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까지 건강하게] 눈꺼풀 처짐, 시야장애와 피부염 유발 …눈 작아 보이고 졸려보이는 외관상 문제까지

기사입력 2014-03-26 19:36 기사수정 2014-03-26 19:36

눈 뜨게 하는 올림근 수술로 시야 확보와 젊어 보이는 또렷한 인상까지 되찾자

평소 컨디션이 좋아도 졸리냐는 말을 자주 듣는 주부 A씨(62). 얼굴 처짐과 주름 완화를 위해 꾸준히 피부관리를 하고 있지만 처진 눈꺼풀만큼은 해결이 안 됐다. 처진 눈꺼풀이 시야를 가려 답답하고, 졸려 보이는 인상을 줘 스트레스도 이만저만 아니었다. 참다못해 안과를 찾은 A씨는 눈꺼풀 처짐 진단을 받았고, 눈꺼풀 처짐 수술 후 환한 시야와 또렷한 인상은 물론 자신감까지 되찾았다.

나이가 들면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근육도 줄어든다. 눈도 예외는 아니다. 눈가에 주름이 생기는 것은 물론 눈을 뜨는 근육이 약해지거나 피부 탄력이 떨어져 눈꺼풀이 처지기도 한다. 이 중에서도 윗눈꺼풀 근육 기능이 저하돼 생기는 눈꺼풀 처짐은 시야 장애와 피부염을 동반한다. 외적으로도 나이 들어 보이고 흐릿한 인상을 심어주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기 쉽다. 최근 눈꺼풀 처짐 수술은 활발한 경제·사회활동으로 재조명되고 있는 ‘신(新)중년’에게 안티에이징의 방편으로 주목받고 있다.

눈꺼풀 처짐은 눈꺼풀이 아래로 처지고 눈꺼풀 틈새가 작아지는 질환이다. 안검하수라고도 하며 단순히 피부가 처지는 것이 아니라 선천적으로 눈을 뜨게 하는 윗눈꺼풀 올림근의 발육이 잘못되거나 노화로 올림근이 약해지면서 발생한다. 콘택트렌즈를 장기간 착용해왔거나 오랫동안 눈 염증·알레르기를 앓았던 경우, 스테로이드 계통 안약을 지속적으로 사용한 경우에도 눈꺼풀 처짐이 생길 수 있다. 눈꺼풀 처짐은 양 눈썹을 엄지로 세게 눌러 고정시킨 후 최대한 위를 보게 한 뒤 눈꺼풀 이동 거리를 측정해 진단한다. 이동 거리가 14mm 이상이면 정상, 그 이하면 눈꺼풀 처짐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눈꺼풀이 처지면 눈동자를 가려 시야가 좁아지고, 늘어진 피부 때문에 눈가 피부염이 생기기도 한다. 이뿐만 아니라 눈이 작아 보이거나 졸려 보이기도 하고, 눈을 제대로 뜨려고 이마 근육을 과하게 쓰다 보면 이마에 주름이 생기는 등 미관상 문제도 발생한다.

▲아이러브안과 제공

압구정 아이러브안과 김지선 원장은 “눈을 떴을 때 검은 눈동자가 눈꺼풀에 1/3 이상 가려진 경우, 한쪽 눈이 늦게 떠지거나 크기 차이가 나는 경우에는 안검하수일 가능성이 높다.”며 “눈꺼풀 처짐이 심한 경우 약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눈꺼풀 처짐은 늘어진 눈꺼풀 근육을 원위치로 올리는 수술로 치료한다. 수술방법은 윗눈꺼풀 올림근의 기능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근육 기능이 어느 정도 남아 있을 때는 올림근 일부를 잘라 내거나, 주름을 잡아 짧게 만들어 눈꺼풀을 올려준다. 근육 기능이 전혀 없거나 대부분 손상된 경우 실리콘으로 만든 실이나 환자의 대퇴근을 둘러싸고 있는 근막 등을 사용해 눈꺼풀을 이마 근육에 연결해 올려준다. 수술 직후에는 잘 때도 눈을 뜰 수가 있기 때문에 안구가 말라 각막이 손상되지 않도록 연고를 발라주거나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김 원장은 “눈을 뜨는 근육기능 저하로 오는 눈꺼풀 처짐은 눈꺼풀 피부가 처지는 피부이완증과 헷갈리기 쉽다.”며 “환자가 단순히 처진 눈꺼풀을 올리기 위해 쌍꺼풀 수술을 받으면 눈을 뜨는 기능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기능적 측면과 미용적 측면을 동시에 만족하기 위해서는 전문병원을 찾아 정확히 진단받고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도움말: 압구정 아이러브안과 김지선 원장>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겨울철 불청객 허리 통증 <BR> ‘김장 증후군’ 경계령
    겨울철 불청객 허리 통증
    ‘김장 증후군’ 경계령
  • 인천성모병원, ‘우울증 외래 적정성 평가’ 1등급 획득
    인천성모병원, ‘우울증 외래 적정성 평가’ 1등급 획득
  • 휘어 보일 때 방치하면 실명 위험… 3대 노인성 안질환, 황반변성
    휘어 보일 때 방치하면 실명 위험… 3대 노인성 안질환, 황반변성
  • 무릎관절염 한의 약침 치료, 유의미한 증상 개선 나타나
    무릎관절염 한의 약침 치료, 유의미한 증상 개선 나타나
  • 가을 산행 시 삐끗한 발목, ‘발목관절염’ 불러
    가을 산행 시 삐끗한 발목, ‘발목관절염’ 불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