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이 은퇴비즈니스를 미래먹거리로 점찍고 본격적으로 성장 드라이브 걸기 시작했다.
특히 한동우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앞장서 ‘은퇴비즈니스 차별화’를 올해 6대 중점 추진사항의 하나로 선정, 각 계열사 간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 회장은 “은퇴 비즈니스에 대한 고객의 욕구가 나날이 커지고 있으나 그 동안 우리 중심적 시각에서 상품을 만들어 이에 제대로 부응하지 못해 온 것 같다”며 “앞으로 은퇴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고객이 맡긴 은퇴자금을 효과적으로 운영하여 수익률을 높임으로써 고객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한은 은퇴비즈니스를 추진함에 있어서도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길을 개척해 정상에 오르겠다는 '등로주의(登路主義)'를 앞세우고 있다.
누구나 갈 수 있는 쉬운 방식이 아닌 비록 어렵더라도 신한만의 새로운 방식을 개척해 은퇴시장의 최강자가 되겠다는 얘기다.
이에 각 계열사들은 ‘은퇴 비즈니스 차별화’를 회의석상 구호에만 그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상품을 내놓으며 이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대표적으로 신한은행은 미래설계센터 설립 등 종합 은퇴솔루션을 시장에 선보였고, 은퇴영업을 전담할 지역거점으로 70개 미래설계센터를 설치했다.
또 흩어져 있는 은퇴소득을 하나로 모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미래설계통장’ 출시 및 은퇴자산 현황을 종합적으로 볼 수 있는 ‘미래설계 브리프’도 선보였다.
신한카드는 국민연금증카드, 대한노인회 액티브 시니어 카드 등 제휴카드를 잇따라 출시한데 이어 시니어 계층의 요구를 파악해 범용 '시니어카드'를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신한금융투자는 활기찬 은퇴생활을 추구하는 50대 위해 투자전문가가 제안하는 은퇴자산관리 서비스 ‘신한네오(Neo)50 플랜’을 선보였고 신한생명은 은퇴상황별 맞춤형 노후준비를 할 수 있는 '참신한브릿지연금보험'을 지난 2월부터 판매하고 있다.
신한금융그룹 측은 “은퇴 준비를 위한 기본적인 상품 라인업이 어느 정도 구축된 단계에 들어섰다는 판단 하에 하반기에는 고객별, 시나리오별 은퇴 설계를 보다 구체화할 수 있는 보다 현실적인 상품 패키지를 내놓을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