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를 독감주사처럼, 자신감 회복은 소프트하게

기사입력 2015-03-18 10:04 기사수정 2015-03-18 10:04

안티에이징 성형 사용 설명서 PART3

바람 부는 날, 압구정으로 갔다. 그야말로 천지가 성형외과다. 대한미용성형학회장 역시 이곳에서 근무하고 있었다. 최오규(崔午圭·58)회장은 범람하는 성형외과에 우려를 표하면서도 한국의 실리콘 밸리로 불려도 무방한 청담-압구정-신사 라인이 가진 힘에 대해 강조했다. 특히 대한민국 중년,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측면에서 말이다.

▲최오규 대한미용성형학회장 사진 이태인 기자 teinny@etoday.co.kr
최오규 대한미용성형학회장은 1983년부터 성형외과 레지던트 생활을 시작했다고 하니, 30년 넘은 칼잡이다. 그것도 아주 노련한 명장이다. 의료사고도 없었다. 그래서 회장직도 맡고 있다. 요즘은 춘계 학술대회를 준비하느라 눈코 뜰 새 없이 지낸다고 한다.

“중년이후 성형수술이 늘어났지만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더 많죠. 겁부터 나거든요. 주변의 시선도 그렇고, 다 늙어서 뭐하냐고 뒷말이 나올까 봐 걱정들 하죠. 아직은 용기가 필요하죠. 그럴 땐 가볍게 시작해봅시다. 수술 말고 시술, 보톡스 정도만 맞으면 자신감이 생길 수도 있죠.”

최 회장은 성형외과뿐만 아니라 병원의 장기적인 목표는 ‘안티에이징’이라고 강조했다. 큰 수술이 아닌 시술적 차원에서 중년들이 맘 편하고 쉽게 움직일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앞으로 관건이라는 것. 그는 어려운 뼈 수술을 전문적으로 했지만 5070세대에 포커스를 맞춘 가벼운 시술 역시 준비하고 있었다.

“사실 난 30년 넘게 수술방에 들어간 사람이지만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환자들의 요구를 미리 생각해야 됐거든요. 그래서 항노화클리닉을 만들어 간편한 줄기세포를 중심으로 하는 시술이나 주사를 또 다른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어요.”

그 역시 베이비붐 세대로 중년 이후의 삶은 보다 편안하고 만족스러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독감주사를 맞는 것처럼, 편하게 진행되는 성형은 삶의 질 측면에서 매력적인 부분이라고 역설했다.

“임상 경험을 꺼내놓자면, 통증이나 시간적 두려움이 수술을 고민하게 만들어요. 젊은 층은 미모에 대한 욕심이 크고 열망이 대단해서 단기간에 승부를 걸고 싶어 해요. 사실 중년이후는 관리차원에서 접근하는 게 옳다. 소프트터치라고 말하고 싶네요.”

그야말로 꽃중년 시대에 접어들었다. 주름이 인생의 나이테가 아닌 걸림돌로 생각되는 요즘 자신감을 위한 간편한 시술은 삶을 윤택하게 하는 그 무엇이 될 수 있지 않을까.

뛰어난 손재주를 가진 실력 있는 의사의 집합소

“우리나라가 성형강국으로 불리는 이유는 인재가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성형외과는 의과대학에서 10%이내의 성적을 가진 엘리트들이 들어오죠. 또 우리는 태생부터 손재주가 뛰어난 민족이라는 것도 한몫하고 있죠. 특히 외국인 대상의 성형수술, 의료관광의 핵심이라는 점이 질적 측면의 성장을 이끌어냈습니다.”

최 회장은 한국 성형외과가 세계적인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 압구정동에서 청담동까지 크고 작은 성형외과는 서로의 경쟁력을 높이면서 성장을 해왔다는 말이다.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최첨단 성형수술들, 바로 이곳에서 탄생했습니다. 경쟁력과 안전성 확보는 중년들의 새 삶을 얻는데 기폭제가 되고 있죠. 서울의 주요 관광지나 명소를 가보세요. 얼굴에 붕대를 감은 중국인들 많이 보이실 겁니다. 최근에는 러시아인들도 많이 들어오고 있죠. 외국에서도 우리를 믿고 찾아오는 것이 실력을 갖췄다는 증명 아닐까요?”

무분별한 상업화는 문제, 바로 잡겠다

최 회장이 성형외과의사로 출발했던 1983년, 그때 당시만 해도 시작했던 대한민국 성형시장은 미용성형이 아닌 재건수술에 집중돼 있었다. 그런데 미용성형이 활성화되고 세계를 선도하는 분야로 거듭나자 무분별한 상업화가 문제가 됐다. 젊은 세대는 SNS 등을 활용해 다양한 평가를 실시간으로 알아채고 움직이고 있지만 5070세대는 어디가 좋은지, 어디가 전문인지 너무도 헷갈릴 수밖에 없다. 그는 아쉬움을 토로했다.

“성형외과 광고가 거리 곳곳에 쏟아지고 있죠. 수술의 완성도보다 광고에 치중하는 후배들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섀도우 오퍼레이터. 상담 시 얼굴만 내밀고 딴 일 보는 의사들, 의료인으로서 진정성을 찾아볼 수가 없죠. 왜곡된 성형외과 문제는 제가 해결할 수밖에 없습니다.”

의료소비자는 본인을 위해 어떤 곳이 좋을지 선택을 해야 하지만, 그 선택이 올바르지 못할 때 하소연할 곳이 마땅치 않다. 이 때문에 원천적으로 잘못된 기준을 막아야 하는 기준이 필요하다.

특히나 무분별한 광고 속에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신중년에게는 제대로된 선택이 어려운 부분이 아닐까 싶다. 실제로 빈번하게 발생하는 의료사고 등의 문제는 적합한 기준에 미달되는 인력과 장비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최 회장은 의료사고 없는 안전한 성형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역점을 두겠다고 다짐한다.

“회장 임기 내에 자격이 미달된 성형외과 의사들에게 자격정지를 내리고, 깨끗한 성형외과 시장을 만들어 가는데 소임을 다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학회 차원에서 강력하게 준비해 피해를 보는 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을 독자들께 전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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