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소상공인 정책정보 원스톱 플랫폼’을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소상공인 정책정보 원스톱 플랫폼(이하 원스톱 플랫폼)은 소상공인이 금융, 취·창업, 경영안정 등에 필요한 서비스를 한 번에 안내 받을 수 있는 플랫폼이다.
지난 7월 3일 정부가 발표한 ‘소상공인·자영업자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3단계를 거쳐 원스톱 플랫폼을 구축해나갈 예정이다.
먼저 이날부터 전국 77개 소상공인지원센터를 중심으로 부처별 소상공인 정책정보를 통합해 안내한다.
재기지원의 경우 한국자산관리공사,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등 유관기관 지원사업도 연계해 안내받을 수 있다.
오는 8월부터는 중소기업 통합콜센터(1357)를 통해 종합 상담이 가능할 전망이다.
2025년 1월부터는 통합콜센터에 소상공인 전담팀과 채널을 ’1번‘으로 신설하고, 전담 상담팀을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소상공인24를 통해 지원사업 정보제공 범위를 금융위원회, 고용노동부 등 유관부처 사업까지 확대하고 조건에 따른 맞춤형 사업공고 검색, 지원사업 공고 선제적 안내 등도 가능하게 할 방침이다.
박성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은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종합대책을 몰라서 지원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방위로 홍보하고 안내하고자 소상공인 정책정보 원스톱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며 “3단계에 이르는 플랫폼이 원활하게 구축돼 현장에서 손쉽게 활용하실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정부 대책에 따라 다음과 같은 맞춤형 지원에 나선다. 지원 내용은 △금융지원 3종 세트 및 사회안전망 강화 등 소상공인 비용부담 완화 △온누리상품권 및 지역상권 활성화를 통한 매출기반 구축 △소상공인·전통시장의 스마트·디지털화 및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Scale-up 지원 △수출·동행축제 등 판로확대 △새출발기금 지원을 통한 채무조정 △취업·재창업 지원 등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