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읽기] 히스토리가 있는 스토리, 앤틱의 모든 것

기사입력 2014-12-04 15:09 기사수정 2014-12-04 15:09

Q. 앤틱이라고 하면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인가요?

엄연히 따지면 100년 이상 된 물건들을 뜻하지만 보통은 80년 이상 된 물건들을 앤틱이라고 말합니다. 30~40년 된 물건들을 보통 빈티지라고 하고요.

Q. 신 대표가 느끼는 앤틱의 매력은?

앤틱의 매력은 두 가지인 것 같아요.

첫째는 자유로움이죠. 유행에 민감하지 않고 그저 개인의 취향에 따라 가치가 달라지니까요. 그래서 싫증이 나지 않고, 특정 가격이 없는 게 특징입니다.

둘째는 영원함입니다. 오래된 물건을 관리하고 복원해 지금까지 이어진 연속성이 또 하나의 매력이죠. 앤틱에는 지금까지 이것을 소유해왔던 사람들의 숨결과 정성이 담겨 있습니다.

Q. 앤틱의 주 고객층은?

역시나 신중년층이 대다수입니다. 금전적으로 여유가 생기고, 인테리어에 대한 식견이 깊어지는 것이 앤틱 제품을 찾는 요인인 것 같아요. 하지만 요즘은 젊은 세대의 앤틱 제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Q. 로이앤틱에서는 주로 어떤 용품을 취급하고 있나요?

그야말로 모든 앤틱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정원용품 위주로 시작했다가 점차 늘려가 이제는 실내 가구부터 조각, 카펫, 장신구, 은기 종류까지 다양합니다.

Q. 앤틱에 입문하는 사람들에게 해 줄 조언은?

집안을 앤틱 제품으로 모두 채우려고 하지 말라고 조언하고 싶네요. 요즘 집들이 현대식 가구로 채워져 있어서 모든 가구를 앤틱 제품으로 바꾸려는 분들이 많은데요. 저는 별로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앤틱 제품 한두점과 현대식 가구가 적절히 어우러져야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고, 자칫 앤틱 제품으로 온 집안을 채웠을 때 칙칙해질 우려가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제가 입문하는 분들에게 샹들리에나 앤틱 콘솔 그리고 그 위에 그림 한두점 정도 배치하라고 조언합니다. 특히, 샹들리에는 집안 분위기를 바꿔주는 가장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앤틱 제품에 입문하는 분들에게 샹들리에 같은 식탁등을 가장 먼저 바꾸기를 추천합니다.

Q. 좋은 앤틱 제품을 고르는 방법이 있나요?

자신이 앤틱 제품을 즐기기에 편안하고, 예쁘고, 가격 부담이 적은 것이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해요. 앞서 말한 것처럼 앤틱의 매력은 자유로움에 있죠. 특별한 유행을 타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마음에 드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앤틱 제품은 자신이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재탄생 할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더 중요해요. 앤틱은 결코 비싸다고 좋은 것, 저렴하다고 좋지 않은 것이 아닙니다. 제품을 사고 그것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가치가 달라지기도 해요.

Q. 이곳에 발길을 하는 연예인들은 누가 있나요?

故앙드레 김 선생님은 저희 가게의 최고의 단골손님 중 한 분이었습니다. 선생님이 쇼를 하실 때마다 런웨이를 저희 물건으로 꾸몄을 정도니까요. 런웨이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앤틱을 좋아하는분 이셨습니다. 정원 용품이나 유리로 된 그릇을 많이 좋아하셨습니다. 또한 호불호가 분명하셨어요. 주로 여인상이나 스케일이 크고 화려한 것을 많이 찾으셨어요. 귀족적인 분위기의 가구들도 좋아하셨고요.

김승우•김남주 부부도 가끔 저희 가게를 찾으십니다. 이분들은 주로 여성적인 로코코 양식의 모자이크가 들어간 가구들을 선호하십니다. 송강호씨도 아내 분과 같이 가끔 오셔서 좋은 물건이 있으면 구매하시곤 합니다.

Q. 해외에서 들어오는 물품들이 많은데요. 어떠한 물품들을 어디서 들여오나요?

주로 영국이나 프랑스에서 열리는 앤틱 옥션이나 앤틱 페어에 참여해서 구입해 와요. 그곳에서 세계 각지의 앤틱 제품들을 만날 수 있죠. 정말 좋은 물품들을 사기도 하지만, 칠이 벗겨지거나 약간의 손상이 있는 물건을 구입해서 저희가 갖추고 있는 복원실에서 복원을 해 팔기도 해요. 이러한 복원 작업도 앤틱 가구를 즐기고 관리하는 연장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로 들여오는 물건은 콘솔, 화장대, 사이드 보드, 장식장 등 우리나라 손님의 입맛에 맛는 물건들을 많이 사옵니다. 손님들이 가장 많이 찾으시는 물품들이니까요.

Q.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앤틱 행사들을 접할 수 있나요?

예전까지만 해도 하얏트 호텔이나 코엑스에서 앤틱 페어를 열었습니다. 지금은 코엑스 같은 곳에서 열리는 리빙 페어에 참여하시면 앤틱 제품들을 많이 접할 수 있을 겁니다.

Q. 복원실을 갖추지 않은 일반인들은 복원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은데, 복원을 해주는 곳이 따로 있나요?

제가 알기로는 수도권에 4개 정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앤틱숍이 몰려 있는 이태원에 한 곳, 삼각지, 경기도 광주 오포읍에 한 곳, 또 성남 분당에 우리 ‘로이 앤틱’까지 총 4곳이네요. 복원할 때의 비용은 물건에 따라, 상태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Q. 나무의 종류에 따라 질과 가격이 달라지지는 않나요?

나무의 종류에 따라 많이 다릅니다. 마호가니 목재의 앤틱 제품은 나무의 질이 단단해서 유럽에서 인기가 많습니다. 또한 색상이 연하면서도 윤기를 띠고 있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죠. 그래서 마호가니 목재의 앤틱은 고가 제품이 많습니다.

특히 시간이 아무리 지나도 좀을 먹지 않아 가구의 변형이 적다는 것이 마호가니 목재의 최고 장점입니다.

월넛이나 오크로 만들어진 제품은 국내에서 인기가 아주 많습니다.

Q. 앤틱 제품의 가격을 매길 때 기준이 따로 있나요?

아니요. 앤틱 제품의 가격은 그야말로 자유입니다. 제품의 연대나 퀄리티, 나무의 종류에 따라 가격을 매길 수 있는데 그것도 파는 사람의 마음이죠.

판매자가 그 제품을 구할 때의 안목과 노력이 가격에 더해지기도 합니다. 판매자와 구매자의 신뢰관계도 가격 결정에 한 몫 합니다. 많이 구매하고 내가 고른 제품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일정 부분 싸게 팔기도 하니까요. 이 외에도 해외에서 들여왔을 때의 세금과 소정의 수고비도 가격 책정에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Q. 앤틱 제품을 소비자들끼리 사고팔 수 있는 장터 같은 곳이 활성화돼 있나요?

큰 규모는 아니지만 이태원에서 그런 것을 할 수 있습니다. 앤틱숍도 많이 몰려 있고, 그 숍들 중에서는 위탁판매를 해주는 곳도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처분하고 싶은 앤틱 제품이 있으면 이태원에서 위탁판매를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Q. 개인적으로 갖고 싶은 앤틱 제품이 있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브론즈(동)로 된 조각을 좋아합니다. 특히 프랑스의 브론즈 조각들은 굉장히 퀄리티가 좋은 것들이 많아서 탐내게 됩니다. 또 17세기 초의 마이센이나 예쁜 꽃병들을 보면 갖고 싶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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