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꽃보다 할배’에 대한 5060세대의 생각은 어떨까. 꽃보다 할배는 원로배우 4인방 이순재, 신구, 박근형, 백일섭에 젊은 짐꾼 이서진이 함께 배낭여행을 떠나는 컨셉의 TV 프로그램이다.
시니어 전문 미디어 ‘브라보 마이 라이프’(www.bravo-mylife.co.kr)는 사이트 오픈을 기념해 한길리서치와 지난해 12월 14일부터 20일까지 전국의 50~60대 성인남녀 50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의 50·60대 생활 의식’ 설문조사(표본오차: 95% 신뢰 수준에서 ±4.35%P) 결과를 발표했다.
‘꽃보다 할배 프로에서 가장 인상 깊었거나 공감하는 것’는 질문에 5060세대는 ‘꾸밈없는 일상’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 멀게만 느껴졌던 배우들의 소소한 일상을 그린 것이 인기의 비결임을 보여준다. 이어 ‘거침없는 행동’ 15.0%, ‘지혜와 통찰력’ 13.8%, ‘솔직한 입담’ 13.0%의 순으로 나타났다.
재미있는 것은 열풍이라고 할 만큼 큰 주목을 받은 프로그램임에도 ‘프로를 본 적이 없다’는 응답자가 38.7%에 달했다는 점이다. ‘배우자와 동거’를 하는 쪽(35.8%)보다 ‘배우자와 비동거’하는 쪽(55.4%)에서 프로를 본적이 없다는 답변이 많았다.
꽃보다 할배 프로를 본적이 있는 5060세대는 본인 또는 파트너로 마음에 드는 할배 스타일로 ‘구야형 신구’(27.3%)를 가장 많이 꼽았다. 하지만 ‘로맨틱 가이 박근형’(25.4%), ‘직진순재 이순재’(24.1%), ‘섭섭이 백일섭’(23.2%) 등도 고른 지지를 받았다.
특히 ‘로맨틱 가이 박근형’은 남성(19.9%)보다는 여성(31.3%)이 높은 호감을 나타냈다. 불평을 쏟아내는 캐릭터인 ‘섭섭이 백일섭’은 경제적 생활수준이 낮을수록(상 12.9%, 중 22.5%, 하 29.3%) 마음에 든다는 비율이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