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중년 덕분, 수익 향상에 관리 효율 증대까지

기사입력 2021-09-09 17:54 기사수정 2021-09-09 17:55

▲‘퇴직기술인력의 중소기업 활용지원사업 운영사례’라는 주제를 발표한 대·중소기업 농어업협력재단 상생결제운영부 오인영 과장.
▲‘퇴직기술인력의 중소기업 활용지원사업 운영사례’라는 주제를 발표한 대·중소기업 농어업협력재단 상생결제운영부 오인영 과장.

“신성산업은 퇴직 기술인력을 활용해 원가를 절감하며 1700만 원의 이익을 냈다. 또 기술인력이 시스템 관련 교육과 제품개발을 도와 현장 작업자들이 시스템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직원 관리 효율을 높였다.”

대·중소기업 농어업협력재단 상생결제운영부 오인영 과장은 9일 서울시50플러스재단에서 주최한 ‘50+ 기술전문가, 중소기업에서 살아가기’ 포럼에서 ‘퇴직기술인력의 중소기업 활용지원사업 운영사례’ 발표에서 신성산업을 우수사례로 제시하며 이 같이 말했다.

대·중소기업 농어업협력재단은 중소기업의 기술력 향상을 위해 대·중견·강소기업 등에서 근무경력이 있는 기술인력의 채용 및 활용을 지원하는 ‘대·중소 기술인력 활용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오 과장은 “민간 구인구직 플랫폼에서 활발한 구직활동이 일어나고 있지만, 구직자와 기업 간 임금수준 격차가 크기 때문에 미스매칭이 빈번히 일어난다”며 “또 일부 대기업은 자사 전문 인력을 중소기업에 지원하는 사업을 운영중이나, 인건비 지원의 한계나 지원대상, 전문인력의 풀이 한정적인 부분이 있어, 기업 자체적으로 확대하거나 활성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사업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대·중소 농어업협력재단은 중소기업과 기술인력을 모집해, 해당 업종 관련 분야 근무 경력이 3년 이상인 기술인력을 채용한 중소기업에 사후 확인을 거쳐 인건비 매칭을 지원했다.

오 과장은 “기업과 구직자의 미스매칭을 최소화 하기 위해 자체 채용 부분에 대한 지원하고. 인건비 지원의 1회성 사업 외에도 신규 채용 및 고용 유지에 대한 회사 복지 및 관리비 등 추가 지원에 나설 예정”이라고 앞으로 중장년 일자리 사업 추진 방향에 대해 밝혔다.

이어 오 과장은 “50세 이상 전문인력의 고용을 위해서는 중소기업과 고경력 전문인력의 미스매칭을 최소화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이를 위해 인건비 외에도 전문인력 고용에 필요한 다양한 비용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고경력 과학기술인 활용 지원사업 운영사례’라는 주제를 발표한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기업공감원스톱지원센터 이덕성 부장.
▲‘고경력 과학기술인 활용 지원사업 운영사례’라는 주제를 발표한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기업공감원스톱지원센터 이덕성 부장.

‘고경력 과학기술인 활용 지원사업 운영사례’ 발표에 나선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기업공감원스톱지원센터 이덕성 부장은 “기술적 어려움에 처한 한조와 화성이엔지, 화산정밀 3개 기업이 고경력 과학기술인을 활용해 기술멘토링을 받고 문제를 해결했다”며 ‘고경력 과학기술인 활용 지원사업’에서 성공적으로 진행한 우수 사례를 소개했다.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고경력 과학기술인의 경험과 지식을 활용하여 중소기업의 우수 연구성과 창출을 목적으로 ‘고경력 과학기술인 활용 지원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 부장은 “국내외 급변하는 기술 환경 변화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고경력인의 기술역량 노하와 활용의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다”며 “베이비붐 세대가 본격적으로 퇴직하며 과학기술인이 증가함에도 중소기업은 고급 연구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사업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이 사업은 고경력 과학기술인이 중소기업의 R&D 기술애로에 대해 중장기(기술멘토링) 또는 단기(상시 현장자문) 자문 실시를 통한 중소기업 기술역량 강화하며 진행됐다. 중소기업, 벤처-창업기업, 비영리민간단체,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의 기관과 국내 과학기술계 연구기관, 과학기술관련 단체 및 기관, 등에서 2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퇴직한 만 50세 이상인 고경력 과학기술인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이 부장은 성공적인 성과를 내는데 ‘최적의 고경력 과학기술인 매칭’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기업은 제품으로, 고경력과학기술인은 기술로 표현하기 때문에 원활한 소통을 위해 기술전문 코디네이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자문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상용화를 위한 프로젝트형 연구과제를 연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전문인력 부족 중기ㆍ일자리없는 50+전문가 “미스매칭, 해법 절실”
    전문인력 부족 중기ㆍ일자리없는 50+전문가 “미스매칭, 해법 절실”
  • 기후 위기 해법은?… ‘시민을 위한 지구법’ 행사 열려
    기후 위기 해법은?… ‘시민을 위한 지구법’ 행사 열려
  • 고요 웰니스 아카데미, 강서50플러스센터와 업무협약
    고요 웰니스 아카데미, 강서50플러스센터와 업무협약
  • 법무법인 원, 엔터테인먼트 분야 우수 로펌 수상
    법무법인 원, 엔터테인먼트 분야 우수 로펌 수상
  • 절약 또 절약하는 일본, 버블 후 40년 만의 물가 폭등
    절약 또 절약하는 일본, 버블 후 40년 만의 물가 폭등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