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1. 27 (토)

“8월엔 어르신께 안부 인사를”…복지부, 노인 건강 수칙 배포

기사입력 2021-08-25 10:42:11기사수정 2021-08-25 10:46

▲24일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노인 건강관리 정보 전달과 그 중요성을 환기하기 위한 노인 건강관리수칙 ‘건강돋보기’를 배포했다. (보건복지부)
▲24일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노인 건강관리 정보 전달과 그 중요성을 환기하기 위한 노인 건강관리수칙 ‘건강돋보기’를 배포했다.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복지부)가 8월의 건강 이슈로 ‘노인 건강’을 선정하고 가족과 소중한 사람들을 지키는 노인 건강관리수칙을 발표했다. 노인 건강관리의 일환으로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노인의 건강과 안부를 묻는 캠페인도 함께 시작했다.

24일 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노인 건강관리 정보 전달과 그 중요성을 환기하기 위한 노인 건강관리수칙을 배포하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유행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돼 사적모임과 야외활동에 제약이 있는 요즘, 코로나19 고위험군인 65세 이상 어르신의 일상 속 건강관리가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복지부가 배포한 노인 건강관리수칙 ‘건강돋보기’는 영양관리, 구강관리, 우울관리, 운동관리 등 노인 건강문제를 네 개로 나눠 각각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알린다. 각 영역별로 어떻게 건강관리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천 방안을 담아 실생활에서 노인 스스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자료는 노인 특성을 고려해 글씨를 확대하고 삽화를 포함하며 가독성을 높여 이해하기 쉽도록 제작했다. 카드뉴스와 리플렛(안내 책자), 모션그래픽(비디오 영상 또는 애니메이션 기술로 영상 속에 다양한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영상 제작 방식) 같은 여러 콘텐츠 유형으로 제작해 노인들에게 필요한 건강정보가 다양한 방식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준비했다.

노인 건강관리를 위한 건강돋보기 자료는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누리집에서 얻을 수 있다. 또 이번 자료는 대한노인회 협조로 전국 6만7000여 개 경로당의 지회장을 통해 지역 어르신에게도 직접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모바일 메신저를 활용한 ‘어르신 건강톡·안부톡 캠페인’도 24일부터 다음달 13일까지 진행된다. 복지부 관계자는 “노인 대상 건강관리 정보의 효율적인 확산을 위해 이번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캠페인 참여는 한국건강증진개발원 SNS에 게시되는 ‘노인건강관리 수칙’ 카드뉴스를 저장한 후, 카카오톡이나 라인 등의 모바일 메신저로 주변 어르신에게 안부와 함께 전달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후 모바일 메신저 화면을 캡처해 본인의 SNS 계정에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게시하고 인증하면 된다. 복지부는 참여자 중 100명을 추첨해 1만 원 상당 모바일 상품권을 지급할 계획이다.

임인택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장은 “코로나19가 유행하고 있다. 하지만 일상 속 건강관리도 중요하다. 특히 노인 건강관리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부탁드린다”며 “이번 건강톡·안부톡 캠페인을 통해 부모님 등 주변 어르신의 안부와 건강을 살피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 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