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볕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눈길 닿는 곳마다 설핏설핏 봄기운이 어린다. 기지개를 켜며 훌훌 털고 어디로든 떠나야 할 것 같은 마음에 짐짓 두근거린다. 이럴 때 설렘을 주는 곳은 어딜까. 가까운 듯 단절의 참맛을 느끼게 하는 섬, 강화섬은 열린 자연이다. 섬 곳곳에 숨어 있는 작은 섬, 그리고 바다. 강화 남쪽 자락에서 영혼의 숨터를 만난다.
동검도는 강화 동남쪽에 자리 잡은 섬 속의 작은 섬이다. 한강을 통해 서울로 들어가는 배들을 검문하던 동쪽의 검문소라는 의미의 동검도다. 오롯한 섬 하나가 떠 있던 이전의 동검도는 이제 제방도로와 연륙교를 따라 편히 간다. 그 섬 끄트머리에 순수함을 지닌 마음의 집이 기다린다.
바로 동검도 채플(Chapel), 바다를 앞에 두고 가는 길에 잠시 머물 수 있는 영혼의 쉼터다. 산길을 따라 오른 낮은 언덕의 동검도 채플에 봄볕이 드리웠다. 떠날 때부터 미세먼지가 짙더니 작은 섬의 예배당을 둘러싼 산과 바다에 안개가 내린 듯 뿌옇다. 바닷가 끝점에 세워진 순백의 작은 채플은 선명한 스테인드글라스가 입구부터 압도적이다. 하지만 놀라기엔 아직 이르다. 이 집을 짓고 돌보는 예술가는 동검도 채플을 둘러싼 모든 자연을 주인공으로 만들었다. 우리나라 최초의 스테인드글라스 갤러리다. 서울 가톨릭대학을 졸업하고 독일 뉘른베르크 조형예술대에서 유학한 조광호 신부는 스테인드글라스 작품 활동을 왕성하게 해온 예술가다. 유학 시절 알프스의 작은 채플에서 받은 위로가 마음에 남아 있었다고 한다. 동검도 채플 전체에 건축 아트 유리화라는 이름의 블루 톤 작품이 가득해 예배당을 찾는 이들에게 눈부신 예술로 기쁨을 준다.

언제나 문이 열려 있는 이곳은 주인없는 집이라고 했다. 경건한 마음으로 머무는 동안 이 집은 당신의 집이라고. 스테인드글라스로 만들어진 십자가는 천장과 벽면을 타고 예배당 옆으로 내려왔다. 지붕 꼭대기가 아닌 건물 옆면에 십자가를 표현한 이유는 권위 없이 누구에게나 편히 다가가려 함이다. 열린 문 맞은편으로 또 다른 창문이 바깥세상을 보여준다.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 상이 짙푸른 색감의 창문을 통해 보이고, 진득한 갯벌의 바다가 펼쳐졌다. 인간이 만들어낸 색감, 이날따라 흐릿한 자연과 어우러진 예술이 7평 남짓 단칸방 안에 가득 찼다. 단출한 명상과 기도의 공간이므로 ‘사진만 찍지 말고 단 1분이라도 명상에 잠겨보세요’라는 문구에 들킨 듯 멈칫한다. 마음을 비우는 영혼의 쉼터이길 바란다는 신부님의 말씀이다. 종교를 초월한 기도 공간에서 잠깐 멈추고 경건하게 두 손 모아본다. 알 수 없는 위안을 전해 받는다. 말 그대로 영혼의 쉼터이고 숨터다.

맞은편 채플 갤러리에서는 다양한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갤러리 벽면으로 바깥 풍경이 배경을 이루어 자연스럽게 동검도 채플만의 작품이 된다. 안과 밖의 경계 없이 유리 예술의 선명한 색채가 시시각각 대자연과 신비롭게 어우러진다. 투명한 푸른 색감이 주는 싱그러움이 최고다.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참마다 나타나는 창문까지 모두 스테인드글라스 아트다. 아름답고 기분 좋은 길목이다. 좌식 명상 갤러리인 2층 전시실은 3면의 유리창으로 개방감이 확 느껴진다. 푸른빛 유리화를 통해 보이는 탁 트인 바깥 풍경과 광활한 갯벌의 생명력이 가슴에 와 닿는다. 맑고 청명한 날씨였다면 푸른 하늘의 개운한 풍경을 보았겠지만 흐린 날의 운치도 신비롭다. 멀리 흐릿한 능선의 마니산이 보인다.

바닷가 작은 예술극장, 동검도 DRFA 365 예술극장
동검도 채플에서 내려오면 오천만 평 갯벌과 억새밭을 앞에 두고 세워진 갤러리풍 극장이 아름답다. 동검도 DRFA(Digital Remastering Film Archive) 365 예술극장은 영화 ‘종려나무 숲’을 연출한 영화감독이자 시나리오 작가인 유상욱 감독이 운영하는 예술극장이다. 여기선 일반 극장에서는 볼 수 없는 희귀한 예술영화를 일 년 365일 볼 수 있다. 마니아층의 호응도가 뜨거운 문화 아지트다. 일출과 일몰을 모두 볼 수 있는 포인트다. 극장 앞까지 물이 드는 만조에는 충만한 풍경을 만난다.
2층 구조의 극장은 35석 좌석을 갖추었다. 영화예술 감성이 물씬한 아트갤러리 분위기의 극장에서 탁 트인 갯벌 전망을 바라보며 유 감독이 내려주는 하와이안 커피 한잔 마시는 시간은 멋스럽다. ‘영화는 사람이 마음으로 먹는 알약에 부합되어야 한다’는 유 감독의 지론처럼 전 세계의 고전이나 작가주의 예술영화를 지향한다. 혹시라도 놓쳤다고 생각되는 영화도 이곳에서는 볼 수 있다. 단단한 내공을 갖춘 감독의 선정 기준 덕분에 평소 접하기 어려운 이색 영화를 본다. 작은 상영관에 앉아 몰입해서 보는 여운 깊은 명작 한 편으로 풍부한 함량의 비타민을 챙긴다. 멤버십 회원과 마니아층이 탄탄해 좌석 점유율 1위를 자랑한다. 영화 관람을 희망할 경우 홈페이지에서 상영작을 확인한 후 사전 예약은 필수다. 관람료에 간단한 식사와 음료가 포함된다. 커플들의 데이트나 개인적인 기념일을 위한 이벤트 여행으로도 안성맞춤일 듯.

선두리 선착장과 돈대 이야기
이제는 선두리 선착장으로 간다. 강화 나들길 8코스 길이다. 강화 나들길은 선사시대 고인돌부터 역사적 건축물이나 돈대, 강화의 자연생태를 아우르는 도보 여행길로 총 20코스까지 있다. 이번 8코스 이름은 ‘철새 보러 가는 길’이다. 초지진에서 출발해 황산도, 동검도, 선두리 어판장, 후애돈대, 동막해변의 분오리돈대까지 총 17.2km의 길로 5~6시간 소요된다.
가던 길 멈추고 가만히 바다를 보며 숨을 튼다. 포구엔 갯벌 위로 드러나는 물골의 풍경을 장노출로 촬영하는 사진가들이 몇몇 서 있다. 철새 보러 가는 길이란 게 무색할 만큼 새는 보이지 않지만, 선착장에 서서 소박한 이 땅의 삶의 내음을 맡는다.
선착장에서 돈대 코스가 이어진다. 그 옛날 적을 살피고 해안 지역 감시를 위한 요새인 돈대가 강화도에 아주 많다. 길 옆의 후애돈대가 단정하다. 돌벽 사이로 보이는 갯골과 사각 돈대 모퉁이의 나무 한 그루가 호젓하다. 해안도로를 따라 분오리돈대를 향해 가면서 산길 옆 고즈넉한 천년 고찰 정수사에 잠깐 들른다. 강화 최남단에 자리 잡은 분오리돈대는 동막해변 바로 옆이다. 가볍게 올랐지만 돈대에서 바라보는 바다는 아득한 절벽 아래서 물결친다. 돈대 내부는 독특하게도 눈썹 닮은 초승달 모양이다. 바다 저편으로 조금 전 지나온 동검도와 선두리포구가 보이고, 마니산이 동막해변을 듬직하게 감싸고 있다.

봄날 반 고흐를 만나다, 아트팩토리 참기름
해안도로를 따라 황산도를 지난다. 강화 나들길 8코스 시작점인 초지진 부근에 숲으로 둘러싸인 멋진 복합문화공간이 있다. 이제 예술적 판타지에 흠뻑 빠져볼 시간이다. 빛의 산책이다. 공장처럼 생긴 붉은 벽돌의 복합문화공간. 오래전 참기름 공장이던 곳을 ‘아트팩토리 참기름’이란 이름으로 업사이클링한 7000평 정도의 여유로운 문화공간이다. 고소한 참기름 공장에서 예술의 향기가 난다. 1, 2, 3관으로 나눠진 전시관과 10개의 전시 공간으로 연결된다. 별도의 전시관인 3관 다목적홀 미름창고와 감성창고라는 이름의 카페에서 쉼을 통한 공간의 멋을 누릴 수도 있다. 이곳 문화공간 관장은 가수 이승철의 부인 박현정 씨다. 창고 한쪽에서 이승철 코너도 볼 수 있어 이 또한 흥미롭다.
디지털 미디어아트 전용 전시관인 1관 참빛무리관은 몽환적이며 생동하듯 다채로운 감각을 자극한다. 특히 2관의 미디어아트 작품이 관람객들의 관심을 끈다. 화가 반 고흐의 일생과 대표작들이 공간을 채우고 대형 미디어로 전한다. 후반에 고흐가 동생 테오에게 보내는 편지 이야기가 흘러나온다. 고흐의 편지를 인공지능(AI)을 통해 구현한 고흐의 목소리로 들으며 고흐의 생각과 철학, 두 형제의 교류를 절절히 전해 받는다.
‘그림을 그리면서 내 마음속 깊은 곳에서 무엇을 느끼고, 무엇을 표현하고 있는지 확실히 알지 못할 때가 많다. 그러나 그것이 내 삶의 유일한 의미인 것 같다. 너는 나에게 모든 것이다. 네가 없었다면 나는 예술을 계속할 수 없었을 것이다.’ -빈센트 반 고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