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기사입력 2017-05-22 10:47 기사수정 2017-05-22 10:48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공연장 로비(박혜경 동년기자)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공연장 로비(박혜경 동년기자)
지난 주말 불꽃 같은 뮤지컬 한 편을 보았다.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이야기 지킬박사와 하이드이다.

불꽃 같았다고 표현한 건 필자 개인적인 의견으로 무대가 새빨간 조명이 주를 이루었기 때문에 받은 느낌이다.

블루스퀘어에서의 이번 공연은 월드투어로 브로드웨이 유명 뮤지컬 배우들이 대거 등장하는데 국내 공연계에서는 전례가 없는 한국과 브로드웨이 프로덕션의 공동 제작으로 우리나라 크리에이브 팀이 주축이 되어 브로드웨이 배우들을 캐스팅했고 국내 공연 후 세계진출을 목표로 하는 작품이라고 한다.

외국 배우가 다른 언어로 하는 뮤지컬이라 몰입할 수 있을지 좀 걱정이 되었지만, 무대 양옆의 스크린에 번역되는 대사가 있어 문제없이 그들의 열연에 빠질 수 있었다.

필자는 뮤지컬을 매우 좋아한다. 바로 눈앞에서 노래와 연기가 펼쳐지는 생동감이 가슴을 뛰게 하고 때로는 필자 자신이 무대에 선 것처럼 느껴지기도 해 즐겁다.

오늘은 좌석이 무대에서 다섯 번째 줄이어서 배우들의 표정도 잘 알아볼 수 있어 더욱 좋았다.

잊지 못할 장면으로 한 사람의 배우가 선한 모습의 지킬을 표현하며 연기하다가 갑자기 머리를 풀고 포악한 눈빛으로 변하며 하이드로 노래할 때 전율이 느껴졌다.

순식간에 어떻게 저리 서로 다른 인격체를 표현하는지 지킬과 하이드를 연기하는 배우의 역량이 정말 놀랍고 감탄스러웠다.

단지 묶고 있던 머리를 풀어헤쳤을 뿐인데 선과 악이 교차하는 연기가 매우 카리스마 있고 자연스러웠다.

수시로 머리를 묶었다가 풀어헤치는 동작으로 한 사람 안의 두 인격을 훌륭하게 표현해 낸 장면이 가장 멋지고 놀라운 연기로 머리에 남았다.

어렸을 때 처음 이 이야기를 소설로 읽고 정말 무서웠던 기억이 난다.

착한 마음과 악한 마음을 동시에 가진 남자의 변하는 과정이 재미있으면서도 오싹했었다.

뮤지컬의 첫 장면은 병원 이사회에 많은 사람이 모여 있고 지킬박사가 자신의 연구를 실험할 수 있도록 허락해 달라고 청하고 있다.

사람의 마음에서 선과 악을 분리해 악을 없애는 연구가 완성단계라며 실험할 대상을 찾겠다는데 이사회 전원의 반대에 부딪힌다.

유능한 의사이자 과학자인 헨리 지킬은 정신병을 앓고 있는 아버지 때문에 인간의 정신을 분리하여 정신병 환자를 치료하는 연구를 시작했다.

사람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에 들어가야 하는 단계에 이르렀으나 세인트 주드 병원 이사회 의결에서 전원 반대로 무산된다.

변호사인 친구가 낙담한 그를 위로하려고 웨스트 엔드의 한 클럽으로 데리고 간다.

선한 감성의 지킬은 술에 취한 사람들에게 학대받는 루시에게 친구가 필요하면 찾아오라며 명함을 준다.

지킬박사는 이사회의 반대로 실험을 할 수 없게 되자 사랑하는 약혼녀 엠마와도 멀리하며 연구를 거듭해 성공단계에 이르고 자신이 직접 실험대상이 되기로 한다.

.

실험을 통해 자신의 성질과는 정반대인 무서운 범죄를 저지르는 하이드로 변신하는 데 성공하고 이사회 의결에서 반대했던 사람들을 차례차례 죽이고 만다.

계속되는 실험으로 선한 지킬 본연의 마음이 점점 사라지고 악한 하이드에게 지배당하는 걸 느끼며 괴로워한다.

잠재해 있던 하이드를 통제하지 못하게 된 그는 친구에게 부탁해 자신이 하이드로 변할 때 죽여달라고 부탁한다.

결국, 행복해야 할 엠마와의 결혼식에서 하이드가 튀어나와 친구의 칼에 죽임을 당한다는 비극적인 이야기다.

사람의 마음에 선과 악이 공존할 수 있지만 이렇게 분리되고 통제할 수 없는 일이 벌어진다면 참으로 무서운 일일 것이다.

천사 같은 엠마와 정열적인 루시와의 비교도 재미있었는데 두 캐릭터가 서로 다른 이미지로 각자의 서로 다른 매력을 보여주었다.

맑고 고운 음색의 엠마와 강렬한 느낌의 루시의 열연이 관객을 즐겁게 하고 박수도 많이 받았다.

특히 두 인격의 연기를 멋지게 해낸 지킬박사와 하이드 역의 카일 딘 매시 라는 배우에게 찬사를 보낸다.

뮤지컬이 끝났는데도 지킬이 실험에 대한 결의를 다지며 부르던 유명한 노래 ‘지금 이 순간’ (this is the moment) 멜로디의 여운이 길게 귓가에 남았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학전’ 33년 만에 폐관, 떠나는 ‘큰 산’ 김민기
    ‘학전’ 33년 만에 폐관, 떠나는 ‘큰 산’ 김민기
  • 벚꽃놀이 말고 공연·전시 보자… 4월 문화소식
    벚꽃놀이 말고 공연·전시 보자… 4월 문화소식
  • 탑골미술관 '꿈을 다시, 봄' 개최…
    탑골미술관 '꿈을 다시, 봄' 개최… "부부·손주가 함께 그리는 꿈"
  • “‘노트르담 드 파리’ 5년만 귀환” 갑진년 1월 문화소식
    “‘노트르담 드 파리’ 5년만 귀환” 갑진년 1월 문화소식
  • “화려한 연말 보내볼까?” 12월 문화소식
    “화려한 연말 보내볼까?” 12월 문화소식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