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중국대륙을 명멸(明滅)한 수많은 문인들 중 가장 존경하는 사람을 꼽으라면 진사왕(陳思王) 조식(曹植)을 들며, 가장 좋아하는 문인을 들라면 동파(東坡) 소식(蘇軾)을 꼽는다. 조식을 존경하는 이유는 그의 천재성 때문이며, 소동파를 좋아하는 이유는 그의 낙관적 삶의 태도 때문이다. 그의 불후의 명작이자, 인류의 소중한 문학유산인 <적벽부(赤壁賦)>는 바로 그의 이러한 삶의 태도가 가져다 준 결과물이라 하겠다.
명문가 출신에 과거까지 장원급제하여 승승장구하던 그는, 44세 되던 해 소위 오대시안(烏臺詩案) 사건으로 알려져 있는 무고(誣告)를 받아 투옥된 후 죽음의 위기에 처한다. 이후 여러 사람들의 구명운동에 힘입어 46세 되던 2월에 호북성(湖北省) 황주(黃州)에 유배되는데, 이때 마몽득(馬夢得)이란 지인이 제공한 몇 고랑의 땅을 출생 이후 처음으로 경작하여 기근을 면하여야 하는 처지로 전락하니, 그 고초와 역경은 이루 형용할 수 없을 정도였다.
그는 이때부터 자신의 호를, 고생 끝에 손수 개척한 ‘동쪽 언덕’을 뜻하는 ‘동파(東坡)’ 또는 ‘동파거사(東坡居士)’라 칭하게 된다. 그가 거처하던 황주에는 적벽강(赤壁江)이란 조그만 강이 흐르고 있었는데, 이 궁벽진 촌구석의 쪽강에 쪽배를 띄워놓고, 당시로서 약 1,100년전 가어현(嘉魚縣)의 북동, 양자강(揚子江) 남안의 적벽(赤壁)에서 벌어졌던 삼국시대 적벽대전(赤壁大戰)을 상상하며 지은 글이 바로 <적벽부>다. 주목할 점은 이 천고의 명문 어디에도 그가 겪는 생활의 고초에 대한 표현은 찾아볼 수 없다는 점이다. 생각건대 아마도 이러한 상상의 나래가 그 어려운 나날을 지탱해 나가도록 만든 원동력이었을 것 같다.
이달엔 그가 섣달 그믐밤 상주성(常州城) 밖에서 야숙을 하며 지은 <제야야숙상주성외(除夜野宿常州城外)>란 시의 마지막 두 구절을 소개할까 한다. 이 시의 소개에 앞서, 당시 중국사람들이 새해를 맞아 마시던 도소주(屠蘇酒)란 약주(藥酒)를 먼저 설명하여야 할 것 같다. 이시진(李時珍)의 <본초강목(本草綱目)>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기록이 나온다.
‘새해 아침에는 온가족이 동쪽을 향해 앉아, 나이어린 사람부터 나이 많은 사람 순으로 도소주를 마시니, 도소주를 담그고 난 약재를 우물 속에 던져 넣어 한 해 동안 이 물을 마시면 병을 앓지 않는다.’
보통 술을 마실 때는 나이든 사람부터 먼저 마시는 것이 예법인데, 도소주만은 그 반대로 연장자가 가장 늦게 마시니, 연장자가 젊은이처럼 오래 장수하길 바라는 마음이 스며 있는 예법이라 하겠다.
但把窮愁博長健(단파궁수박장건)
곤궁함의 근심을 붙잡아 늘 건강함으로 바꿀 수 있다면
不辭最後飮屠蘇(불사최후음도소)
도소주 마지막에 마시는 것쯤이야 사양치 않겠네...
나이가 드니, 병도 나고 생활의 곤궁함도 피할 수가 없었으리라. 그러나 그는 이러한 처지를 오히려 역설적으로 외친다. 나이 먹는 것과 건강함을 바꿀 수만 있다면, 나이 먹는 것쯤이야 얼마든지 사양치 않겠노라고... 같은 의미지만 바라보는 시각이 다른 것이다. <강촌(江村)>에 나오는 두보의 구절과 비교해 보시라. 필자가 소동파를 좋아하는 이유이다.
多病所須唯藥物(다병소수유약물)
여러 가지 병 때문에 구하고자 하는 것은 오직 약물이니,
微軀此外更何求(미구차외갱하구)
미천한 이 내 몸이 그 외 무엇을 구하리오
하태형(河泰亨)
뉴욕주립대(빙햄턴) 경제학박사
보아스 투자자문 대표이사
수원대 금융공학대
학원장 등 역임
현재 현대경제연구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