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에 딱"… 골프 인기 급상승 이유는

기사입력 2021-11-02 15:28 기사수정 2021-11-02 15:28

골프 예능 앞다퉈 등장… 고령자에겐 파크골프 알맞아

(김국진 유튜브 '거침없는 골프')
(김국진 유튜브 '거침없는 골프')

한 번도 안 한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해본 사람은 없다는 스포츠, 바로 골프다. 골프는 사실 중년 남성들이 즐기는 스포츠로 인식됐다. 그러나 현재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스포츠로 통한다.

이 같은 변화는 여러 방송 매체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TV조선에서는 김국진의 '골프왕', JTBC에서는 박세리의 JTBC '시니어클럽'이 각각 방송 중이다. SBS 이경규의 '편 먹고 공치리'는 시즌2가 방영을 앞두고 있다. 고정 출연진뿐만 아니라 게스트 또한 화려하다. 배우 이성경, 이완, 엄지원, 이연희, 최수영 등, 취미 생활과 관련된 예능이기 때문에 부담감을 내려놓고 출연한 것으로 보인다.

▲(좌측부터) 최수영, 박세리, 이연희(JTBC '세리머니 클럽')
▲(좌측부터) 최수영, 박세리, 이연희(JTBC '세리머니 클럽')

그중에서도 연예계를 대표하는 골프왕으로는 개그맨 김국진과 배우 박선영이 뽑힌다. 김국진은 골프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연예계 골프왕으로 꼽힐 정도의 실력자다. 프로 못지않은 실력을 갖고 있다고 전해진다. 박선영은 지난 2000년부터 골프를 시작한 경력 21년 차의 베테랑이다. 그는 "비거리로 최대 230m를 친다"고 밝힌 바 있다. 워낙 여러 운동을 섭렵해서 체력이 좋은 것이 그의 비법. 골프지도사 자격증까지 갖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주변뿐만 아니라 TV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골프를 쉽게 접할 수 있자 골프를 즐기는 인원도 늘어나고 있다. 골프가 그간 중년층에게 인기가 많았던 이유는 아마 고급 스포츠라는 인식 때문으로 풀이된다. 골프 장비를 사다 보면 돈이 많이 들 것 같기 때문에 부담스러운 느낌이 강하게 든다.

현재는 그러한 편견이 많이 녹아내렸고, 전 세대를 사로잡은 골프의 매력이 있다고 생각된다. 그것은 바로 연습한 만큼 실력이 나온다는 점이 아닐까. 골프는 특히 꾸준한 연습 없이는 실력이 늘 수가 없다. 그래서 목표를 갖고 연습하다 보면 일정한 루틴이 생기고, 점점 골프에 진심으로 몰두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 둘 이상이 하면 승부를 위한 경기도 할 수 있다.

▲(좌측부터) 이승엽, 이경규, 이승기(SBS '편 먹고 공치리')
▲(좌측부터) 이승엽, 이경규, 이승기(SBS '편 먹고 공치리')

이처럼 노력에 비례하는 특징 덕분에 시간적 여유가 있으면 더욱 골프를 즐기기 좋은 여건을 갖췄다고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시니어 세대에게도 골프는 취미 생활로 확대되고 있다. 골프를 하던 중년층이 나이를 먹은 것일 수도 있지만, 이제 시작하는 시니어들도 많다고 전해진다.

시니어 골프 대회도 쏠쏠한 인기를 끌고 있다. 독일의 베른하르트 랑거(64)는 시니어 골퍼 최강자로 통한다. 그는 지난 10월 PGA투어 챔피언스에서 만 64세로 역대 최고령 우승을 차지했다. 챔피언스는 만 50세를 넘긴 선수만 출전할 수 있는데, 랑거는 노령의 힘을 보여준 것. 한국에서는 김종덕(60) 선수가 화제를 모으고 있다.

또한 전문가들은 시니어들에게는 '파크골프'를 추천한다고 말한다. 그야말로 공원에서 치는 골프로, 푸른 자연을 보면서 부담스러운 장비 없이 쉽게 골프를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여럿이서 함께 하기 때문에 무료함을 잊고 즐거움을 배로 느낄 수 있다고 한다.

전문가들, 그리고 먼저 해 본 시니어들의 말처럼 시니어들은 파크골프부터 골프를 접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다. 앞서 말한 대로 시니어에게 골프가 좋은 이유는 시간적 여유가 있고, 육체적으로 무리가 가지 않아 취미 생활로 즐기기 좋은 스포츠라는 점이라고 생각된다. 100세 시대에 스포츠 취미 생활로 심신의 건강을 찾아보자.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가수 이자연, 또 하나의 노래 ‘사부곡’
    가수 이자연, 또 하나의 노래 ‘사부곡’
  • “자식보다 낫다” 노인 돌봄 AI는 진화 중
    “자식보다 낫다” 노인 돌봄 AI는 진화 중
  • 중장년 88% "병가 못내", 상병수당 제도에 주목
    중장년 88% "병가 못내", 상병수당 제도에 주목
  • 세계 최고 수준의 골프코스… 아랍에미리트 야스 링크스 아부다비
    세계 최고 수준의 골프코스… 아랍에미리트 야스 링크스 아부다비
  • “판소리를 세계로” 월드판소리페스티벌서 우리 소리 알린다
    “판소리를 세계로” 월드판소리페스티벌서 우리 소리 알린다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