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이기심(ego)을 버리고 새로운 삶을 찾아 떠나는 해외여행, 이제는 자원봉사, 장기체류를 가미해보시기 바랍니다.
앞만 보고 휴식없이 달려온 중장년들이 은퇴 후에 가장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일까요? 바로 여행입니다. 일에 얽매이지 않고 전세계로 이국적인 문물을 경험하는 일은 인생 최대의 즐거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여행사가 판매중인 패키지여행을 가면 십중팔구는 실망하게 됩니다. 꽉 짜인 일정에 따라 수박 겉핥기 식으로 진행되는 여행으로는 인생을 재충전하기에는 역부족이 됩니다. 외국의 은퇴자들은 여행을 가기 전에 몇 개월 동안 여행할 곳의 역사와 종교를 공부하고, 기초회화까지 익히고 갑니다. 심지어 수개월간 현지에 체류하기도 하는데요, 이때 현지인의 집에서 머물 수 있는 곳을 찾는 웹사이트(airbnb.com, homeaway.com, agoda.com)가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여행과 자원봉사를 결합한 발룬투어(voluntour)가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데요, 글로벌 발룬투어(globalvolunteering.com)와 같은 비영리단체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이기심(ego)을 버리고 새로운 삶을 찾아 떠나는 해외여행, 이제는 자원봉사, 장기체류를 가미해보시기 바랍니다. 은퇴 후 여행은 잃어버린 자신을 찾아 떠나는 여정이 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