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과 다른 백내장… 구분하는 3가지 체크포인트

기사입력 2023-09-01 09:28 기사수정 2023-09-05 09:59

갑자기 시야가 흐리고 침침하다면 백내장 의심해봐야

(어도비 스톡)
(어도비 스톡)
“52세 김지현(가명)씨는 지난해부터 눈이 침침하고 시력이 떨어진 것을 느꼈다. 처음에는 노안이 온 것으로 생각해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밤이 되면 오히려 시야가 선명해지기도 하고, 돋보기를 안 써도 가까운 곳이 잘 보일때도 있어 증상이 나아지는 줄로만 알았다. 그러던 중 거울을 보다가 눈동자 주변이 뿌옇게 변한 것이 보여 병원을 찾았고, 백내장 진단을 받았다.”

노화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우리의 신체기관이 그 구조와 기능이 점진적으로 퇴화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노화를 떠올렸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신체기능은 무엇일까?

시력건강! 기억력 다음으로 중요

안과 치료 분야 글로벌 선도기업 알콘에서 한국인 575명을 포함한 전 세계 10개국 50세 이상 남녀 7,300여명 대상으로 시력과 백내장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노화와 관련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으로 기억력(84%)과 시력(83%)을 가장 중요하다고 꼽았으며, 청력(77%), 치아(61%), 피부(53%) 등이 뒤를 이었다.

초기증상 비슷한 노안과 백내장

(그래픽 유영현)
(그래픽 유영현)

노화로 인한 주요 눈 관련 질환으로는 노안, 백내장이 있다. 노안은 수정체의 탄력이 감소돼 근거리 시력이 떨어지는 눈의 변화다. 이와 달리 백내장은 카메라 렌즈에 해당하는 눈 속의 수정체가 뿌옇게 혼탁해져서 시력장애가 발행하는 질환으로 노안과 다른 질환이다. 백내장은 노안과 초기 증상이 비슷해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놓치기 쉬운 질환이다.

백내장은 주로 발생 시기에 따라 태어날 때부터 존재하는 ‘선천백내장’과 성인이 된 후 발생하는 ‘후천백내장’으로 분류된다. 후천백내장은 나이가 들면서 발행하는 노인성백내장이 가장 많으며, 노화 과정의 일종이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제5기 국민건강영양조사(2010 ~2012)에 따르면 노인성 백내장은 60대의 69.2%, 70대 이상은 91.3%가 가지고 있는 질환이다. 또한 40대와 50대의 유병률도 11.1%와 35.7%로 낮지 않은 수준이다. 백내장은 노화가 진행되면 누구나 생길 수 있는 질환인 것이다.

백내장 발병율이 급증하는 50대 이상이라면 아래 세가지 체크포인트를 기억하자.

하나! 백내장 주요 증상은?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져서 시력이 저하되는 질환으로 시력장애 이외에 별다른 통증이 동반되지 않는다. 수개월에서 수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하며, 발병 초기에는 특별한 이상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증상이 진행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다.

첫번째로 시력의 감퇴다. 백내장이 발생하면 혼탁해진 수정체로 인해 시야가 흐리거나 왜곡되어 보일 수 있으며, 혼탁이 온 위치와 그 정도 및 범위에 따라 정도가 다를 수 있다.

백내장 초기 수정체 주변부에만 혼탁이 발생할 경우 뚜렷한 시력감퇴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혼탁이 수정체 중앙에 발생했다면 동공이 수축하는 낮 시간에 시력이 떨어지고 밤에는 오히려 시야가 뚜렷해지는 ‘주간맹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두번째 주요 증상은 빛이 퍼져 보이는 눈부심 현상이다. 혼탁한 수정체를 통해 자동차 헤드라이트나 가로등 같은 밝은 빛을 바라볼 때 빛이 산란되어 퍼져 보이거나 눈부심이 나타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물체가 여러 개로 보이는 현상이다. 수정체 혼탁이 부분적으로 있을 시 빛의 굴절상태가 불규칙하게 되어 사물이 여러 개로 보이는 한눈복시가 발생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백내장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으며 가까운 안과를 찾아 백내장 검사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둘! 백내장 치료방법은?

백내장 초기일 경우 안약이나 먹는 약으로 진행 속도를 지연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약물요법만으로 이미 변성된 수정체를 투명하게 만들거나 질환의 진행을 멈출 수 없다.

수정체 혼탁이 진행된 백내장의 가장 확실한 치료법은 수술요법이다. 직업이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거나 백내장으로 이차녹내장 또는 포도막염 등 합병증 발생 위험이 있는 경우 수술이 필요하다. 백내장 수술을 통해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영구적으로 삽입하게 된다.

셋! 라이프스타일 고려한 인공수정체

백내장 수술 시 삽입되는 인공수정체의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단초점, 다초점, 난시교정용이 있다. 인공수정체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수술 시 환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

단초점 렌즈에 이어 이중, 삼중 초점 렌즈가 있으며 최근에는 사중초점 원리가 적용된 다초점 렌즈까지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사중초점 원리 렌즈의 경우 한국인이 자주 사용하는 작업거리인 60cm의 중간거리에서도 연속적인 시야확보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원거리부터 근거리까지 선명한 시력이 제공되기 때문에 안경 의존도를 크게 낮출 수 있게 된 것이다.

빛 번짐에 예민하거나 야간 활동이 많은 환자들을 위한 렌즈도 선택할 수 있다. 이 렌즈는 빛을 분할하지 않는 기술을 적용해 야간 빛 번짐 등의 시야 장애 현상을 단초점 렌즈 수준으로 낮춰 야간 활동 시 깨끗하고 선명한 시력을 제공한다. 원거리 시력 및 컴퓨터 작업, 운전, 요리 등의 중간거리의 깨끗한 시력과 함께 향상된 근거리 시야로 안경 의존도를 줄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백내장은 적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수술이 까다로워지고 심각한 시력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이다. 하지만 눈이 침침한 느낌과 사물이 겹쳐 보이는 등 백내장의 증상이 노안과 비슷해 치료를 미루게 되고 치료적기를 놓치기 쉽다.

수술을 앞둔 환자라면 일생에 한번 하는 수술인만큼 수술 후 본인이 기대하는 시력과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거리 등 본인의 생활에 필요한 부분에 대해 안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한 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정확한 도수 측정도 함께 이루어져야 수술 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 밖에도 40대 이 후에는 평소 눈 건강에 대한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며, 눈에 특별한 이상이 없어도 주기적인 안과검진이 권장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KAIST-자생한방병원, “한의학 치료 고도화 위해 연구 협력”
    KAIST-자생한방병원, “한의학 치료 고도화 위해 연구 협력”
  • 각종 혈관질환 유발하는 ‘이상지질혈증’… 콜레스테롤이 문제
    각종 혈관질환 유발하는 ‘이상지질혈증’… 콜레스테롤이 문제
  • [카드뉴스] 뇌졸중 전 뇌가 보내는 마지막 신호
    [카드뉴스] 뇌졸중 전 뇌가 보내는 마지막 신호
  • 비염·소화불량·허리디스크로 한약 지어도 건강보험 적용
    비염·소화불량·허리디스크로 한약 지어도 건강보험 적용
  • 한국에자이, 시니어 서비스 디지털 전환을 위한 심포지엄 개최
    한국에자이, 시니어 서비스 디지털 전환을 위한 심포지엄 개최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