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도권 지자체 "이건희 미술관 서울 건립은 폭거"

기사입력 2021-07-09 11:08 기사수정 2021-07-09 11:08

▲홍순헌 해운대구청장은 이건희 미술관 서울 건립방침을 철회하라며 세종시 문체부 청사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였다.(해운대구)
▲홍순헌 해운대구청장은 이건희 미술관 서울 건립방침을 철회하라며 세종시 문체부 청사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였다.(해운대구)

‘이건희 미술관’ 입지가 서울로 결정되자 비수도권 지역에서 반발이 거세게 나타나고 있다. 고 이건희 삼성 회장은 한국갤럽이 선정한 한국인이 존경하는 인물에 두 차례 이름을 올린 바 있다. 또 삼성을 경영하면서 반도체 산업을 중심으로 매출을 크게 올린 장본인이다. 한국 경영·경제계에서 특별한 인물인 만큼 이 회장의 소장 기증품을 담아낼 곳의 입지는 모두의 관심사였다. 그런데 그 장소가 서울로 결정되자 비수도권 지자체들이 강한 어조로 비판하고 있다.

황희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 장관은 8일 정부서울청사 기자회견에서 ‘국가기증 이건희 소장품 활용방안’을 발표했다. 황 장관은 기증품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면서 조사·연구·전시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별도 기증관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국가기증 이건희 소장품 활용위원회’로부터 ‘이건희 미술관’은 통합된 별도 공간으로 건립할 필요가 있고, 국립중앙박물관 용산 부지와 국립현대미술관 인근 송현동 부지가 적합하다는 제안을 전달받았다고 설명했다.

문체부 발표에 이건희 미술관 유치에 나섰던 비수도권 지자체를 중심으로 반발 목소리가 거세게 쏟아졌다.

부산시는 보도자료를 내고 “지역에 대한 무시이자 최소한의 공정한 절차도 거치지 않은 일방적인 결정”이라고 성토했다. 박형준 시장은 개인 페이스북에서 “대한민국은 서울 밖에 없습니까?”라며 강한 어조로 문체부 결정을 비판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개인 페이스북에서 이건희 미술관 서울 유치를 강하게 비판했다.(박형준 부산시장 페이스북)
▲박형준 부산시장은 개인 페이스북에서 이건희 미술관 서울 유치를 강하게 비판했다.(박형준 부산시장 페이스북)

박 시장은 “한국의 관료행정이 얼마나 서울 중심주의와 수도권 일극주의에 물들어 있는지를 보여주는 전형적인 사안”이라며 “수도권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 국민은 거들떠보지도 않는 무시와 오만 행정의 극치”라고 말했다.

특히 홍순헌 부산 해운대구청장은 세종시 문체부 앞에서 이건희 미술관 최종 후보지가 서울로 결정된 것을 규탄하는 1인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삼성의 모태인 삼성상회가 위치했던 대구시는 ‘폭거’와 ‘병폐’같이 강한 단어를 써가며 비판했다. 채홍호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대구·경북 시·도민뿐 아니라 비수도권 국민 모두에게 깊은 상처와 실망을 남긴 결정에 매우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대구시는 미술관 건립 비용 2500억 원 전액을 부담하겠다고 승부수를 던지며 유치에 공을 들였다.

채 부시장은 “이미 유일한 국립미술관인 국립현대미술관의 3개 전시관 중 2개는 서울에, 1개는 수도권에 집중돼 있는 상황에서 또다시 국립 미술 인프라를 서울에 건립하는 것은 현 정부의 문화분권와 균형발전 정책기조에도 정면으로 역행하는 결정”이라고 비난했다.

대구시는 “특히 유감스러운 점은 이번 정책결정 과정에서는 공모를 통한 공정한 경쟁절차도, 비수도권의 예술인과 국민 의견 수렴절차도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며 절차에 결함이 있음을 시사했다.

또 “문체부가 기증품 활용방안을 마련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국가기증 이건희 소장품 활용위원회’ 구성원이 대부분 서울에서 활동 중인 전문가라는 사실은 위원 구성에서 공정성과 절차적 정당성을 결여햔 대표 사례다”고 지적했다.

경남에서도 반발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경남은 입장문을 통해 “국가 주요 문화시설은 모두 수도권에 집중돼 있고 국립현대미술관은 과천과 서울, 덕수궁, 청주에 있어 중부권까지만 설치된 상황”이라며 “정부는 더 이상 지방 문화예술에 대한 갈증과 기대, 국민의 문화 기본권 향상과 문화분권에 대한 요구를 외면해서는 안 된다. 국립현대미술관 남부관 건립을 비롯한 국립문화시설 확충 등에 대해 정부가 구체적이고 현실성 있는 대안을 마련해 주길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진주시도 “필요하다면 건립비 분담까지 하겠다”며 유치에 적극적이었으나 이건희 미술관 입지가 발표되자 유감이라는 견해을 밝혔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의 이번 발표는 지역의 문화 균형발전 촉진을 통한 문화분권과 문화 민주주의 구현이라는 시대적 요청·요구를 외면한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그리고 “내년 하반기부터 실시되는 이건희 기증품 순회전시가 지역에 정례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며 “국립진주박물관 이전을 추진하면서 공백 상태가 되는 부지에 국·공립문화시설을 유치하겠다”고 진주시민들에게 대안을 제시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문화계 한 획 그을 이건희 미술관, 서울에 세운다
    문화계 한 획 그을 이건희 미술관, 서울에 세운다
  • 6000만 원 미만이면 세금 0원…절세의 예술 아트테크
    6000만 원 미만이면 세금 0원…절세의 예술 아트테크
  • 덕수궁 돌담길 옆 낭만 미술관
    덕수궁 돌담길 옆 낭만 미술관
  • 기후 위기 해법은?… ‘시민을 위한 지구법’ 행사 열려
    기후 위기 해법은?… ‘시민을 위한 지구법’ 행사 열려
  • 고요 웰니스 아카데미, 강서50플러스센터와 업무협약
    고요 웰니스 아카데미, 강서50플러스센터와 업무협약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