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식이가 변했다”… 오팔세대 “이제 HMR 먹는다”

기사입력 2020-05-29 10:11 기사수정 2020-05-29 10:11

▲가정간편식(HMR)으로 차린 음식들.(한국야쿠르트)
▲가정간편식(HMR)으로 차린 음식들.(한국야쿠르트)

은퇴 후 집에서 세 끼를 모두 챙겨먹어 아내의 눈치를 보는 남편. 이른바 ‘삼식이’가 변하고 있다. 아내가 해주는 음식을 먹기보다 가정간편식(HMR)을 활용해 직접 식사를 챙기는 ‘오팔 세대’가 늘어나는 분위기다. 오팔 세대는 ‘Old People with Active Life’의 앞 글자를 딴 신조어로, 고령화 사회의 주축으로 떠오른 액티브 시니어를 지칭한다.

최근 한돈 대표 브랜드 도드람이 30~50대 주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HMR 선호도 조사에 따르면 50대 전체 비율 중 55.5%가 HMR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HMR 제품에 대한 향후 구매 빈도 예상 조사에서는 50대의 35.5%가 현재보다 자주 살 것이라고 답변하며 30~40대보다 적극적인 구매 의사를 밝혔다.

이들이 HMR에 주목하는 이유는 과거 시니어 세대와 다른 오팔 세대의 라이프 스타일과 관련이 있다. 오팔 세대는 한국전쟁 이후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로, 배움에 대한 열망과 도전 정신이 강해 새로운 문화와 제품을 유연하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이런 오팔 세대가 최근에는 새로운 소비 주체로 부상하고 있어 더욱 주목 받고 있다.

신선식품 전문 배송업체 마켓컬리에 따르면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가 발생한 지난 1월 20일부터 5월 18일까지 50대, 60대 회원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2%, 122% 증가했다. 50대 이상 회원의 매출은 120%가 늘었다. 50대 매출 증가율은 113%, 60대 매출 증가율은 160%로 집계됐다. 50대보다 60대 이상 회원의 증가율도, 매출도 더 높은 수준이다.

50~60대는 주문건수에 비해 매출 비중도 더 높았다. 마켓컬리 관계자는 “주문건수는 20~30대가 많지만, 매출은 50~60대가 더 많고 50대보다도 60대가 많다”며 “시니어 세대의 구매력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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