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니어 토탈케어 전문 기업 케어닥이 카카오헬스케어와 업무협약을 맺고, 오는 6월부터 카톡 챗봇 ‘케어챗’을 통한 손쉬운 간병 예약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케어챗은 카카오톡에서 병원 채널만 추가하면 진료 예약, 접수 및 대기, 진료비 결제 등 진료 이외의 병원 관련 업무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챗봇 기반 병원 컨시어지 서비스다.
이화여자대학교의료원, 서울성모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한양대학교병원, 영남대학교병원, 건양대학교병원, 혜민병원, 한림대학교병원 등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이 도입해 사용 중이다.
최근 외래뿐 아니라 입원 예약, 병상 배정, 입원 생활 안내 등 입원 컨시어지 서비스까지 범위를 확대했다. 케어닥과 카카오헬스케어는 케어챗의 입원 컨시어지 서비스 강화에 발맞춰 병원 간병 인력 매칭 관련 제휴를 추진했다.
기존 병원 내 간병 구인은 주로 통화를 통해 간병을 신청하는 현장 구인의 형태로 이루어져 왔다. 특히 갑작스러운 입원 시에는 충분한 검토를 거치지 못한 채 급하게 간병인을 구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그만큼 개인 차원에서 간병인의 경력과 자격 수준을 검증할 수 없어 어려움을 겪는 사례도 적지 않다. 케어닥과 카카오헬스케어는 이 점에 착안, 간병 서비스 접근성을 강화하고 복잡한 절차 없이 검증된 병원 전문 간병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도록 고안했다.
케어챗을 사용하는 회원이라면 누구나 챗봇을 통해 입원 절차와 동시에 케어닥의 병원 전문 간병 서비스를 신청하고, 전문 간병인을 바로 매칭 받을 수 있다. 케어닥 앱 설치 및 별도의 회원 가입 없이도 즉시 이용 가능하다.
케어닥과 카카오헬스케어는 4월 중 최종 점검 및 테스트 단계를 거쳐 6월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케어챗을 통해 입원 예약이 가능한 병원이라면 어느 곳에서나 케어닥 병원 간병 서비스 동시 신청이 가능하다.
케어닥 박재병 대표는 “고품질 간병 서비스에 대한 접근 장벽을 낮추고 고객의 쾌유를 위한 더 나은 간병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기쁘다”며 “케어닥이 다년간 구축해 온 전문 간병 및 돌봄 서비스를 더욱 많은 이들이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