 그가 첫 번째에서 완전한 만족을 찾지 못했다면 두 번째에서 위안을 찾을 것이다.” 위안이 되는 게 가족인가, 예술인가, 아니면 돈인가!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한 번쯤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자. 그에 따라 새해의 계획과 우선순위가 매겨지지 않을까. 그리고 사업가가 아니더라도 자녀에게 낯선 곳으로의 여행을 장려하자. 여행의 산경험만큼 소중한 인생의 보물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