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교육의 변화, 정책부터 생활까지 포용

입력 2025-09-04 13:00

돌봄에서 디지털 격차 줄이는 방향으로 AI 정책 변화

(어도비 스톡)
(어도비 스톡)

고령자를 위한 AI 정책의 초점이 달라지고 있다. 과거에는 돌봄 지원이 중심이었다면, 이제는 활용 능력 강화로 무게중심이 옮겨가고 있다.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지금, 세대 간 디지털 격차를 줄이고 고령층이 AI를 주체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

대통령 직속 국정기획위원회는 이재명 대통령의 ‘AI 3대 강국’ 구상에 발맞춰 사회 계층 간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포용 정책 수립에 나섰다.

핵심은 2026년 1월 시행 예정인 ‘디지털포용법’이다. 이 법은 ‘포용’을 단순한 기술 보급이 아닌, 사회 구성원 모두가 차별과 배제 없이 지능 정보기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환경으로 새롭게 정의한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시니어 교육 왜 필요할까?

2023년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디지털 정보격차 실태조사’에 따르면, AI 서비스와 기술을 알고 있다고 답한 비율은 전체의 44.1%에 그쳤다. ‘AI가 무엇인지 잘 모른다’는 응답은 세대별로 차이가 뚜렷했다. 20대는 9.3%였지만, 60대는 27.7%, 70대 이상은 36.1%에 달했다.

이처럼 고령층의 낮은 AI 이해도와 활용 역량은 세대 간 격차를 넘어 사회 전반의 불평등 구조를 심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를 낳는다. 이에 따라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AI 교육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정부와 지자체도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최근 범국가적 AI 활성화 정책을 발표했다. 또한 전국에 ‘디지털 배움터’ 1000여 곳을 운영하고 있다. 과거에는 스마트폰·키오스크 교육이 중심이었다면, 현재는 생활 속 AI 활용 교육을 강화하는 추세다. 특히 보조강사가 함께하며 시니어의 배움을 돕는다.

경기도 이천시에 따르면, 올해 5월 중순부터 7월 말까지 3개월간 총 541명이 디지털 배움터 교육에 참여했고, 이 가운데 50~60대 중장년층 비중이 70%를 차지했다. 수강생 만족도는 평균 86.6%로 나타났다.

교육부는 전 국민의 평생학습권 보장을 목표로 평생교육 바우처 지원을 확대하고, 온라인 기반 통합 학습 플랫폼을 마련해 중장년층을 위한 교육 기회를 늘리고 있다. 특히 디지털 격차 해소라는 사회적 과제 속에서 중장년층과 고령층을 위한 교육 지원은 핵심 정책으로 자리 잡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의 시도도 활발하다. 서울시 50플러스재단은 실무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고령층의 재취업과 재능 개발을 지원한다. 서울시의 AI 정책을 전담하는 서울AI재단은 서울AI에듀테크를 운영하며, 어르신 디지털 교육에 앞장선다.

해외 선진 사례로는 핀란드가 꼽힌다. 핀란드는 유럽 내 대표적인 AI 교육 선도국으로, 2018년 EU 의장국 시절 헬싱키대학교와 기술 기업 리액터 등과 협력해 무료 온라인 프로그램 ‘엘리먼츠 오브 AI(Elements of AI)’를 개발했다. 정부·기업·시민사회가 함께 참여해 국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초교육 모델을 만든 것으로, 우리 사회가 지향해야 할 방향을 잘 보여준다.

(어도비 스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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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학습, 혼자보다 함께가 효과 크다

이인정 호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최근 ‘고령자 기술수용모델(STAM)에 기반한 예비 노인의 AI 인식 예측 요인’ 연구를 발표했다. ‘디지털 정보격차 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해 55~64세 예비 노인 1061명의 데이터를 분석, AI 인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밝혀낸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디지털 기술에 대한 긍정적 태도가 AI 인식 수준을 높이는 가장 강력한 요인으로 꼽혔다. 이인정 교수는 “단순히 ‘기기를 잘 다룬다’는 자기 효능감보다 AI에 열린 마음을 갖는 것이 실제 인식 변화를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긍정적 인식은 어떻게 가질 수 있을까. 여기에는 사회적 자본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가족, 친구, 지역사회와의 관계망이 활발할수록 AI에 대한 호감도와 인식 수준이 높아졌다. 이 교수는 “혼자 배우는 것보다 집단 속에서 함께 배우며 교류할 때 효과가 크다”며 “앞으로 사회적 관계망을 기반으로 한 집단 AI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인정 교수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포용 정책 수립을 위한 핵심 요소로 △심리·사회적 특성 기반의 교육과정 설계 △지역사회 중심의 집단학습 환경 조성 △AI 기술에 대한 윤리적·사회적 이해 증진을 제안했다. 이 교수는 앞으로는 소득과 학력에 따른 차이까지 고려한 맞춤형 정책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도움말 이인정 호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이화여대 사회복지학과에서 학·석·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의료 사회복지와 노인복지를 중심으로 연구해왔으며, 최근 ‘노인 대상 ICT 기반 돌봄 서비스 이용자와 제공자의 경험’, ‘고령자 기술수용모델(STAM)에 기반한 예비 노인의 AI 인식 예측 요인’ 논문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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