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파·부추·달래·흥거 등 오신채를 넣지 않고 만든 요리를 ‘사찰음식’이라 한다. 자칫 맛이 덜하거나 심심할 것이라 오해하지만, 다양한 레시피와 플레이팅을 접목하면 얼마든지 색다르게 즐길 수 있다. 여기에 우리 몸에 좋은 식재료를 활용한다면 더욱 건강한 한 상이 완성된다. 슈퍼푸드를 가미한 퓨전 사찰음식 레시피를 소개한다.
레시피 및 도움말 디알앤코 R&D총괄 장대근 셰프 스타일리스트 곽영신
장소 협찬 키프레시(롯데월드타워점)
미국 허핑턴포스트는 녹차를 건강 식재료로 꼽으며 비만 방지, 심장 보호, 면역력 증진, 노화 억제, 당뇨 예방, 기억력 강화 등 여섯 가지 효능에 대해 소개한 바 있다. 이는 녹차에 함유된 폴리페놀과 카테킨 성분 덕분인데, 발암 물질과 암 세포 생성을 억제하고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다. 건강관리에 신경 쓰는 중장년이라면 녹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보통 음료나 따끈한 차로 즐기지만, 잎이나 가루녹차 등을 요리에 활용할 수도 있다.
◇ 녹차수제비
재료 녹차가루, 쑥가루, 밀가루, 감자, 애호박, 멸치, 다시마, 건새우, 청양고추, 소금, 간장
1. 밀가루 200g에 녹차가루 3큰술과 쑥가루 1큰술을 넣고, 물 140㎖ 부어가며 반죽한다. 반죽이 완성되면 그릇에 담아 랩핑해(또는 위생 비닐에 넣어) 냉장고에서 15~20분 정도 숙성시킨다.
2. 반죽이 숙성되는 동안 감자 1/2개와 애호박 1/2개를 깨끗이 씻어 2cm 정도 크기로 썰어 둔다.
3. 냄비에 물을 적당량 넣고 멸치 2개, 다시마 1개, 건새우 2개를 넣어 육수를 낸다. 이때 물은 조금 넉넉히 넣는 것이 좋다.
4. 육수가 우러나면 재료를 건져내고, 준비해둔 야채를 넣어 5분 정도 끓인다.
5. 불을 약하게 줄이고 수제비 반죽을 떼어 넣는다. 반죽을 다 넣으면 다시 불을 세게 한 뒤 청양고추 1개를 어슷썰기해 곁들인다.
6. 소금 1/2큰술, 간장 1큰술을 넣어 간을 맞추고, 청양고추를 건져낸 후 그릇에 옮겨 담는다.
◇ 녹차설기
재료 녹차가루, 쌀가루, 흑설탕, 밤, 검은콩, 대추, 아몬드슬라이스
1. 쌀가루 2컵을 체에 걸러준 뒤 녹차가루 4작은술과 물 3큰술을 넣고 비벼준다.
2. 반죽 가루를 중간체에 한 번 더 걸러준 뒤 흑설탕 50g과 섞는다.
3. 찜기에 키친타월을 깔고 시루 틀을 올려 준비한 반죽 가루를 붓는다. 그 위에 밤, 검은콩, 대추, 아몬드슬라이스를 올려 20분간 쪄준다(시루 틀은 7분 뒤에 미리 뺀다).
4. 20분이 지나면 불을 끄고 5분 정도 뜸을 들여 마무리한다.
◇ 녹찻잎 무말랭이 무침
재료 말린 녹찻잎, 무말랭이, 찹쌀가루, 까나리액젓, 간장, 고춧가루, 참기름, 꿀, 깨
1. 무말랭이 100g을 세 번 정도 깨끗이 씻어 헹군 뒤 말린 녹찻잎 반 줌과 15분간 물에 불린다.
2. 재료를 불리는 동안 고춧가루 2½큰술, 까나리액젓 2큰술, 진간장 1큰술, 꿀 1/2큰술, 찹쌀가루 4작은술을 섞은 뒤 물 60㎖ 부어가며 양념찹쌀풀을 만든다.
3. 불린 재료의 물기를 짜주고 고춧가루 1큰술, 까나리액젓 1큰술, 꿀 1큰술을 넣어 버무린다.
4. 간이 밴 재료에 양념찹쌀풀을 넣고 무친다.
5. 무침에 참기름 1큰술과 깨를 뿌려 완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