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좋은 귀리 활용 레시피

기사입력 2019-10-11 10:05:17기사수정 2019-10-11 10:05
  • 인쇄하기
    글자 크기 작게
    글자 크기 크게

[홈메이드 사찰음식+] 슈퍼푸드를 활용한 퓨전 사찰 레시피

마늘·파·부추·달래·흥거 등 오신채를 넣지 않고 만든 요리를 ‘사찰음식’이라 한다. 자칫 맛이 덜하거나 심심할 것이라 오해하지만, 다양한 레시피와 플레이팅을 접목하면 얼마든지 색다르게 즐길 수 있다. 여기에 우리 몸에 좋은 식재료를 활용한다면 더욱 건강한 한 상이 완성된다. 슈퍼푸드를 가미한 퓨전 사찰음식 레시피를 소개한다.

레시피 및 도움말 디알앤코 R&D총괄 장대근 셰프 스타일리스트 곽영신 장소 협찬 키프레시(롯데월드타워점)


귀리는 단백질, 필수아미노산, 섬유질 등이 풍부해 성인병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또 칼슘과 철분, 비타민 등이 다량 함유돼 있어 어린이나 노년층 영양식으로 활용해도 좋다. 최근에는 귀리를 볶아 납작하게 누른 오트밀이나 가루 형태로도 즐긴다. 몸에 좋은 식재료이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복통이나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으니, 하루 20g 이내(1~2큰술 정도)로 섭취하길 권한다.


▲영양귀리밥(레시피=디알앤코 R&D총괄 장대근 셰프, 사진=오병돈 프리랜서 obdlife@gmail.com)
▲영양귀리밥(레시피=디알앤코 R&D총괄 장대근 셰프, 사진=오병돈 프리랜서 obdlife@gmail.com)

영양귀리밥

재료 백미 2컵, 귀리 1컵, 옥수수 1/2개, 브로콜리 1/2개, 당근 1/4개, 아몬드 반 줌

만드는 방법

1. 귀리를 물에 30~60분 정도 불린다.

2. 귀리를 물에 불리는 동안 옥수수의 알갱이만 분리한다.

3. 브로콜리와 당근을 한입 크기로 자른다.

4. 밥솥에 백미와 귀리, 옥수수 알갱이, 브로콜리, 당근을 넣고 밥을 짓는다. 재료의 수분이 있으니 물의 양은 내용물의 1.2배만 넣어준다.

5. 잘 지은 밥 위에 슬라이스된 아몬드 두 꼬집을 뿌려 완성한다.


▲귀리닭강정과 귀리셰이크(레시피=디알앤코 R&D총괄 장대근 셰프, 사진=오병돈 프리랜서 obdlife@gmail.com)
▲귀리닭강정과 귀리셰이크(레시피=디알앤코 R&D총괄 장대근 셰프, 사진=오병돈 프리랜서 obdlife@gmail.com)

귀리셰이크

재료 귀리 한 줌, 우유 200㎖, 꿀

만드는 방법

1. 귀리를 깨끗이 씻은 뒤 중불에 5분 정도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볶는다.

2. 볶은 귀리를 믹서나 블렌더에 넣고 갈아 분말 형태로 만든다.

3. 우유 200㎖에 귀리 분말 1큰술을 넣고 섞는다. 우유 대신 두유나 아몬드유를 활용해도 된다.

4. 기호에 따라 꿀을 첨가한다.

5. 식감을 살리려면 볶은 귀리(갈지 않은)와 슬라이스 아몬드 등을 곁들인다.


귀리닭강정

재료 귀리 3큰술, 닭 안심 200g, 튀김가루 1½컵, 물 1컵, 식용유 3컵, 깻잎 4장

1. 귀리를 씻은 후 물에 30분 정도 불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닭 안심은 깨끗이 씻어 2cm 크기로 잘라둔다.

3. 튀김가루 1½컵, 물 1컵, 준비한 귀리 3큰술을 섞어 튀김옷을 만든다.

4. 손질한 닭 안심에 튀김옷을 입힌다.

5. 냄비에 식용유를 붓고 강불에 가열해준 뒤 2번에 걸쳐 튀긴다. 이때 처음 튀긴 닭강정의 기름기를 한 번 빼주고 한 번 더 재빨리 튀겨낸다.

6. 기름종이 위에 튀긴 닭강정을 올려 기름기를 빼준다.

7. 완성된 귀리닭강정 위에 잘게 채 썬 깻잎을 곁들여낸다.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