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박종상 환갑 헌정 기념공연 <퍼즈>

기사입력 2017-11-06 11:13 기사수정 2017-11-06 11:13

빛을 못 본 열정이라고 차가운 온도는 아니다

차갑고 각박한 세상에 따듯하고 훈훈한 소식이 들려왔다. 환갑을 맞이한 연극배우를 위해 젊은 연극인들이 뭉쳤단다. 화려하지는 않지만 한평생을 오직 연극만 알고 살아온 극단 가교의 대표이자 배우 겸 연출가인 박종상의 특별한 환갑 헌정 공연 현장으로 들어가 봤다.

▲박종상(가운데)과 함께 연기한 박정근(오른쪽)과 이채(왼쪽). 뒷줄에 변영후 연출가(오른쪽)와 진행 이승언(왼쪽).(사진 이혁 forrein@naver.com)
▲박종상(가운데)과 함께 연기한 박정근(오른쪽)과 이채(왼쪽). 뒷줄에 변영후 연출가(오른쪽)와 진행 이승언(왼쪽).(사진 이혁 forrein@naver.com)

극단 가교를 지킨 바보 배우 이야기

박종상은 배우다. 무대에 서는 것을 좋아한다. 그가 속해 있는 극단은 가교. 예부터 최주봉, 윤문식 등 걸출한 배우가 몸담고 있던 60여 년 전통의 악극단이다. 워낙 대단한 배우들 틈에 끼어 있었기에 박종상은 자신에게 맞는 역 한 번 맡아보지 못했다. 그래도 톱 배우들과 함께 무대에 오르는 것만으로도 의미와 의의가 있었다. 어느 날 박종상과 띠동갑 정도 차이 나는 선배들이 극단을 더 이상 이끌어갈 수 없다고 해체 통보를 해왔다. 극단 가교가 아닌 곳에서 연극을 해본 적이 없던 박종상은 당황했다.

“제가 연극을 시작한 곳이 가교고 단 한 번도 바깥으로 나간 적이 없어요. 1979년 말에 들어왔으니까 38년을 가교에 있었죠. 해체 얘기가 나왔을 때가 2011년이었는데 제 나이에 어딜 가요. 그래서 고민을 하다가 지금까지 해보고 싶었던 작업을 해보겠다는 생각에 극단을 지키기로 했습니다. 해체 수순을 밟기를 원했던 선배들의 원성이 있었지만 마음만은 좋았습니다. 대신 극단을 완전히 쇄신하자며 나만의 극단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남아 있던 후배들에게는 있을 거면 오디션을 보고 아니면 마음대로 하라고 했더니 뿔뿔이 흩어져서 나갔습니다.”

(사진 이혁 forrein@naver.com)
(사진 이혁 forrein@naver.com)

악극단 이미지를 벗고 젊은 연극인과 만나다

박종상 대표의 실험이 시작됐다. 극단에 새로운 기운을 만들기 위해 소극장으로 찾아들었다. 젊은 작가와 연출가들을 만나 함께 창작 작업을 이어나갔다. 그렇게 만난 젊은 연극인이 변영후 연출가였다. 각각 다른 극단의 대표이지만 같이 편하게 어울리고 함께 연극 작업에 힘을 모은다.

“단순하게 극단 가교와 작업을 하자는 개념을 넘어서 환경이 여의치 않은 젊은 연극인들한테 연습실을 거의 무상으로 빌려주셨어요. 제작자로서 투자할 힘은 없으니 공간을 내주신 거죠. 그런데 그것만으로도 굉장한 도움이 됩니다. 본인도 어려우실 텐데 밥도 사주시고. 그래서 그런지 유독 젊은 친구들이 많이 따르는 분입니다. 연극 혹은 연기를 향한 성취나 유명세보다는 그냥 어두운 곳에서 가장 필요한 부분을 긁어주는 분이십니다.”

서일대학교 연극반 출신이라는 박종상은 연극반 후배들을 위해 연출을 해주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연극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그 덕에 주위에 젊은 연극인들이 모여들고 꼰대(?)와는 먼 멋진 선배로 지금까지 함께 작업해오다가 헌정 기념공연에 이르렀다.

(사진 이혁 forrein@naver.com)
(사진 이혁 forrein@naver.com)

헌정 기념공연을 후배들에게 선물받다

“과연 될까? … 걱정됐습니다.”

고희(古稀)도 아니고 요즘 환갑은 나이가 많은 것도 아니라고 느꼈다. 그런데 오채민 작가를 비롯해 젊은 친구들의 적극적인 행동에 마다할 틈이 없었다.

“공연을 하려면 제작비용이 필요해요. 그래서 지원을 조금이라도 받을 생각에 오채민 작가가 쓴 이번 작품을 ‘이인극 페스티벌’ 지원사업에 접수를 했는데 그만 떨어졌습니다. 공연은 틀렸구나 생각했는데 오채민 작가가 극장을 무료로 섭외해왔습니다. 힘을 많이 썼어요. 밀어붙이더라고요(웃음).”

헌정 연극 <퍼즈>를 보고 나니 오채민 작가가 공연에 얼마나 심혈을 기울였는지 알 것 같다. 그가 배우 박종상에게 주고 싶었던 최고의 선물은 몸에 딱 맞는 배역이었다.

“이번 역할은 이제까지 했던 것 중에 나한테 가장 잘 맞습니다. 내 옷처럼 맞는다. 이 정도? 배우가 자기 몸에 딱 맞는 게 어디 있겠어요. 그만큼 노력을 해서 거기에 끼어 들어가는 거죠.”

후배들이 준비해서 멋지게 환갑 헌정 기념공연이 막을 내렸지만 한편으로는 부담감이 크다. 이번 공연을 본 많은 분들께서 칠순 공연 때 또 보자는 인사를 건네니 말이다.

“그 이야기를 듣는 순간 딱 무서워지기 시작했어요. 내가 그때까지 버텨야 된다는 건데. 지금까지도 진짜 힘들게 버텨왔는데. 나보고 10년을 더 버티란 말인 건가? 무섭지만 한편으로는 지켜봐주는 사람들이 있잖아요. 그걸 또 힘으로 해서 가겠죠.”

환갑의 나이까지 오면서 굴곡 없이 연기 인생 살아온 것도 배우 박종상은 좋다고 했다. 후배들이 신경 써준 덕에 즐거웠다고.

“어쩌다 헌정 공연까지 하게 된 거고 거기에 대해서 사실 쑥스럽죠. 대단하게 해놓은 것도 아닌데 헌정을 한다니까. 사실은 행복한 거죠. 어떤 사람한테 이렇게 누가 해줄 것이며… 운이 좋다고 생각을 해요.”

▲연극 <퍼즈> 줄거리
올해 환갑을 맞이한 종상과 동네 사진작가인 정근. 이 둘은 과거에 과외 선생님과 학생으로 만나 30년째 우정을 지키고 있다. 대필작가인 종상은 결혼 이틀 전에 삼풍백화점 사고로 약혼자를 잃었다. 그 트라우마로 인해 항상 여자를 멀리 하고 살아왔다. 어느 날 둘은 오케스트라 밴드와 아마추어 밴드에 가입한다. 종상은 이곳에서 만난 여자와 사랑에 빠져 과거를 극복하고 결혼을 결심하지만 또 다른 절망의 순간을 맞이하게 되는데….(사진 이혁 forrein@naver.com)
▲연극 <퍼즈> 줄거리 올해 환갑을 맞이한 종상과 동네 사진작가인 정근. 이 둘은 과거에 과외 선생님과 학생으로 만나 30년째 우정을 지키고 있다. 대필작가인 종상은 결혼 이틀 전에 삼풍백화점 사고로 약혼자를 잃었다. 그 트라우마로 인해 항상 여자를 멀리 하고 살아왔다. 어느 날 둘은 오케스트라 밴드와 아마추어 밴드에 가입한다. 종상은 이곳에서 만난 여자와 사랑에 빠져 과거를 극복하고 결혼을 결심하지만 또 다른 절망의 순간을 맞이하게 되는데….(사진 이혁 forrein@naver.com)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가마골소극장’ 셋방살이 극장 미래를 여는 극장으로 우뚝 솟다
  • [문화공감] 노장은 없다! 무대는 언제나 젊음 제2회 늘푸른연극제
  • [문화공감]<더 언더독> 내가 만약 동물 보호센터에 있는 유기견이라면…
  • [문화공감] <싸이코패스는 고양이를 죽인다>
  • [문화공감] 천재화가 이중섭을 만나고 오다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