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규동 단국상의원 대표는 “둘러보니 요양 서비스 개선을 위한 모든 것을 대학이 갖고 있더라”며 요양원 사업의 계기를 설명했다. 삼베 위주의 일본식 수의에서 벗어나 전통 비단 수의를 개발해 보급한 것이 최 대표의 작품이다. 수의와 관련한 사업을 하다 자연스레 고객층이 겹치는 요양 서비스 분야를 바라보게 됐고, 학교에서 제공 가능한 연구 결과를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특히 최 대표는 기존의 요양원 시스템을 보고 개선의 필요성을 느꼈다고 설명했다.
“기존 운영 방식은 입소자인 어르신들이 휴양하고 조리하여 병을 치료하는 요양원 본래의 기능보다는, 사고 예방을 위해 가만히만 있게 해 결국 근육이 퇴화하고 인지기능이 더 상실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24시간 내내 침대에 누워 있다 생을 마감할 수밖에 없는 것이죠”
그는 대학이 갖는 장점으로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꼽았다. 개별 요양원에서 할 수 없는 일들이 대학에서는 가능하다는 것이다.
“인지기능과 신체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전문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치매를 기반으로 한 인지교육 프로그램과 물리치료를 기반으로 한 운동역학 프로그램이 필요한데, 각 분야별 전문가와 개발 인력 등을 갖추는 데 상당한 자본이 소요되고, 전문가를 섭외하는 것도 어려움이 커 개별 요양원에서는 불가능하다고 봐야죠. 또 대학 연구진이 개발한 이론을 단국대 학부생이나 대학원생들이 요양원 직원에게 사전 교육하거나 실습해보는 식으로 적용하다 보니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그렇다 보니 ‘대학 브랜드’로 업계에서 주목받는 위치가 되었습니다.”
그는 마지막으로 휴식과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평생교육 요양원’을 만들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휴앤락은 휴식과 즐거움이 가득한 요양원에서 대학 브랜드가 제공하는 평생교육을 통해 회복하는 삶을 누리시라는 뜻입니다. ‘살리는 요양원’으로서 한국을 넘어 세계의 표준을 새롭게 세우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