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와 중고판매 한 번에” 日서 대행서비스 등장

기사입력 2021-12-20 13:57 기사수정 2021-12-20 13:57

사회적 거리 두기, 재택근무 확산으로 집안 정리 욕구 커져

최근 일본에서는 고령층 사이에서도 중고거래 플랫폼이 인기를 누리고 있다. 국내에서 잘 알려진 ‘중고나라’나 ‘당근마켓’처럼 일본에서는 ‘메루카리’가 일본 최대의 중고거래 플랫폼으로 손꼽힌다. 일본에서는 이런 중고거래를 플리마켓의 준말에서 딴 후리마라 부른다.

중장년 사이에서 메루카리의 인기는 매우 높다. 올 3월 메루카리 측이 발표한 통계자료를 보면 60대 이상 사용자 수가 전년보다 1.4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물품구입은 1.4배, 물품판매는 1.6배가 늘었을 정도다.

물론 고령자들의 이용이 쉬운 것만은 아니다. 스마트폰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하고, 사진의 촬영이나 설명의 기재 등 중장년이 넘어야 할 허들은 당연히 존재한다. 때문에 메루카리의 경우 일본 노인의 날인 지난 9월 20일 일본의 ‘경로의 날’에 맞춰 고령자들이 중고거래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돕는 물품 세트를 무료로 배포하고, 고령자 대상의 온라인 교육도 진행했다. 늘어나는 고령 사용자들이 넘어야 할 벽을 조금이라도 낮추겠다는 노력이다.

이를 감안해 최근에는 집의 대청소와 중고물품 처분을 한꺼번에 돕는 대행서비스가 등장해 눈길을 끈다. 이 상품은 스마트폰의 조작이 서툰 고령자 사이에서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

일본의 모노 테크놀로지社는 지난 16일 자사의 중고거래 판매 대행서비스 ‘마카세루’와 가사대행 서비스 기업 베어즈社의 청소 서비스를 결합한 새로운 상품의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이 업체는 “코로나19의 유행으로 외출이 줄고 재택근무가 활성화되면서 집 청소나 개인 물건 정리에 대한 욕구가 높아져 이 상품을 개발하게 됐다”고 밝히고, “연말 대청소를 원하는 소비자가 많아 청소와 물품판매 대행을 결합한 상품을 한시적으로 발매하게 됐다”고 소개했다.

가격은 참여 인원과 정리 시간에 따라 다르지만 우리 돈으로 약 20~30만 원 선이다. 최근 일본 고령층 사이에서는 생전정리 문화인 ‘종활’과 맞물려 본인의 물품을 일찍 정리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사회적으로 확산하고 있어, 이러한 정리 대행서비스에 대한 인기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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