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5 2막에서 이룬 꿈] 시니어들을 위해 중국어를 가르친다 - 유장근 (兪長根·62)

기사입력 2016-01-20 13:54 기사수정 2016-01-20 13:54

산티아고에서 키운 꿈

▲시니어들을 위해 중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유장근씨.(이태인 기자 teinny@)
▲시니어들을 위해 중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유장근씨.(이태인 기자 teinny@)

굴지의 대기업 부사장에서 퇴직자가 돼 회사에 나가지 않았던 2010년 1월 1일. 유장근씨는 그날을 잊을 수 없다. 약 30년간 충성한 회사에서 버려졌다는 배신감과 경쟁에서 졌다는 패배감이 그를 사로잡았다. 거기에 아직 사회에 진출하지 못한 아이들을 생각하니 막막함에 머리를 쥐어뜯고 싶었던 하루였기 때문이다.

퇴직 후 그런 부정적인 감정의 잔재가 있었다. 퇴직 초기 유씨는 중국어 공부와 운동까지 나름대로 철저한 미래 계획을 세워 그 잔재를 털어버리기로 다짐하기도 했다. 그것이 계획대로 이뤄졌으면 좋았겠지만, 이내 나태함이라는 구렁텅이에 빠진다. 그도 그럴 것이 잠자리에서 늦게 일어나도, 일을 하지 않아도 뭐라고 하는 사람이 없으니 게을러진 것이다. 나태함은 그렇게 유씨의 일상을 무너뜨렸다. 그리고 그도 무엇인가 잘못돼가고 있다는 것을 느끼기 시작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아내가 그때 제 모습이 안쓰러워 그런 제안을 한 것 같아요. 스페인 산티아고로 도보 여행을 가자고 말이죠. 약 한 달간 800㎞를 걷는 코스였죠. 저도 그 당시 나약해진 제 모습이 실망스러워 흔쾌히 수락했던 것 같아요.”

산티아고. 그곳은 인생의 전환점이 된 땅이었다. 걷고, 사람들과 만나면서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 깨닫게 됐다. 항상 올바른 길, 순탄한 길을 걸어왔던 그에게 아내와의 산티아고 여행은 인생 최고의 일탈이자 전환점이었다.

“이전까지 그저 흘러가는 삶에 유연하게 대처하면서 살아갔다면, 여행 후 제 삶은 꿈이 있는 삶이 됐어요. 그전까지 사실상 꿈이 없었던 것이죠. 돈을 버는 것만이 최고의 가치인 줄 알고 살아오기도 했었어요. 그런데 그렇게 하지 않고도 충분히 가치 있는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을 알았어요. 그렇게 하지 않고도 멋있고, 새롭고, 재미있는 인생이 기다리고 있더라고요.”

유씨는 인생 2막의 꿈을 ‘베푸는 것’으로 실현하고 있다. 그 꿈을 이루면서, 퇴직으로 바닥을 쳤던 자존감도 이미 회복했다. 지역 복지관에서 신중년에게 중국어를 가르치는 일, 호스피스, 미술관 도슨트. 이제 그를 나타내는 단어들이다. 그리고 인생 후반전에서 꿈을 이룬 결과물들이다. 물론, 무급이다. 꿈을 돈으로 환산하기엔 너무나 많았을 게다.

▲시니어들을 위해 중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유장근씨.(이태인 기자 teinny@)
▲시니어들을 위해 중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유장근씨.(이태인 기자 teinny@)


Q & A

꿈을 이루지 못했던 이유?

예전에는 직장 일에 몰두하다 보니 딴생각을 할 겨를이 없었어요. 하나에 몰두하다보면 거기에 빠져 있게 되니까요. 그때는 주어진 일에 충실한 것이 올바른 삶이라고만 생각했어요. 이게 얼마나 행복한 일인지 몰랐죠.

꿈에 다시 도전하게 된 계기?

퇴직을 하고 이런저런 일에 대해 고민할 때 아내가 스페인 산티아고에서 도보 여행을 하자고 제안했어요. 그 여행을 위해 한국에서 많은 훈련을 했죠. 자신감도 생기더라고요. 걷는다는 게 참 좋은 것이 온전히 제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생기더라고요. 불교에도 ‘행선(行禪)’이 있듯이, 걷고 사람들과 만나면서 나를 새롭게 정의할 수 있는 시간이 된 거죠.

어릴 적 꿈 vs 중년의 꿈?

지금과는 다르게 제가 젊었던 시절에는 대학만 졸업해도 기업을 골라 들어갈 수 있었으니, 그 기업들 중 한 군데에 취업해 순탄하게 사는 게 꿈이었죠. 어떻게 보면 심심했을 수 있어요. 그런데 지금은 오히려 ‘청춘’이에요. 중국어 강사, 호스피스, 미술관 도슨트까지 하고 싶은 일 세 가지를 모두 하니 의미가 있죠. 예전에는 상상도 못했던 일이지요.

꿈을 이루기까지 어려웠던 점?

‘내가 할 수 있을까?’ 하는 막연한 두려움 때문에 힘들었어요. 퇴직하고 정리를 못한 채 갈피를 못 잡을 때였거든요. 그런데 산티아고를 다녀와서 낸 책 <산티아고 길의 소울메이트>(가톨릭출판사)가 제 삶을 바꿔줬어요. 제가 책을 쓸 수 있을 거라곤 생각도 못했거든요. 쓰고 나니까 ‘되네’라는 생각이 들면서 자신감과 잠재력이 확인되니까 그 이후에는 하고 싶은 것들을 할 수 있게 되더라고요.

당신의 꿈은 무슨 색?

제 꿈은 푸른색이라고 하고 싶어요. 지금은 청춘이라는 의미에서요. 저는 항상 청춘을 염두에 두고 살아요. 예전에 고려대학교에서 학생들에게 강연을 한 적이 있는데요. 어떤 주제로 할까 고민을 많이 했어요. 그때 생각한 것이 청춘. 내가 살고 있는 청춘과 젊은 너희들의 청춘을 비교해보라고 했습니다. 청춘의 매력은 실패해도 괜찮다는 것이죠. 그래서 실패해도 괜찮으니 하고 싶은 것을 해보라고 했어요. 지금의 저처럼요.

꿈을 이루고 난 뒤 좋은 점?

외로울 틈이 없다는 것이죠. 제가 하는 일들이 즐겁고 재미있다보니 심심할 때가 없습니다. 오히려 요즘 더 바빠요. 중국어는 퇴직하고 나서 배운 것인데 HSK 5급을 따고, 저와 비슷한 신중년들을 가르치니 보람은 말로 할 수가 없죠. 또 어떤 일에 몰두할 때만큼 행복한 것이 없는 것 같아요.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문장을 따라 걷다, 박완서 13주기 추모 공연
    문장을 따라 걷다, 박완서 13주기 추모 공연
  • “치매는 곧 만성질환, 안심하고 걸릴 수 있는 사회 돼야”
    “치매는 곧 만성질환, 안심하고 걸릴 수 있는 사회 돼야”
  • 지웅스님, 서울노인복지센터 제7대 관장 취임
    지웅스님, 서울노인복지센터 제7대 관장 취임
  • “단순하게 살아갑니다”... 황보름 작가의 휴남동 서점 그 후
    “단순하게 살아갑니다”... 황보름 작가의 휴남동 서점 그 후
  • 기업지배구조 전문 미디어 '더 이코노미' 창간…
    기업지배구조 전문 미디어 '더 이코노미' 창간…"한국경제 지속가능한 발전에 도움 될 것"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