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2030세대의 ‘생애 첫차’로 알려진 현대자동차 준중형 세단 아반떼가 최근에는 50대 액티브시니어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그랜저 같은 대형 세단을 많이 몰고 다니던 시니어들이 유지비 적고 실속 있는 아반떼에 눈을 돌린 셈이다.
20일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2020년 4월~2021년 5월 기준 아반떼를 가장 많이 산 세대가 50대로 나타났다. 아반떼 전체 구매 고객 중 26.9%가 50대로, 24.7%를 차지한 20대보다 많았다. 또 40대가 18.6%로 근소한 차이지만 30대 16.3%보다 더 높았다.
출시 전 사전 계약을 할 때만 해도 2030 세대의 비율이 조금 더 높았지만 실제 판매 시작 후에는 4050세대가 더 많이 아반떼를 구매하는 반전이 일어났다.
일부 전문가들은 아이들과 장거리 여행이나 레저를 즐기는 3040세대와 달리 5060세대는 상대적으로 짧은 이동 거리를 선호하며, 짐을 많이 싣거나 사람을 많이 태울 일도 적어 실속 있는 준중형차를 선택한다고 분석했다. 시니어들이 유지비가 많이 들고 덩치가 커서 운전하기 부담스러운 큰 차보다 기본 이상의 넉넉한 공간을 갖췄으면서도 운전하기에 편한 준중형차를 사며 실속을 챙긴다는 설명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과거 다른 사람들 시선 때문에라도 대형 세단을 주로 찾던 중장년층이 젊은 감각을 추구하기 시작했다”며 “은퇴 후 제2의 인생을 즐기려는 액티브시니어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4월 출시된 아반떼 7세대는 월평균 8000대 가까이 팔리며 지난달까지 총 11만1643대가 팔렸다. 올해 누적으로는 3만4249대가 팔려 국내 승용차 중 그랜저(4만3347대)와 카니발(3만9605대)에 이어 3위에 올랐다.
한편 아반떼 7세대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후측방 충돌 방지 등 고급 대형차 못지않은 첨단 편의 품목을 장착했다. 판매가는 1531만 원부터 시작해 쏘나타, 그랜저와 비교하면 가격 경쟁력도 뛰어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