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닥 "우리 집 거실에서 편하게 진료 받아요"

기사입력 2023-03-29 16:00 기사수정 2023-03-29 16:00

스마트TV 서비스 탑재해 고령자 의료 접근성 높여

▲앞으로는 삼성TV(Neo QLED 2023)에서 굿닥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이연지 기자)
▲앞으로는 삼성TV(Neo QLED 2023)에서 굿닥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이연지 기자)

헬스케어 플랫폼 ‘굿닥’이 ‘디지털화된 환자 치료 여정’ 전시를 통해 ‘우리 집 거실에서 가족과 함께 받는 진료’를 선보였다.

굿닥은 지난 23일~26일까지 열린 ‘제38회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 전시회 KIMES 2023’에 참가해 현재, 과거, 미래의 의료 비전을 제시했다.

현재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검색, 예약, 진료, 약 배달까지 이뤄지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가까운 미래는 TV를 통해 거실에서 진료를 받는 모습, 먼 미래는 홀로그램을 활용한 의료 환경을 보여줬다.

전시장을 찾은 사람들은 직접 태블릿이나 TV를 통해 굿닥 서비스를 이용해보거나, 홀로그램을 체험하고 동영상으로 남기면서 굿닥 부스 프로그램을 즐겼다.

▲굿닥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진료 예약, 접수, 진료의 과정을 시연하는 모습.(이연지 기자)
▲굿닥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진료 예약, 접수, 진료의 과정을 시연하는 모습.(이연지 기자)

특히 눈길을 끌었던 것은 삼성 TV로 진료 예약부터 비대면 진료까지 받는 과정의 시연이었다.

굿닥은 삼성전자와 협업해 삼성 TV(NEO QLED 2023)에 기본 앱으로 탑재했다. 넷플릭스, 유튜브와 같이 TV로도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번 협업은 '집에서 큰 화면으로 가족들과 함께 소파에 앉아 진료받을 수 있다면?'이라는 생각에서 출발했다.

TV를 통해 진료를 예약하고 비대면으로 진료를 받은 뒤 약은 택배로 배달 받을 수 있다. 또한 의사가 스마트 운동을 처방한 경우 ‘삼성 헬스’를 이용해 기관을 찾지 않고도 집에서 편하게 운동할 수 있다. 스마트워치와 연동돼 건강 기록도 가능하다.

TV에 탑재된 ‘스마트 트레이너’ 기능은 카메라를 통해 사람을 인식해 올바른 자세로 운동할 수 있도록 점검해준다. 이를테면 올바른 자세가 아닐 경우 빨간색을 활용해 ‘다리를 더 벌리세요’, 자세가 바른 경우 초록색을 활용해 ‘잘하고 있어요’ 등을 알려준다.

▲TV에서 진료 접수 후 비대면 진료를 받는 전 과정을 시연하는 모습.(이연지 기자)
▲TV에서 진료 접수 후 비대면 진료를 받는 전 과정을 시연하는 모습.(이연지 기자)

이렇게 스마트폰에서 TV로 채널을 넓히면서 디지털에 익숙하지 않거나, 거동이 불편해 병원까지 이동이 어려운 고령자들의 의료 접근성이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TV에 탑재된 굿닥 앱은 손주를 돌보는 조부모나 자녀와 부모님을 동시에 돌봐야 하는 중장년에게도 유용할 수 있다.

임진석 굿닥 대표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나이가 들면 큰 화면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고, TV는 익숙한 플랫폼이기 때문에 편할 수 있다”면서 “의료 커뮤니케이션이 더 잘 이뤄지고 의료 접근성이 훨씬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염증이 암이 되지 않도록 건강 관리를 하면서, 어딘가 안 좋아졌을 때 어느 병원을 가야 할 지 연결할 수 있는 점이 굿닥의 강점”이라면서 “예방적 헬스케어와 애프터 케어가 동시에 이뤄져 환자의 진료 여정에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으로는 중장년과 시니어에게 가장 필요한 질병 예방(PHR)과 보험 청구와 같은 핀테크 복합기능 서비스도 추가할 예정이다.

임 대표는 “이런 기능을 얼마나 더 많은 사람이 쓸 수 있도록 만들지가 관건”이라면서 TV나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탑재된 AI 스피커로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하는 등 정보 입력 과정을 줄여 앱 사용성을 높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굿닥은 먼 미래의 진료에 홀로그램이 접목될 것으로 예상했다.(이연지 기자)
▲굿닥은 먼 미래의 진료에 홀로그램이 접목될 것으로 예상했다.(이연지 기자)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이지태스크, CES 유레카 파크 선정...글로벌 진출 박차
    이지태스크, CES 유레카 파크 선정...글로벌 진출 박차
  • 이모코그, 220억 투자 유치 ‘통합 디지털헬스케어 생태계’ 이끈다
    이모코그, 220억 투자 유치 ‘통합 디지털헬스케어 생태계’ 이끈다
  • 편의점 다이소서 화장품 3000원... “시니어 지갑 공략하라”
    편의점 다이소서 화장품 3000원... “시니어 지갑 공략하라”
  • 프리즘투자자문 자산관리 1000억 원 돌파... ‘국민연금 따라투자’로 노후 관리
    프리즘투자자문 자산관리 1000억 원 돌파... ‘국민연금 따라투자’로 노후 관리
  • “버디와 함께라면 안심” 연로한 부모 위한 여행 상품 찾는다면…
    “버디와 함께라면 안심” 연로한 부모 위한 여행 상품 찾는다면…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