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소비자물가 0.1% 상승… 6개월 만에 최저

기사입력 2020-05-04 09:49 기사수정 2020-05-04 09:49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대로 추락하며 6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장바구니 물가에도 영향을 미치는 모양새다.

4일 통계청이 발표한 ‘4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4.95(2015년=100)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0.1% 상승했다. 이는 지난해 10월(0.0%) 이후 6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전년 동월과 비교하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월(0.8%)를 시작으로 1년 내내 0%대를 오갔다. 이후 올해 1월(1.5%), 2월(1.1%), 3월(1.0%)까지 3개월 연속 1%대를 유지하다가 지난달 다시 1%대 밑으로 내려왔다.

품목 별로 보면 농·축·수산물 가격이 1.8% 상승한 반면, 공업제품은 0.7% 하락했다. 특히 국제유가 하락 영향으로 석유류 가격이 6.7% 떨어졌다.

지난달 서비스 물가 상승률은 0.2%이었고, 서비스 물가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외식 물가는 0.8% 상승에 그쳤다. 공공서비스는 1.6% 하락했다.

코로나19로 소비 패턴이 변하면서 물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안형준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외출을 자제하다 보니 외식 수요가 줄어서 외식 물가 상승률이 낮았다”며 “또, 국제유가 하락으로 석유류 가격이 크게 하락한 점과 고교 무상교육으로 공공서비스 물가가 하락한 점도 낮은 물가 상승률의 주요 원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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