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설비 분야 필수 존재, 에너지관리기능사

기사입력 2023-02-10 08:34 기사수정 2023-02-10 08:34

합격자 연령 쏠림 없어… 전 세대서 주목받는 자격 분야

(어도비 스톡)
(어도비 스톡)

에너지관리기능사는 우리 일상에 빠질 수 없는 보일러를 설치하고 관리, 정비하는 일을 수행한다. 다른 말로 ‘보일러공’이라고도 한다. 단순한 업무를 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에너지관리기능사가 하는 일은 다양하다. 더욱이 에너지관리기능사 자격증은 공조냉동기계기능사와 함께 산업설비 분야에서 양대 산맥으로 인정받는 국가기술자격증이다.

아파트, 호텔, 사무용 빌딩, 공장에 이르기까지 난방을 유지하는 보일러는 필수적인 존재다. 쾌적한 업무 및 주거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에너지관리기능사의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에너지관리기능사는 과거에는 ‘보일러취급기능사’와 ‘보일러시공기능사’로 불렸다. 2012년 ‘보일러기능사’로 통합했고, 2014년 에너지관리기능사로 자격 명칭을 변경했다.

에너지관리기능사는 건축물 및 산업용 보일러와 부대설비의 운영을 위해 기기의 설치, 배관, 용접 등의 작업을 수행한다. 보일러 연료와 열을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관리, 운전, 정비 등의 업무도 한다. 이외에도 보일러 시공도면 해독·작성, 보일러 및 부속설비의 고장을 파악하고 정비하는 직무를 담당한다.

쉬운 자격증이라는 말은 옛말

에너지관리기능사의 업무를 단순하게 보고 자격증 취득 과정 또한 쉬울 것이라 생각하기도 한다. 그러나 자격증 취득이 쉽다는 것은 옛말이다. 시험 과정이 복잡한 편이며 결코 쉽지 않다. 시험 자격 제한은 없지만, 실업계 고등학교 및 전문대학의 기계공학 또는 화학공학 등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자격증 취득시험 준비에 유리하다.

에너지관리기능사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뉜다. 1년에 4번 시험이 시행되며, 응시율이 높다. 2021년만 봐도 응시자는 8854명이었다. 필기시험 합격률은 47.7%, 실기시험 합격률은 64.9%를 기록했다.

필기시험은 총 4과목을 본다. 보일러 설비 및 구조, 보일러 시공 및 취급, 안전관리 및 배관일반, 에너지 이용 합리화 관계 법규가 해당된다. 필기시험 문제는 암기 비중이 높고 계산 문제가 복잡하다. 공부하지 않으면 시험에 합격하기 어려운 수준이다. 평균적으로 한 달 이상 공부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실기시험은 기존에는 복합형(필답+작업)이었는데 현재는 작업형으로 변경됐다. 시험은 3시간 동안 진행되며, 적산과 종합응용 배관 작업을 평가한다. 배관 작업은 독학으로 연습하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에 전문 기관의 교육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에너지관리기능사와 함께 다른 관련 자격증도 취득하면 취업에 더욱 유리하다. 가장 비슷한 자격증으로는 가스기능사가 언급된다. 두 자격증을 비교하면 필기시험은 에너지관리기능사가 쉬운 편이나 실기시험은 훨씬 복잡하다. 또한 병행해서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으로 공조냉동기계기능사, 온돌온수기능사를 추천한다.

2020년 기준 에너지관리기능사 합격자는 20대가 615명으로 가장 많았다. 50대 합격자는 541명으로 그 뒤를 이었다. 이는 에너지관리 및 시설관리 분야로 취업을 희망하는 젊은 세대가 많다는 의미다. 이에 따라 중장년층의 취업 전망이 더욱 어려워졌다.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전문가들은 앞서 언급한 관련 자격증을 병행해 취득할 것을 추천한다.

중장년 취업은 어떻게?

에너지관리기능사 자격을 취득한 사람은 보일러 시공업체, 보일러 검사 및 품질관리업체, 보일러 설비조립 및 보수업체, 보일러 취급업체, 에너지관리 진단기관, 아파트·빌딩 및 시설물 관리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다. 기사 이상 경력을 쌓으면 보일러 분야, 공조냉동설비 분야 등에서 창업이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시설 설비 쪽으로 취업이 가장 많이 이뤄진다. 기계설비시행령에 의거해 기업에서는 기계설비 점검 업무를 수행하는 인력을 필수로 채용해야 한다. 에너지관리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은 해당 기준에 속한다.

에너지관리기능사는 에너지관리 분야의 첫 단계다. 상위 단계로 에너지관리산업기사, 에너지관리기사, 에너지관리기능장이 있다. 기능사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 직무 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산업기사 시험의 응시자격을 갖는다. 산업기사 자격 취득 후 1년 이상 종사한 경우 기사 시험의 응시 자격이 주어진다.

높은 보수를 희망할 경우 에너지관리기사 이상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연봉도 4000만~5000만 원까지 달성할 수 있다. 기능장 자격증을 취득하면 연봉이 더욱 높아진다. 그만큼 경력과 실력을 보유했다는 사실이 입증되기 때문에 채용을 희망하는 회사가 많아진다.

중장년층에게 에너지관리기능사를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는 경력을 쌓은 후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선임 자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선임 자격을 받기 위해서는 산업기사 자격증과 3년 이상의 경력, 또는 기사 자격증이 있어야 한다.

(어도비 스톡)
(어도비 스톡)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지구온난화 시대 필요성 커지는 공조냉동기계기능사
    지구온난화 시대 필요성 커지는 공조냉동기계기능사
  • 정년 없고 소득 높은 기술직, 도배기능사
    정년 없고 소득 높은 기술직, 도배기능사
  • ‘6시간 실기시험’ 큰 산 넘어라, 건축도장기능사
    ‘6시간 실기시험’ 큰 산 넘어라, 건축도장기능사
  • 여성새로일하기센터, 경단녀 미래 유망 일자리 지원 나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경단녀 미래 유망 일자리 지원 나서
  • 서울시 ‘4050 직무훈련’ 모집… 중장년 일자리 발굴 집중 지원나서
    서울시 ‘4050 직무훈련’ 모집… 중장년 일자리 발굴 집중 지원나서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