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절기가 찾아오면 어김없이 코를 괴롭히는 불청객, 알레르기 비염. 이맘때쯤이면 코막힘, 콧물, 재채기로 일상이 불편해지는 이들이 많다. 특히 아침과 저녁의 기온 차가 큰 계절에는 코 점막이 더욱 예민해져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잦다.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간단한 지압법만으로도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 비염 완화 지압 포인트와 함께 코막힘을 뚫는 실천 루틴을 소개한다.
▲하루 한 세트, 3포인트 지압 루틴
단하지만 꾸준히 실천하면 코막힘, 가려움, 콧물 등 비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지압 루틴이다. 먼저 코 옆에 위치한 영양혈을 3초간 지그시 눌러주고, 이어서 코끝의 소료혈을 돼지코를 만들 듯 엄지로 위쪽 방향으로 3초간 눌러준다. 마지막으로 눈썹 시작점에 있는 찬죽혈을 3초간 누르며 천천히 숨을 쉬어주면 된다.
▲급할 땐 '합곡혈'만
손등에서 엄지와 검지 사이 움푹 들어간 지점인 합곡혈은 코막힘 완화에 효과적인 지압점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증상이 갑자기 심해졌을 때에는 이 부위를 1~3분 정도 눌러주는 것만으로도 숨이 트이는 듯한 시원함을 느낄 수 있다.
오늘부터 딱 3분환절기마다 반복되는 코막힘과 재채기, 몸의 흐름을 바로잡는 루틴이 필요합니다. 오늘부터 딱 3분이라도 몸을 돌보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에디터/디자인 한승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