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도사 되는 법 ]‘스마트폰으로 블로그하기’를 강의하며

기사입력 2016-05-30 14:17 기사수정 2016-06-22 12:25

필자가 스마트폰을 손에 쥔 것은 2013년이었다. 그때까지 폴더폰을 쓰던 필자는 아이폰을 쓰는 친구가 사진과 문자를 무진장(?) 많이 저장하는 것을 보고 이젠 핸드폰을 바꿔야겠다고 생각했다. 대리점으로 가서 AS 받기가 편리하고 화면이 큰 최신형 스마트폰 ‘갤럭시노트1‘을 구입하고, 처음 1주일 간은 매일 대리점으로 출근했다. 사용법 설명서도 잘 이해가 안 돼 미리 질문할 내용을 적어가지고 갔다. 영업하느라 바쁜 젊은 직원은 필자가 좀 유별나다고 생각한 것 같았다. 필자가 질문한 것을 가르쳐주면서 자꾸 사용하면 저절로 알게 된다고 했다. 필자가 스마트폰 앞에서 멈칫멈칫 조심스러워 하자 스마트폰은 고장날 염려가 없으니 마음껏 사용하라고 했다.

필자는 최고 요금제를 쓰면서 이것저것 들어가서 시험해 보았다. 신문에서 좋은 앱이나 새로 개발된 앱을 소개할 때마다 다운받아서 사용해 봤다. 그러자 제법 스마트폰을 다룰 줄 알게 되었고 동년배들에게 가르쳐 줄 수도 있게 되었다.

그해 여름 사회연대은행에서 시니어교육을 받으면서 SNS동아리를 조직해 스마트폰을 체계적으로 배웠다. 동아리 회원들은 10회를 열심히 스타디한 후 송파실벗뜨락에 인턴으로 파견나갔다. 주강사가 스마트폰을 강의하는 동안 수강생 수와 거의 맞먹는 인턴들이 시니어들 옆에서 도우며 수업이 진행됐고,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이 서툴러서 자녀들에게 구박받은 적이 있는 시니어들은 인턴들의 활동을 무척 고마워했다.

그래서 2014년부터 당시 동아리 회원 중 5명은 송파실벗뜨락에서 정식으로 스마트폰 강의를 하게 되었다. 동아리 이름을 ‘올댓SNS‘로 바꾸고, ‘강사도 시니어, 수강생도 시니어, 강사진은 3인1조’의 형태로 강의했다. 특히 회원들은 친히 강의 계획표를 짜고, PPT 자료도 작성해 공유해 강의 수준을 높였다. 준비를 철저히 하고 성의 있게 가르친다고 소문이 났고, 수강생들은 옥수수와 고구마를 쪄오고 빵도 구워 오며 강사들의에 감사를 표했다. 카톡과 밴드 커뮤니티 활동도 활발하게 했다.

사회연대은행에서는 직무 향상교육이 있을 때마다 회원들에게 스마트폰 강의를 맡겼고 필자는 한국비서협회와 용마중학교에 출장 강의도 나가면서, 동료들과 재미있게 스마트폰 강사 활동을 했다. 필자의 손에는 항상 스마트폰이 들려 있고 수시로 검색하며 문제를 해결했다.

꽃 이름과 식물 이름을 질문하면 금방 답이 오는 ‘모야모’ 명함을 받자마자 저장하는 ‘CamCard' 인쇄물을 바르고 선명하게 촬영 정리하는 ‘CamScanner' 등은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써보면 아주 유용하다.

스마트폰 강의를 한 지 1년 정도 돼 필자가 진로문제로 고민하고 있을 때 한국시니어블로거협회 총무 제안을 받았다. 블로거협회 총무라면 블로그를 잘 쓰는 사람이어야 할 텐데 필자는 그렇지 못했다. 블로그 아이디는 2개가 있었지만 포스팅 수가 합하여 30개 정도 밖에 안 되었다. 국어교사를 한 필자는 글을 쓰는데 남보다 더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었던 것 같다. 그러나 블로거협회 총무로 처음 올린 글에 많은 분들의 댓글이 달린 이후로, 지금까지 올린 블로그 수가 500여개이니 날마다 쓴 셈이다. 블로거협회 총무일이 적성에 맞아 보람을 느끼며 즐겁게 봉사하고 있다.

시니어블로거협회는 많은 분들이 쉽게 블로그를 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으로 블로그하기’ 표준교안을 개발했다. 그 교안으로 도심권50+센터와 서북50+캠퍼스에서 블로그 강의를 하였는데, 여러 수강생들이 블로그 강좌를 계속 열어달라고 평가서에 적어 냈다.

필자는 ‘블로그쓰기 시작할까말까, 적자생존이란, 블로그쓰기 어려운 이유, 블로그 쉽게 쓰기, 시니어가 블로그 쓰기 좋은 이유, 블로그 쓰면 좋은 점 등을 강의하며 일단 블로그 100개를 포스팅하도록 권한다.

그리고 시간 많고, 경험 많고, 할 말 많은 우리 시니어들이야말로 블로그하기에 최적화된 분들이라고 강조하며 블로그를 쓰도록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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