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을 시간 없어요” 운동 유튜버 돼 젊음 찾은 70대

기사입력 2023-06-27 08:41 기사수정 2023-06-27 08:46

‘강철헬스전략’ 채널 강철진 유튜버 “퇴직 후가 더 바빠”

푸근한 분위기를 풍기던 88kg의 과거를 벗어던지고, 건강한 몸과 마음을 되찾았다. 닭가슴살과 고구마, 채소를 먹으며 ‘빡센’ 운동으로 근육을 잔뜩 키운 젊은이들과는 조금 다르다. 50세가 넘어 시작한 운동은 10년이 넘도록 계속됐고, ‘나이 든 몸’에 대해 더 잘 알 수밖에 없게 됐다. 강철진 할아버지는 시니어에게 집중된 콘텐츠로 유튜브의 느슨한 분위기를 뒤집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건강전도사 강철진입니다!”

유튜브 채널 ‘강철헬스전략’을 운영하는 강철진 씨다. 귓가를 기분 좋게 울리는 중후한 목소리와 시원한 미소, 옹골찬 근육은 가히 젊은이들도 부러워할 만하다. 항상 착용하는 모자에는 FBI라는 문구가 적혀 있는데, 환상적인 보디 정보(Fantastic Body Information)라는 의미를 담았다. 그는 시니어들을 위한 기초 운동 상식, 집·공원·헬스장 등 장소에 따른 운동 방법, 보디빌딩 대회 전 일상 등 폭넓은 콘텐츠를 전한다. 시니어들은 전문적으로 운동을 배우기보다 어깨너머로 따라 하거나, 잘못된 운동으로 부상당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 전달에 중점을 뒀다. 이해를 돕기 위해 가슴, 복근, 등, 팔, 어깨, 다리 등 신체 부위가 표시된 조끼를 입기도 한다.

과거 그는 40인치의 넉넉한 허리를 가진 수학 교사였다. 운동과 담을 쌓고 살았다. 그러던 어느 날 학생들에게 짓궂은 장난을 당했다. 그가 지나가지 못하도록 책상과 교탁 사이 간격을 좁혀놓은 것이다. 그로부터 매일 퇴근 후 혼자 학교 운동장을 뛰었다. 보디빌딩 대회에도 출전했고, 2014년 서울시장배 마스터즈(50~59세)급 대회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은퇴 후 63세가 되던 해에는 생활스포츠 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평소 다니던 피트니스 센터에 취업도 하게 됐어요. 제 첫 고객은 중년 여성분이었는데 다이어트에 성공한 뒤 지인들을 모두 데리고 오시더라고요. 입소문 덕에 바쁘고 즐거운 나날을 보냈지만 완벽히 원한 일은 아니었습니다. 사표를 내고 ‘내가 알고 있는 건강 지식을 무료로, 많은 사람에게 전할 방법은 무엇일까?’ 고민하던 차에 서울시50플러스재단과 LG U+ 공동후원의 50+유튜버스쿨에 지원해 합격했습니다. 유튜브 채널 개설, 편집 기술 등 다양한 수업을 들었고, 열심히 한 덕에 수석 졸업을 하게 됐어요. 소외되는 사람 없이, 많은 이들이 올바르게 운동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었습니다.”

강 씨에게 ‘운동’은 120세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기본 발판이다. 끊임없는 도전 중 하나이자, 새로운 일상을 경험하기 위한 도구라는 의미다. 그는 50세를 기점으로 몸을 재건축하기를 권한다. 건강이 받쳐주지 않으면 기나긴 인생의 여정을 즐겁게 보낼 수 없어서다. 탄탄하게 깔아놓은 기초 체력으로 원하는 일이라면 뭐든 도전하고 배웠다. 트로트 대회에 나가거나 진로상담사, 분노조절상담 지도사, 스피치 지도사, 캘리그래피 지도사 등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했다. 퇴직하면 할 일이 없을 거라 생각했지만 오히려 퇴직 전보다 더 바쁘게 살고 있다. 최근에는 ‘한글 필기체’ 특허 출원도 했다.

“늦은 때란 없으며, 지금이 인생에서 가장 좋은 날입니다. 무엇을 시작해볼지 고민하고, 새로운 분야를 탐구하는 과정이 즐거워요. 홍익인간의 이념을 따라 소외된 계층을 위해 운동 방법과 한글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전국 팔도를 돌아다니며 말이죠. 늙을 시간이 어디 있습니까? 우리는 대한민국을 일궈낸 세대 아닌가요. 자부심을 느끼고 힘차게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래픽=브라보 마이 라이프)
(그래픽=브라보 마이 라이프)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다음과 같이 판결을 업로드합니다” 유튜버 박일환 前 대법관
    “다음과 같이 판결을 업로드합니다” 유튜버 박일환 前 대법관
  • 가짜뉴스 믿는 중장년… 유튜브 알고리즘의 무서움
    가짜뉴스 믿는 중장년… 유튜브 알고리즘의 무서움
  • 약사 유튜버 ‘리틀약사TV’ 이성근 “무모한 약 중단 병 키워”
    약사 유튜버 ‘리틀약사TV’ 이성근 “무모한 약 중단 병 키워”
  • [카드뉴스] 우리도 커플룩 입을 줄 안다
    [카드뉴스] 우리도 커플룩 입을 줄 안다
  • 태국 골프의 성지, 서밋 그린밸리 치앙마이CC
    태국 골프의 성지, 서밋 그린밸리 치앙마이CC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