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일공 평생직업 가능, 성공하려면 절박함 있어야”

기사입력 2023-02-27 08:26 기사수정 2023-03-24 08:58

‘나도 타일을 배워볼까?’ 저자 최지웅

(악어타일)
(악어타일)

악어타일의 최지웅(41) 대표는 지난해 ‘나도 타일을 배워볼까?’라는 책을 펴냈다. 우리나라에 타일을 주제로 한 대중서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고, 선배로서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글을 썼다. 타일공이자 바른 타일 시공법 전파에 힘쓰는 최 대표는 자신을 ‘공학과 교육, 예술적 창작의 교차점에 있다’고 표현한다.

최지웅 대표는 변화무쌍한 삶을 살았다. 과학고, 공대를 졸업한 그는 개발자가 되려다가 진로를 바꿔 대안학교, 출판사, 언론사 등에서 경험을 쌓았다. 2015년 이후에는 타일공으로 살고 있다. 다채로운 이력은 타일공 일을 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번듯한 직장인이었던 최지웅 대표는 어떻게 갑자기 타일공이 된 것일까. 이에 대해 최 대표는 “30대의 과장이었는데, ‘전문직이 아닌데 평생 일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 동시에 독립적인 일을 하고 싶었다”고 답했다.

“당시 주변 사람들도 느낄 정도로 ‘평생 직업’에 대한 고민이 많았어요. 그때 제가 멘토로 생각하는 지인으로부터 ‘기술’을 배워보라는 권유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나한테 뭐가 맞을까 고민하다가 타일 일을 하게 된 거죠. 아버지께서 수제화 일을 하셨기에 손재주를 물려 받은 것도 있고, 적성에도 맞았던 것 같아요. 사실 제가 타일공이 되고 3~4년 차가 될 때까지도 부모님은 제가 직장에 잘 다니시는 줄 아셨어요. 지금은 누구보다 많이 응원해주십니다.”

그렇게 2015년 회사에서 독립한 최지웅 대표는 현장에서 경력을 쌓았다. 현장에서 부딪히고 시행착오도 많이 겪었다. 이와 함께 최 대표는 현장에서 좋은 선배를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제대로 일하는 법을 배울 수 있으며, 빠른 성장을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저도 좋은 선배를 만나 여기까지 온 것 같다”고 말하는 그는 후배들을 위해 교육도 하고, 책도 썼다.

(악어타일)
(악어타일)

최지웅 대표는 타일공으로서 자신의 성장 원동력으로 ‘절박한 마음’을 꼽았다. 더는 물러설 곳이 없다는 마음으로 심기일전했단다. 최지웅 대표는 타일공으로서 자신의 신념에 대해 “원칙과 기본을 지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리나라 건축 현장에서는 생략되는 과정이 많아요. 작업을 빨리 마치는 게 좋은 것이라는 생각이 만연하기 때문이죠. 작업자뿐만 아니라 고객이나 건설사도 빨리 완성되는 것을 원합니다. 저는 일을 하면서 원칙과 기본을 지키는 시공의 중요성을 많이 느껴요. 원칙과 기본을 벗어나면 부실 공사가 됩니다. 다행히도 요즘에는 소비자분들도 정보를 많이 아시고, 인식이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작업자들도 보다 전문적으로 원칙과 기본을 지키면서 일해야 한다는 거죠.”

원칙과 기본을 중시하는 최지웅 대표의 꼼꼼한 작업으로 인해 악어타일은 호평받고 있다. 최 대표는 고객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듣는 것만큼 최고의 찬사가 없다고 말한다. 이와 함께 그는 “결국 사람과 사람과의 일이다. 고객과 대화할 때 무엇을 원하는지 이해하고, 작업으로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최지웅 대표는 앞으로의 목표를 묻자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타일 마감을 잘하고 싶다. 저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작업물을 계속해서 만들겠다는 뜻이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저는 늘 공사가 잘 되어서 그곳에서 지낼 고객분들이 더 행복해지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타일링 작업은 달리기 경주가 아니다. 모든 인테리어 공사는 스피드 게임이 아니다. 우리는 일 근육을 단련해서 정확성과 지구력에 사용한다.’ - 책 ‘나도 타일을 배워볼까?’ 中 -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에너지관리기능사, 인접 분야 자격 취득하면 취업 쉬워져”
    “에너지관리기능사, 인접 분야 자격 취득하면 취업 쉬워져”
  • 50세 넘어 공조냉동기계기능사 늦깎이 도전한 권영태 씨
    50세 넘어 공조냉동기계기능사 늦깎이 도전한 권영태 씨
  • “여성도 도배기능사 거뜬, 겁내지 말고 도전하세요!”
    “여성도 도배기능사 거뜬, 겁내지 말고 도전하세요!”
  • 서울시, 한국자동차환경협회와 미래 자동차 분야에 40대 직업전환 지원
    서울시, 한국자동차환경협회와 미래 자동차 분야에 40대 직업전환 지원
  • ‘이야기할머니’가 꾸리는 어린이 문화공연, 14개 도시 순회
    ‘이야기할머니’가 꾸리는 어린이 문화공연, 14개 도시 순회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