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보! 투자 인사이트] 바닥인데, 추가 리스크 없다?

기사입력 2020-01-31 08:00 기사수정 2020-01-31 08:00

현대건설, 뚜렷한 증익 예상되는 2020년

현대건설의 지난해 4분기 실적은 시장의 기대에 못 미쳤다. 현대건설의 지난해 4분기 매출은 4조7000억 원, 영업이익은 192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2%, 18.4%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기대 이상의 매출 성장에도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를 하회했다는 평가다.

시장의 기대치에 미치지 못한 이유는 송도 랜드마크 관련 손실 370억 원과 해외 프로젝트 중 쿠웨이트 도로, 싱가포르 전력구 터널, 우루과이 발전 등에서 800억 원 손실, 환 관련 손실 600억 원 등이 반영돼서다. 하지만 올해는 뚜렷한 증익이 예상돼 이목이 집중된다.

일단 현대건설은 인식 가능한 대부분의 손실이 이미 반영된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올해 잠재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프로젝트가 카타르 도로(상반기 준공 예정)를 제외하곤 크게 없는 상황에 주목할 만하다.

▲지난해 완공한 쿠웨이트 셰이크 자베르 코즈웨이 현장.(현대건설)
▲지난해 완공한 쿠웨이트 셰이크 자베르 코즈웨이 현장.(현대건설)

◇확정된 손실은 대부분 반영

올해 현대건설 본사 실적은 2018년 이후 급격하게 확대된 자체 주택사업의 매출 비중 증가와 주택 수익성 유지, 해외 손실 감소에 따라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올해 긍정적인 경영 가이던스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독보적인 수주 성과가 예상되면서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이 가능할 전망이다.

장기 성장성에 대한 부분은 해외 수주 확대 건에서 찾을 수 있다. 올해 카타르 도로 6000억 원, 알제리 발전 9000억 원, 싱가포르 스포츠센터 6000억 원 등 2조1000억 원 수주로 연간 해외수주 목표는 8조 원이 될 전망이다. 전년 대비 2배 수준이다.

김세련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건설은 지난해 별도기준 해외수주 4조4000억 원이었으나 현재 누계 2조 원가량의 기수주를 보유하고 있다”며 “따라서 올 1분기 안에 지난해 연간 물량을 초과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한 현대건설은 규제에 따라 지난해 별도기준 1만2850세대를 분양했으나 올해는 2만 세대를 공급할 계획이다. 김 연구원은 “둔촌주공과 같이 이연된 공급 물량이 올 상반기 중 분양되기 때문”이라며 “올 10월 예정인 개포주공 1단지가 내년으로 이연된다고 가정해도 주택 공급 확대에 따른 매출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결국 현대건설은 올해가 실적 개선, 수주 확대, 분양 재개가 동시에 시작되는 시점이라고 볼 수 있다. 앞서 2016년 이후 지속적인 해외 손실 반영과 신규 수주 부진 등에도 대북 관련된 기대감으로 주가 변동성이 높았다. 하지만 현재 주가는 밴드 하단에 있으며 본사를 중심으로 지배 순이익 본격적으로 성장할 시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추가적인 하락 리스크가 낮다.

메리츠종금증권과 한화투자증권은 현대건설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6만3000원을 각각 유지했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은 현대건설을 대형 건설주 내 최우선 종목으로 추천하고 목표주가 5만4000원을 설정했다. 현대건설 주가는 지난 30일 종가기준 3만8650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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