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장휴의 Smart Aging] 움직임을 기록하고 건강을 관리하는 ‘스마트 밴드’

기사입력 2015-12-29 17:47 기사수정 2015-12-29 17:47

친구들과 스마트하게 경쟁하며 운동하자

건강팔찌가 한때 유행한 적이 있었다. 음이온이나 원적외선이 나와 건강에 도움을 주는 팔찌다. 그러나 요즘은 그 건강팔찌보다 더 건강에 도움이 되는 팔찌가 있다. 바로 스마트밴드다. 스마트밴드는 손목에 팔찌를 차고 건강을 체크하는 기계다. 손목에 차고 다니면 그것이 우리의 움직임을 기록한다. 스마트폰은 항상 손에 있는 것 같지만 가끔은 가방에 넣어 두거나 잠깐 놓고 어디 다녀올 수도 있는데 손목에 있는 팔찌는 매순간 손목에 있으면서 움직임 하나하나를 기록한다.

◇ 재미있는 경쟁은 내 몸을 춤추게 한다

스마트밴드의 기능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만보기처럼 걸음 수를 측정하는 기능이 있다. 예전에는 운동하면 ‘무조건 열심히 하자’라고 생각했다면 요즘에는 ‘조금이라도 꾸준히 하자’로 바뀌고 있다. 조금씩이지만 자주 하는 게 더 중요한데 스마트밴드는 오늘 하루 내가 얼마나 걸었는지, 어제보다 얼마나 많이 걸었는지 알려준다.

눈에 보이는 기록은 운동에서 훌륭한 자극제 역할을 한다. ‘하루 만보 걷기’라는 목표를 세우고, 스마트밴드에 만보가 되었을 때 알람이 울리도록 맞춰 놓자. 알람이 울리지 않을 때는 더 많이 걸어야겠다는 의지가 생기지만, 알람이 울리면 생각보다 큰 뿌듯함이 생긴다. 보통 어제의 나와 경쟁하며 스마트밴드를 사용하지만 익숙해지면 만보를 걷는 기대치가 떨어지기도 한다. 운동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친구끼리 같은 스마트밴드를 사용해서 하루 얼마를 걸었는지 서로 공유하기도 한다. 스마트밴드에서 친구를 등록해 놓으면 상대방이얼마나 걸었는지 내 스마트밴드에 표시가 된다.

같은 스마트밴드로 친구의 걷는 숫자를 표시한 사람의 말을 들어보니 “혼자 운동할 때는 지루하고 귀찮으면 포기도 했었다. 그러나 친구와 스마트밴드를 연결해 놓으니 친구가 걷는 걸음 수가 수치로 나와 경쟁심이 생기더라. 귀찮아서 취소했던 아침운동 대신에 저녁 산책을 다녀오기도 했다”고 한다. 운동에 경쟁의 요소를 넣으니 더 열심히 운동할 수 있도록 강력한 동기를 부여해 주는 것이다.

◇ 스마트밴드로 손목 위의 전쟁이 시작됐다

스마트팔찌는 다른 말로 웨어러블(Wearable) 기기라고 한다. 웨어러블 기기는 옷이나 시계, 안경처럼 자유롭게 몸에 착용하고 다닐 수 있는 기기를 말한다. 말 그대로 들고 다니는 기계가 아닌 몸에 착용하는 기계라고 할 수 있다. 스마트폰과 더불어 IT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분야이다. 그래서 전자제품 회사에서 손 안의 전쟁이 끝나고 손목에 차는 전쟁이 시작됐다는 우스갯소리도 나오고 있다. 그만큼 스마트팔찌의 제품도 다양해졌다. 저렴한 것부터 고가의 제품까지 가격대도 다양하다.

대표적인 스마트팔찌와 스마트시계가 있는데 이름만 알고 있어도 아는 척할 수 있다. ‘핏빗’이라는 팔찌도 있고, 샤오미가 만든 ‘미밴드’라는 팔찌도 있다. 애플에서 만든 ‘애플워치’도 건강을 체크해 준다.

기능과 모양이 달라서 가격이 천차만별인데 보통 이런 기계가 나오면 비싸다는 인식이 있다. 아무래도 비싸면 아무리 좋은 것도 사용하지 않게 되는데 위의 제품 중에는 몇십만 원짜리 제품도 있고 2만 원 정도면 살 수 있는 제품도 있다. 이제는 스마트하게 운동하고 건강도 체크하자.

◇ 도구의 목적은 습관화

스마트밴드에는 다양한 기능이 있다. 전화가 오면 진동이 느껴지고 깊은 잠을 잤는지 체크까지 된다. 걸음 수뿐만 아니라 계단을 몇 계단 올랐는지까지 표시된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기능이 있어도 내가 움직이지 않으면 전혀 도움이 안 된다. 의지를 불태워 도구의 힘을 빌리지만, 결국 움직임이 습관처럼 몸에 배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멋진 스마트밴드를 손목에 차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다. 앞으로 더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해 관심을 갖는다고 생각하는 것이 더 맞을 것이다. 쌀쌀해진 겨울에 움직임을 시작해보면 좋을 것 같다.

>>>글 유장휴 (디지털습관경영연구소 소장/전략명함 코디네이터)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어르신들도 4차산업 기술 혁명 혜택 보아야죠”
    “어르신들도 4차산업 기술 혁명 혜택 보아야죠”
  • 지냄, 성남 고령친화 동반 협력 기업 선정
    지냄, 성남 고령친화 동반 협력 기업 선정
  • 미래에셋생명 변액펀드, 시장수익률 상회 기염
    미래에셋생명 변액펀드, 시장수익률 상회 기염
  • 케어링, 부산 이어 광주서도 통합 재가 서비스 시작
    케어링, 부산 이어 광주서도 통합 재가 서비스 시작
  • 정관장, 비건 뷰티 브랜드 ‘랩 1899’ 신제품 출시
    정관장, 비건 뷰티 브랜드 ‘랩 1899’ 신제품 출시

이어지는 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