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 남성의 얼굴을 책임지는 ‘눈썹 문신’

기사입력 2021-07-29 17:28 기사수정 2021-07-29 17:28

50대 중장년 남성 A 씨는 요즘 거울을 보는 시간이 예전보다 길어졌다. 요즘 따라 부쩍 세월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얼굴이 신경 쓰여서다. 최근 친구 몇 명이 눈썹 문신을 했다며 자랑을 해왔다. 다 늙어서 무슨 문신이냐며 쓴 소리를 했는데, 요즘 거울을 볼 때면 빈약하고 정돈 안 된 자신의 눈썹이 자꾸 신경 쓰인다.

남성은 꾸미지 않는다는 과거의 편견과 달리, 남성들도 외모관리에 관심을 갖는 게 자연스러운 시대가 왔다. 이 중 남성 시니어의 이목을 끌고 있는 것이 바로 ‘눈썹’이다.

반영구화장을 전문으로 하는 ‘리앤채움’이 제공한 ‘2014/2018 대한민국 동안 시술 트렌드’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대부터 40대까지의 남녀 1080명 중 ‘반영구 화장을 하거나 고민한 적이 있다’에 응답한 남성 비율이 2014년에는 10.6%에 불과했다. 하지만 2018년에는 66%로 무려 6배 이상 증가했다. 조사를 담당한 최상미 상담실장은 “최근 내원 고객의 여성과 남성 비율이 6:4”라며 “특히 50대 이상 남성 문의가 많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눈썹 문신을 하기 전(왼쪽)과 후(오른쪽)의 모습에 차이가 크게 나타난다. 마스크를 착용하는 코로나19 시국에서 효과가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투데이)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눈썹 문신을 하기 전(왼쪽)과 후(오른쪽)의 모습에 차이가 크게 나타난다. 마스크를 착용하는 코로나19 시국에서 효과가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투데이)

최근 중년의 남성 국회의원들이 눈썹 문신을 하고 등장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대중에게 ‘좋은 인상’, ‘젊은 이미지’를 주기 위해 국회의원들도 과거보다 적극적으로 외모에 신경 쓰는 추세다.

그런데 하필 눈썹에 더 힘을 주는 이유는 무엇일까?

눈썹, 인상에 얼마나 큰 영향 주나

보통 사람들은 누군가의 눈썹 숱이 적거나 비어있으면 약하다는 인상을 받고, 눈썹이 진하고 두꺼우면 인상이 강해 보이는 인상을 받는다. 누구나 쉽게 느끼는 특성이다.

미국성형외과학회 존 퍼싱 박사팀은 얼굴에서 눈썹모양, 눈꺼풀, 피부, 주름 등이 상대방의 인상과 분위기를 결정하는데 얼마만큼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했다. 연구진은 전형적인 젊은 여성 한명의 얼굴 사진을 16가지 형태로 변형시켜 연구대상자 20명에게 보여주고 0~5점에 해당하는 점수를 매기도록 했다.

눈썹 모양과 위치, 아래 위 눈꺼풀, 피부, 주름 등이 변형된 이 사진들에는 피곤함, 행복, 놀람, 화남, 슬픔, 혐오, 두려움 이렇게 7가지의 감정표현이 드러나 있었다. 변형된 사진에 나타난 감정표현이 강해보일수록 5점에 가까운 점수를 주도록 했다.

각 사진에 대해 매겨진 점수와 표정을 바꾸지 않은 원본사진을 보고 매겼던 점수를 비교했다. 그 결과 상대의 인상과 분위기를 파악하는데 눈썹이 다른 얼굴 요소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업 총수와 정치인들에게 이미지 컨설팅을 해주는 강진주 퍼스널 이미지 대표는 “눈과 눈썹은 인상을 강하게 해 주는 주요 요소”라며 “유명 연예인 중에 눈썹이 희미한 사람은 없다”고 말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마스크 착용이 장기화하면서, 눈썹과 눈이 인상에 끼치는 영향이 더 커졌다.

심지어 눈썹이 인상을 좌우하는 데에 눈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연구자들은 얼굴을 알아보는 데 눈과 눈썹 중 어느 쪽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느냐를 조사했다. 익숙한 사람의 얼굴 사진에서 눈이나 눈썹을 지운 다음 ‘누군지 알아보겠느냐’고 피 실험자들에게 물어본 것이다. 그러자 눈보다 눈썹을 지웠을 때 해당 인물을 알아보는 것이 더 어렵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최근 중년 남성들 사이에 눈썹 문신이 유행하고 있다.
▲최근 중년 남성들 사이에 눈썹 문신이 유행하고 있다.

눈썹 문신은 어떻게 이뤄지나?

반영구 눈썹문신은 눈썹 관리를 위해 나이를 불문하고 많은 사람들이 찾는 시술이다. 매일 눈썹을 그리지 않아도 원하는 모양의 눈썹을 유지할 수 있는 간편함 때문이다.

반영구 눈썹문신은 피부의 표피 기저층에 색소를 주입하는 시술이다. 시술을 받으면 평균 2~3년간 시술된 상태가 유지된다. 다만 시간이 지나면서 색이 점차 연해지기 때문에 보통 ‘리터칭’을 받아 더 오랫동안 깔끔한 눈썹 상태를 유지한다. 한 번 시술을 받으면 꽤 오랜 시간 유지가 가능하여 매일 눈썹을 그리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이 가장 큰 장점이다.

눈썹 문신 시 유의할 점

눈썹 문신은 개인마다 다른 얼굴 형태에 맞춰 눈썹 디자인을 한다는 사실을 주의해야 한다. 눈썹은 사람마다 굵기, 모양, 길이, 진한 정도, 각도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짙게 시술하기보다는 개인의 얼굴형이나 비율에 맞게 시술해야 자연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어서다.

또 메이크업에도 유행이 있듯이 눈썹 디자인에도 유행이 있다. 따라서 유행만 따르기보다는 자신의 얼굴형이나 비율에 어울리는 디자인을 찾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잘 모르겠다면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진행한다.

눈썹 문신 시술을 결정했다면 마지막으로 개인화된 맞춤형 디자인을 제안해 주는 곳인지, 안전한 도구를 사용해 시술하는 곳인지 따져봐야 한다.

영구적인 방법이 있을까?

눈썹 문신은 반영구적 화장 시술이다. 시간이 지나면 색 빠짐이 일어나면서 정기적으로 재시술을 해야 한다. 영구적으로 진한 눈썹을 유지하고 싶다면 눈썹이식도 고려해볼 만하다.

눈썹이식은 탈모 치료와 같은 원리로, 뒷머리의 모낭을 눈썹에 옮겨 심는 시술이다. 눈썹 숱이 많이 없는 경우 추천하는 방법으로, 문신에 비해 입체감이나 결이 자연스러운 점과 영구적인 유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눈썹과 유사한 실제 모발로 직접 눈썹을 심는 방식이라 자연스러운 미용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만 머리카락을 옮겨 심기 때문에 2~3주에 한 번씩 자란 부분을 가위로 손질해야 하는 번거로운 단점이 있다.

미국에서 가장 위대한 대통령으로 꼽히는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은 나이 마흔이면 자신의 얼굴에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외모는 삶에 대한 태도나 자세를 드러내기 때문이다. 외모를 관리하는 것은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주는 장점도 있지만 무엇보다 개인의 자신감을 키워 당당한 사회 활동을 유지시켜 주는 자신을 위한 관리다. 몸과 마음을 깔끔하고 건강하게 가꿔 여생을 당당하고 즐겁게 살아가는 시니어들의 모습이 기대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시니어 탈모 악화시키는 여름, 관리법부터 모발이식 팁까지
    시니어 탈모 악화시키는 여름, 관리법부터 모발이식 팁까지
  • 처진 피부와 나잇살 잡는 ‘청춘호르몬’ 관리법
    처진 피부와 나잇살 잡는 ‘청춘호르몬’ 관리법
  • 동안 유지의 비결, 진피 속 콜라겐에 있다
    동안 유지의 비결, 진피 속 콜라겐에 있다
  • [어른의 MUT(멋):] 커플에 얽힌 이야기
    [어른의 MUT(멋):] 커플에 얽힌 이야기
  • 시니어 모델 에이전시 EMA, 밀라노서 K-컬처 확산
    시니어 모델 에이전시 EMA, 밀라노서 K-컬처 확산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