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해로의 비결을 찾아서

기사입력 2021-06-09 08:00 기사수정 2021-06-09 08:00

‘님아: 여섯 나라에서 만난 노부부 이야기’ 감독 진모영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시리즈 '님아: 여섯 나라에서 만난 노부부 이야기'의 총연출을 맡은 진모영 감독(넷플릭스)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시리즈 '님아: 여섯 나라에서 만난 노부부 이야기'의 총연출을 맡은 진모영 감독(넷플릭스)

넷플릭스에 접속하면 종종 알파벳 ‘N’이 붙은 콘텐츠를 볼 수 있다.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의미하는 표시다. 본사의 순자본을 투자해 제작된 콘텐츠인 만큼 해외 작품이 대부분이다. 그런데 최근 시니어 부부의 이야기를 담은 국내 다큐멘터리 영화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가 새로운 모습으로 넷플릭스에 나타났다. 그것도 6개국 버전으로, 알파벳 ‘N’을 달고 말이다. 국내 원작을 세계판으로 확장해 넷플릭스에서 선보이는 것은 거의 최초다. 이 이례적인 협업의 배경은 무엇일까? 시리즈의 총연출을 맡은 진모영 감독과 이야기를 나눴다.


Q. ‘님아’ 6개국 버전이 탄생한 계기는?

2015년에 ‘님아’ 원작이 LA영화제 다큐멘터리 부문 대상을 타고, 현지에서 개봉했어요. 당시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책임자가 영화를 봤나 봐요. 2017년 컨퍼런스 콜이 왔더라고요. 원작을 감명 깊게 보았다며 ‘님아’의 전 세계 버전을 만들고, 원작자로서 총괄 프로듀서를 맡아달라는 제안을 받았죠.

Q. 넷플릭스와 ‘K-다큐’의 협업이 이례적이다.

원작을 제작할 때도 해외 개봉을 염두에 뒀어요. 그래서 여러 나라의 관객을 만날 거라고 생각했지만, 원작이 전 세계 버전으로 탄생할 거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어요. 요즘 한류 열풍으로 국내 드라마나 영화가 오리지널 콘텐츠로 제작되는 경우는 있지만, 다큐멘터리와 손잡은 선례는 드무니까요. 또 다큐멘터리 장르에서는 한 가지 소재를 시리즈화하는 경우가 별로 없어요. 일종의 금기랄까요? ‘우려먹네’ 하는 시선이 좀 있거든요. ‘어벤저스’는 아무리 우려먹어도 인기가 많은데 말이죠.(웃음) 그런 분위기 속에서 원작을 교본 삼아 시리즈물을 제작하는 일은 흥미로운 시도였죠.

Q. 출연자 선정 기준이 있다면?

수십 년 동안 서로 진심으로 사랑하고 하루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시니어 부부가 기준이었어요. 이 기준을 바탕으로 각국 감독님들과 출연자를 결정하는데, 브라질 감독님께서 동성 커플을 제안하시더라고요. ‘부부’(夫婦) 콘셉트다 보니 여러 논의가 오갈 수밖에 없었죠. 그런데 영어 제목은 ‘Six Stories of True Love’(6개의 진실한 사랑)이거든요. 성별을 넘어 오랜 시간 사랑한 ‘커플’을 기준으로 삼는다면 문제될 게 없다고 판단해 출연을 결정했어요. 다양한 형태의 가정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었죠.


▲'님아: 여섯 나라에서 만난 노부부 이야기' 스틸컷(넷플릭스)
▲'님아: 여섯 나라에서 만난 노부부 이야기' 스틸컷(넷플릭스)


Q. 특별히 기억에 남는 시니어 커플은?

스페인 편이 원작 부부와 다른 듯 닮은 구석이 많아서 기억에 남아요. 작은 시골 마을에서 올리브 농사를 짓는 부부죠. 원작 부부처럼 고령에도 서로에게 헌신적이면서도 유머러스하고, 유쾌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줘요. 그러다 노화가 찾아오면서 각종 어려움을 맞이하고, 잘못될 위기에 처하기도 하죠. 그 역경을 차근차근 극복해나가는 모습이 아름답더라고요. 사랑하는 방식은 비슷하지만, 우리나라와 또 다른 이국적인 풍경을 감상하는 재미도 있었어요.

Q. 6개국 커플에 공통점이 있다면?

남편이 가부장적이거나 권위적이지 않아요. 성격이 부드럽고 다정하죠. 흔히 말해 ‘지고 산다’고 하는데, 사실 이 말도 다분히 남성 중심적인 관점이에요.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무언가를 ‘해준다’는 식의 시혜적인 태도가 반영된 말이거든요. ‘님아’ 시리즈의 남편들은 지고 산다기보다 아내와의 관계가 그 자체로 평등해요. 동성 커플도 마찬가지죠. 평등한 소통과 적당한 유머가 오랜 세월 사랑을 이어갈 수 있는 비결 중 하나이지 않을까 싶어요.

Q. 작품을 본 시니어 커플이 느꼈으면 하는 바는?

작품을 보며 배우자와 비교하게 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상대방에게 완벽한 인격체가 되기를 요구하기보다는 ‘나는 상대방에게 그러한 사람인가?’라는 질문을 스스로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부처님, 예수님 같은 사람을 만나도 자신이 그 복을 받을 그릇이 되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거든요. 무엇보다 작품 속 커플의 모습을 정답처럼 여기기보다는 참고할 만한 사랑의 교과서나 나침반 정도로 생각해주셨으면 해요. 사랑에는 정답이 없으니까요.


▲'님아: 여섯 나라에서 만난 노부부 이야기' 포스터(넷플릭스)
▲'님아: 여섯 나라에서 만난 노부부 이야기' 포스터(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시리즈 ‘님아: 여섯 나라에서 만난 노부부 이야기’

장르 다큐멘터리 총괄제작 진모영

컨설팅 프로듀서 김선아 제공 넷플릭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빈센트 리버 “갈등 깊은 사회에 필요한 작품”
    빈센트 리버 “갈등 깊은 사회에 필요한 작품”
  • 넷플릭스 영화로 만나는 그 시절 추억의 팝송
    넷플릭스 영화로 만나는 그 시절 추억의 팝송
  • 아흔의 남편 간호하며 얻은 '진짜 부부의 삶'과 행복
    아흔의 남편 간호하며 얻은 '진짜 부부의 삶'과 행복
  • 78세 인플루언서 부부 “SNS에 손주 사랑 담았죠”
    78세 인플루언서 부부 “SNS에 손주 사랑 담았죠”
  • 은퇴 후 노년기, 삐걱대는 관계를 정비하다
    은퇴 후 노년기, 삐걱대는 관계를 정비하다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