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시간을 품은 도시, 경주가 다시 세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2025년 APEC 정상회의 개최를 앞두고 한국관광공사는 경주의 다채로운 매력을 ‘시간·자연·체험’ 세 가지 테마로 재조명했다. 고즈넉한 문화유산과 현대적 감성이 공존하는 공간부터 인생샷 명소와 짜릿한 액티비티까지 경주는 이제 과거의 도시를 넘어 새로운 경험의 무대로 떠
명절은 여전히 ‘가족’의 시간을 상징한다. 하지만 오늘날 가족은 한 가지 형태로만 존재하지 않는다. 추석 명절을 더욱 의미 있게 보내려면 변화된 가족의 모습을 이해하고, 각자 상황에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보건사회연구원과 한국여성정책연구원, 농림축산식품부 등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우리 사회에는 1인 가구, 조손가족, 다문화가족, 비친족 가구
대만 교통부 관광서가 25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2025 신규 TVC 시사회’를 열고, 가수 규현이 출연한 2025~2026년 홍보 영상을 공개했다. 올해 캠페인 슬로건은 ‘또 만나 대만!’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규현을 대만 관광 홍보대사로 임명하며 전 세대를 겨냥해 대만 여행의 감성과 로컬 매력을 전하겠다는 구상이다.
신규 홍
농림축산식품부 송미령 장관은 18일 전북 완주군 소양면 오성한옥마을을 찾아 추석 연휴 대비 농촌관광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체험시설 운영 계획과 숙박 시설 상태, 관광 동선을 확인하고 마을 운영위원·주민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연휴 기간 가족·단체 관광객 방문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안전하고 쾌적한 체험 여건을 마련해 줄 것을 당부했다.
현장에서
부산시가 야간관광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아 외국인 관광객과 가족 여행객을 동시에 사로잡고 있다. 어린이를 위한 특화 콘텐츠와 세대를 아우르는 통합형 프로그램을 통해 ‘살아보고 싶은 도시’로 도약하고 있다는 평가다.
2022년 한국관광공사 ‘야간관광 실태조사’에서 부산은 한국인이 가장 가고 싶은 야간관광도시 1위에 올랐다. 올해 상반기 외국인 관광
시니어에게 AI는 아직 낯설게 다가오지만, 어느새 생활 속 필수 도구가 되었다. 날씨를 묻고, 건강 정보를 확인하고, 여행지를 추천받는 일상에서 AI는 이미 ‘나만의 비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반가운 점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다양하다는 것이다. 대화에 강한 서비스, 검색에 특화된 서비스, 한국어에 친숙한 서비스 등 저마다
AI가 시니어의 생활을 돌보고 건강을 살피는 시대다. 그러나 많은 서비스가 여전히 ‘젊은 사용자’ 중심으로 설계돼 고령층은 사용하기 어색하고 불편하다. 다양한 사례와 연구는 ‘고령 친화형 AI’ 개발이 시급하다고 말한다.
지금까지의 AI는 ‘범용’을 지향해왔고, 그 설계의 중심에는 다수를 차지하는 젊은 사용자가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상의
젊은 세대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AI가 이제 시니어의 삶 깊숙이 스며들고 있다. 말로 질문하고 대답을 듣는 방식은 타자를 어려워하는 시니어에게 오히려 더 편하다. AI는 이제 ‘낯선 기술’이 아니라, 시니어의 고립을 줄이고 삶의 질을 높이는 새로운 통로로 떠오르고 있다.
“말만 하면 다 알아듣고, 끝까지 대답해줘요. 요즘은 얘랑 대화하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시니어에게는 어떤 카드를 쓰느냐가 곧 여행 경비와 직결될 수 있다. 성수기에는 항공·숙박 혜택 카드가, 비수기에는 환전·ATM 수수료 우대 카드가 유리하다. 또 건강·문화 여행이나 장기 체류에는 의료·복지, 공연·문화 혜택이 있는 카드가 도움이 된다. 여행지에서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안전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계절과 목
여행지에서 남는 건 결국 사진이다. 그러나 막상 찍어 보면 어딘가 어색하고 밋밋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아침저녁의 황금빛을 활용하거나, 눈높이를 벗어난 색다른 각도에서 찍는 것만으로도 ‘인생샷’이 될 수 있다. 또한 풍경 속에 사람을 담아내고 작은 디테일을 포착하면, 기록을 넘어 ‘나의 이야기’를 담은 특별한 사진으로 남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